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의 기초
상태바
금융의 기초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2.02.0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디폴트(default, 채무불이행)

- 국가 또는 기업이 융자나 차관*에 대한 이자 지불이나 원리금 상환을 정해진 시기에 정상적으로 이행할 수 없는 상태에 처한 것을 말한다.

- 채권자가 디폴트 사황이라고 판단하여 채무자에게 알리는 것을 디폴트 선언이라고 한다.

*차관: 한 나라의 정부나 공공기관이 외국의 정부나 공공기관으로부터 자금을 빌려 오는 것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 직접금융: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일반 투자자에게 직접 조달 받는 것

- 간접금융: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금융기관을 통해 조달 받는 것

- 직접금융은 증권시장을 통해 이루어지고, 간접금융은 금융기관을 통해 이루어진다.

 

개인워크아웃(individual workout)

- 신용불량자의 채무를 일부 탕감하거나 상환기간을 연장시켜서 경제적 회생을 돕는 신용회복 제도이다.

- 신청대상은 총채무액이 15억 원(담보 10억 원, 무담보 5억 원) 이하의 채무가 있고,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이 있는 사람이다.

 

공개시장정책(公開市場政策, open market policy)

- 중앙은행이 시장에 개입하여 물가나 경기의 흐름에 영향을 주는 정책이다.

- 시장에 통화량이 과도한 경우에는 보유한 유가증권*을 팔아 자금을 회수하고, 통화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보유한 유가증권을 사들여 자금을 공급한다.

*유가증권: 어음, 수표, 채권, 선하 증권, 상품권 등과 같이 일정한 재산 가치를 나타내고 그 권리를 증명하는 증서

 

꺾기(구속성예금)

- 금융기관이 자금을 대출할 때 자금의 일부를 강제로 예금하게 하는 불건전 대출관행이다.

- 예금한 금액보다 대출금 이자가 더 높으므로 실질 대출 금리를 높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당좌예금(當座預金, current deposit)

- 수표나 어음 발행을 통해 예금한 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요구불예금*이다.

- 은행이 예금자의 출납을 대행하므로 이자를 지급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요구불예금: 예금자의 요구가 있을 시 언제든지 지급이 보장되는 예금으로 보통예금, 당좌예금, 별단예금, 공공예금 등이 있음

 

신용창조(信用創造, credit creation)

- 은행이 예금을 대출 업무 등의 영업 자금으로 활용하다 보면 본원적예금*보다 훨씬 많은 통화가 시중에 유통되는데, 이를 신용(통화)창조라고 한다.

신용창조 = C/R C = C(1-R)/R (C: 본원적예금, R: 지급준비율)

*본원적예금: 은행이 처음에 현금으로 받아들인 예금

 

앤캐리트레이드(yen carry trade)

- 금리가 싼 엔화 자금을 빌려 고금리 국가의 통화(달러, 원화 등) 자산에 투자해 금리 차이만큼의 차익을 얻는 투자기법을 말한다.

 

지급준비율정책(reserve requirements ratio policy)

- 예금자가 예금을 인출할 경우에 대비하여 한국은행에 예치시킨 일정 비율의 금액을 지급준비율이라 하고, 지급준비율을 이용하여 통화량을 조절하는 것을 지급준비율정책이라고 한다.

- 지급준비율을 높이면 통화량이 감소하고, 지급준비율을 낮추면 통화량이 증가하게 된다.

- 지급준비율정책은 공개시장정책, 재할인율정책과 같이 통화량 조절 정책의 하나로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에서 실시한다.

 

(call) / 콜금리(call rate)

- 금융기관이 서로 단기간에 많은 자금을 빌려주고 빌리는 것을 콜이라 하며, 여기에 적용되는 금리를 콜금리라 한다.

- 한국은행은 물가가 상승할 때 콜금리를 높여 대출 및 통화량을 줄이고, 물가가 하락할 때는 콜금리를 낮춰 대출 및 통화량을 늘려 경기를 활성화시킨다.

 

포트폴리오(portfolio)

- 투자자가 가지고 있는 주식, 채권 등 여러 금융자산을 정리해 놓은 일람표이다.

- 안정적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투자금액을 여러 상품에 배분하여 투자하도록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CD(Certificate of Deposit, 양도성예금증서)

- 금융시장에서 자유로이 매매와 양도가 가능한 예금증서이다.

-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정해진 만기일까지 변경이나 해지가 불가능하다.

- 예금증서는 통장 대신 쪽지를 주는데, 이름이 없어 익명성이 보장되고 매매가 가능하다.

 

뱅크런(bank run)

- 은행에서 대규모로 예금인출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금융시장이 불안정하거나 거래은행의 재정상태가 좋지 않을 때 은행에 예금한 자신의 돈을 찾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우려에서 발생한다.

- 뱅크런으로 인한 예금자 보호를 위해 5,000만 원까지 원리금*을 보호해 주는 예금자보호법을 운영하고 있다.

*원리금: 원금과 이자, 즉 원금이 4,500만 원이고 이자가 1,000만 원으로 합계가 5,500만 원이어도 5,000만 원만 보장해줌

 

캐시 카우(cash cow)

- 미국의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서 사용한 전략평가 기법으로,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은 낮지만 시장점유율이 높아 고수익을 보장하는 상품이나 사업을 의미한다.

- 시장의 성장률과 점유율을 기반으로 현재의 사업에 대한 존폐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 시장 성장률과 수익성이 높은 단계를 ‘star’, 성장률은 높지만 수익성이 낮은 단계를 ‘question marks’, 성장률은 낮지만 수익성이 높은 단계를 ‘cash cow’, 성장률과 수익성이 낮은 경우를 ‘dog’이라고 부르며, 4단계로 분류한다.

 

브레인 포그(brain fog)

- 머리 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멍한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 질 저하,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며, 집중력 및 기억력 감소, 피로, 무기력함, 식욕 및 의욕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 브레인 포그가 오래 방치될 경우 치매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운동, 식단관리, 충분한 수면 등을 통해 개선할 필요가 있다.

 

폰지 사기(ponzi scheme)

- 신규 투자자로부터 투자받은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나누어 주는 다단계 금융사기를 의미한다.

- 1920년대 미국 보스턴에서 찰스 폰지(Charles Ponzi)가 벌인 다단계 금융사기 행각에서 유래되었다.

 

대안신용평가

- 금융정보가 아닌 SNS 정보, 온라인 쇼핑 내역, 공공요금 및 통신료 납부이력 등과 같은 비금융정보를 통해 신용을 평가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 금융실적이 적은 20대 청년층, 주부, 고령층과 같은 취약계층에 금융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중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