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5곳 중 3곳, "AI 도입, 채용에 도움된다"
상태바
기업 5곳 중 3곳, "AI 도입, 채용에 도움된다"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3.03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역량검사’를 도입한 대기업들이 예전보다 늘어남에 따라, 최근 취업준비생이나 직장인 커뮤니티에도 이에 대한 후기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AI’를 채용 과정에 도입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기업 560개사를 대상으로 ‘채용 과정에 인공지능(AI) 도입’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응답기업의 절반이 훌쩍 넘는 58.8%는 ‘채용에 인공지능이 도움된다’고 보고 있었다. 이들 기업은 ‘시간 및 노동력 투입의 감소로 채용 비용 감소’(54.4%, 복수응답)를 인공지능의 가장 큰 효용성으로 보고 있었고, ‘인사담당자의 불필요한 업무를 줄여 채용 효율성 향상’(48.9%), ‘채용 과정의 공정성 및 투명성 확보’(46.5%), ‘묻지마 지원자 등 허수를 빠르게 제외할 수 있어서’(31%), ‘객관적 평가 가능’(27.1%) 등이 이어졌다.

하지만 실제로 인공지능 채용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은 겨우 6.1%에 그쳤다. 대부분은 ‘AI 역량평가’(76.5%, 복수응답)를 활용하고 있었고, ‘AI 화상면접’(29.4%), ‘AI 자기소개서 분석’(26.5%) 등의 순이었다. 

현재 도입을 안 한 기업들도 향후 도입의사 여부에 대해서는 46%가 ‘채용과정에 인공지능을 도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은 채용 과정 어느 부문에 가장 도움이 될까.

기업들은 ‘서류전형’(60%, 복수응답)을 1순위로 꼽았다.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어 ‘인적성검사’(37.3%), ‘모든 전형에 다 도움’(15.7%)의 답변이 이어졌다.

인공지능이 가장 채용 효과를 낼 수 있는 직무로는 ‘재무/회계’(34.8%, 복수응답)가 1순위로 꼽혔으며, 이어서 ‘IT/정보통신’(31.6%), ‘인사/총무’(20.9%), ‘제조/생산’(18.6%), ‘구매/자재’(18.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람을 직접 대면해야 하는 일이 많은 ‘서비스’(8.2%) 직무는 AI를 활용한 채용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았다.

기업들은 ‘인공지능 채용 시스템’에 대해서는 65.2%가 ‘긍정적’이라고 답변한 만큼, 향후 채용 과정에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글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