언택트 시대의 이직, 임팩트 있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상태바
언택트 시대의 이직, 임팩트 있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2.01.27 10: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드헌터 스토리 / 윤재홍 Top Headhunter(IT 전문), ㈜프로매치코리아 Director Consultant
윤재홍 Top Headhunter(IT 전문)

Q. 본인 소개 부탁드릴게요?

프로매치코리아에서 이사로 재직 중이며, IT 분야의 헤드헌팅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유튜브와 팟캐스트에서 매회 다른 직업을 가진 게스트를 모시고 직업을 소개하는 헤드헌터 윤재홍의 난JOB한 이야기라는 방송(http://nanjobtv.com)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나 공공기관에서의 강연과 지상파 방송 출연을 통해 헤드헌터와 직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방송이나 강연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2014년에 세상의 모든 직업을 소개한다는 취지로 '헤드헌터 윤재홍의 난JOB한 이야기'를 팟캐스트에 론칭했는데, 그게 직업 관련 분야에선 처음 있는 일이었어요. 현재도 직업 관련 방송으로는 제일 오래되었습니다. 지금은 유튜브(http://nanjobtv.com)로도 방송을 하고 있고요. 그걸 본 방송 작가들이 지상파 방송에 출연해달라고 요청해서, MBC<마이 리틀 텔레비전>tvN<젠틀맨리그> 등에 나가 헤드헌터라는 직업을 소개했습니다. 지금도 각종 방송에 헤드헌터로 출연하고 있고요. 강연 주제 역시 제 직업인 헤드헌터와 진로 및 취업과 이직 전략 등 직업정보입니다. 관공서에서 주관하는 행사에 강사로 초청되는 경우도 있고요.

 

Q. 헤드헌팅 고객사는 주로 어떤 회사들인가요?

저는 IT 분야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데 제 고객사는 스타트업부터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유명 IT 기업이나 외국계 IT 기업 등 다양합니다. 전에는 외국계 회사나 대기업, IT 기업들이 주를 이뤘는데, 지금은 전 산업 분야의 다양한 규모의 회사들이 헤드헌팅을 이용하고 있고, 최근에는 스타트업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Q. 헤드헌팅을 할 때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요즘 고객사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상에 100% 완벽하게 들어맞는 후보자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그 기대에 부응할 것인가가 저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Q. 후보자들은 어떻게 찾으세요?
헤드헌터 경력 20년 동안 개인적으로 만들어 놓은 인재 DB를 이용하거나 각종 인맥을 통해 소개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근무하는 서치펌 내 다른 헤드헌터들과의 협업을 통해서도 후보자를 추천받기도 합니다.

 

Q. 헤드헌팅을 잘 수행하기 위해 따로 노력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고객사 HR 담당자와 관리하고 있는 인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담당하고 있는 IT 분야의 신기술이나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관련 서적을 읽거나 IT 관련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활동하고 있고요. 그리고 제가 진행하는 직업 방송 헤드헌터 윤재홍의 난JOB한 이야기녹화를 통해서 매주 다른 직업을 가진 분들을 만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Q. 헤드헌터로서 성취감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인재와 기업 모두가 만족하는 헤드헌팅이 성사되었을 때죠. 고객사는 훌륭한 인재를 추천해 줘서 고마워하고, 후보자는 좋은 회사를 소개해 줘서 감사해하면 그때만큼 보람된 순간이 없습니다.

 

Q. 헤드헌터에게 연락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치펌 홈페이지를 통하는 방법이 있어요. 다른 방법으로는 잡포털에 구인공고를 올린 헤드헌터의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죠. 링크드인과 같은 인맥 사이트를 참고하거나, 주변에 헤드헌터를 통해 이직한 지인이 있다면 그분을 통해 추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Q. 헤드헌터가 탐내는 인재와 꺼리는 인재는?
탐내는 인재는 이직이 많지 않고 본인 직무 분야에서 좋은 경력을 쌓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고 적극적이고 성실한 분이죠. 반면 이직이 너무 많거나 추천하려는 회사에서 찾는 인재상과 동떨어진 인재, 인성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 인재는 꺼려집니다.

 

Q. 언택트 시대의 이직 과정, 무엇이 달라졌나요?

대면 면접 대신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는 기업이 늘었어요. 화상 면접의 경우 질문내용이 이전과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지만 사람 대신 카메라와 마주해야 하는 상황 자체가 어색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사람을 마주할 때보다 더 긴장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를 하고, 짤막하지만 임팩트 있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헤드헌터로서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갖고 계신가요?

헤드헌터로서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거의 다 해 봤는데요. 지상파에서 제 이름을 건 직업 관련 방송을 만들어서 진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헤드헌터 윤재홍의 난JOB한 이야기라는 유튜브 채널(http://nanjobtv.com)도 방송 오프닝 멘트처럼 세상의 모든 직업을 소개할 때까지 쭉 운영하고 싶습니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정경 2022-01-27 17:10:09
해드헌터라는 직업이 궁금했는데 잘 보고 갑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