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와 이미지 전략
상태바
세계화 시대와 이미지 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2.04.06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코칭 / 조 성 희 박사(교육학)
조 성 희 박사

2021년 전 세계는 한국 문화에 열광했다. 드라마, 영화, 음악, 패션, 뷰티에 이르기까지 K-컨텐츠가 각광을 받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 세계화가 가속되면서 타 문화에 대한 이질감이 적어지고 호기심과 동경이 확장되는 현실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영화 미나리로 한국 최초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배우 윤여정 씨가 겸손하고 권위 있는 수상 소감을 발표한 모습을 보면서 선진 문화에 매우 자연스럽게 녹아 들어가는 세계 속 K-Image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우리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세계화 시대를 살고 있다. 국경을 초월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지식과 정보를 동시대적으로 공유하게 되어 국가 간 다양성과 독창성 및 상호 공감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세계화 시대, 이미지 전략의 첫걸음은 세계 이미지 컨설팅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국제 이미지컨설팅 흐름 이해

이러한 시대에 바람직한 이미지 전략들을 연구하고 설파하며 이미지 컨설팅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글로벌 단체가 있다. 1990년에 미국에서 설립된 AICI 국제이미지컨설턴트협회(Association of Image Consultants international)이다. 북미, 남미, 유럽, 아시아 및 호주 전역에 38개의 챕터(지부)를 두고, 1500명 이상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이미지컨설턴트협회이다.

이 협회에는 세계 각국이 모여 있으므로 국제 규약 및 프로토콜을 규정하여 준수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범위에서 외모, 행동, 의사소통 기술, 에티켓, 국제 매너 등 이미지 컨설팅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기술들을 제공하고 있다. 다양성을 수용하면서도 각국의 고유성을 발휘하며 다름의 공존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단체이다.

우리나라에는 AICI에 소속된 3개의 챕터가 있는데, 그 중 KC챕터(Korea Central Chapter; 회장 조성희)는 이미지코칭 분야의 석박사과정 대학원생들의 학위 취득자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AICI 국제이미지컨설턴트협회에서도 K-Image의 위상을 발휘하고 있는 단체이다. 특히, 명지대 교육대학원(이미지코칭전공)과 국제자격취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현재 국제자격(AICI-CIC) 취득자들을 배출하고 있다.

국제 이미지컨설턴트 자격기준

AICI 이미지컨설턴트 국제 자격인증은 국제이미지컨설턴트(CIC), 국제이미지전문가(CIP), 국제이미지마스터(CIM)3단계로 이루어 진다.

AICI 공인 이미지 컨설턴트(AICI CIC) 인증은 이미지 컨설팅에 대한 기본 표준능력을 달성하고, 이미지컨 설턴트로서의 사고 및 기술 지식을 유지하고 있음을 인증하는 자격증으로서 자신의 이름 뒤에 ‘AICI CIC’라고 쓸 수 있다.

AICI 공인 이미지 전문가(AICI CIP) 인증은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이미지 컨설턴트로서의 신뢰를 구축하여 기존 이미지 비즈니스를 마케팅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 인증을 통해 세계적으로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얻게 된다. AICI CIP 인증을 취득하려면 AICI CIC 인증을 받아야 한다.

AICI 공인 이미지 마스터(AICI CIM) 인증은 최고 수준의 컨설턴트를 반영한다. 자격 신청자는 AICI CIP 인증을 획득한 자로서 연간 2000시간의 정규 근무시간을 입증해야 한다. 광범위한 평생교육 기록, 전문 수수료 구조, 개인적 및 직업적 성취의 이력, , 소책자, 교육, 훈련 보조 자료, 이미지 제품과 같은 독창적인 시스템 또는 개발된 작업, 전문적으로 생산된 고급 제품, AICI에 대한 헌신과 AICI, 또는 기타 이사회에 대한 고위급 참여 동료의 인정 등 업계에서 인정받는 브랜드임이 증명되어야 한다.

국제 이미지컨설팅 기준 적용

AICI에서 다양한 국가들을 수용하여 세계화를 펼쳐가는 운영 방법은 매우 독특하다. 해마다 1123일에는 전 세계 38개의 지부에서 동시에 국제이미지컨설턴트 에듀케이션 데이를 개최하며 회원 내 공동체 의식을 육성하고, 지구 반대편의 사람들과 균형을 맞춰가며 보편성을 형성한다.

또한 전체 회원이 동일한 규정을 준수하도록 엄격한 윤리 규약을 제정하여 지키고 있는데, 상대에 대한 존중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한 갈등 중재에 관한 내용이 상세하게 규정되어 있으므로 각 나라와 개인의 고유성을 존중하고 있다. 세계화 시대에 국가, 기업, 개인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데 중요한 전략으로 적용해야 할 것이다.

 

K-Image의 고유성 향상

그러나 K-Image의 고유성을 놓쳐선 안 된다. 동양인들과 서양인들의 체형과 피부톤, 이목구비는 구조학적 차이가 있다. 서양인은 체형과 얼굴 구조가 입체적인 데 반해 동양인은 상대적으로 평면적 구조를 갖고 있다. AICI의 국제이미지컨설팅의 구조적 스킬을 접목하되, 적용 대상에 적합한 국내 컨설팅 표준화를 만들어 가야 할 당위성이 있다. 아직 대한민국에서 이미지컨설팅은 컨설턴트 개인의 감각으로 진행하는 것이 지배적이다. AICI KC챕터에서는 한국인의 체형 및 특성에 적합한 표준화를 적용하여 K-Image의 고유성을 갖는 이미지 전략을 지향하고 있다.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것은 타인에게 나의 내면을 잘 대변하기 위함이다. 국제사회에서 세계인을 설득할 수 있는 보편성과 한국인으로서의 고유성을 표현해 나가는 것이 세계화 시대에 성공하는 이미지 전략이 될 것이다.

--------------------------------------------------------------

조 성 희 교육학 박사는.........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미지코칭 전공> 겸임교수

한국이미지경영학회 회장

AICI Korea Central Chapter 회장

교육법인 한국이미지경영교육협회 전임교수

AICI 국제이미지컨설턴트협회 CIC, CIP 자격인준

shcho0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