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생각, 빠른 행동, 다른 결과
상태바
앞선 생각, 빠른 행동, 다른 결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2.04.27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천웅 칼럼 / 생각과 행동, 그리고 가치
박천웅 스탭스(주) 대표이사

필자가 운영하는 회사의 2022년 슬로건은 앞선 생각, 빠른 행동, 다른 결과이다. 현재도 국·내외적으로 코로나19라는 변수가 진행 중이고, 그 변화가 우리의 생활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회사의 슬로건을 내걸 때는 기업의 생존 차원에서 이야기했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사회초년생과도 이 슬로건을 공유했으면 하는 의미에서 같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취업과 이직 고민보다는 현재에 충실하자

어느덧 2022년 상반기의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 젊은이들이 취업을 걱정하고, 이직을 고민하는 모습을 생각하면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다. 젊은 사람이라고 하면 나라의 미래이고 조직의 미래인데, 원하는 곳에서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왔으면 하는 바람은 비단 당사자뿐만 아니라 온 국민의 바람일 것이다. 그래서 국가에서도 일자리, 특히 청년일자리를 정책의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국내에서 취업준비를 하는 취업준비생을 예로 들어본다.

필자는 모두가 원하는 직장보다는 나를 원하는 직장이 어디일 것인가를 생각하고, 학생으로서가 아닌 사회인으로서의 나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생각으로 직장을 찾는 것이 원하는 직장을 찾으려 재수, 삼수하는 것보다 몇 배 가치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현실적으로 취업준비 기간이 길다는 것은 취업시장에서 플러스 요인이 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더욱이 직장에 다니고 이직을 고민 중인 직장인이라면 매우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불확실한 변화보다는 현재의 상황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소속 회사는 물론이고 자기 자신의 미래를 위해서도 좋은 선택이기 때문이다.

 

즉시 생각하고 시행하는 습관을 갖자

지금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생각 이전에 왜 그렇게 하려고 하는 것인지가 중요하다. 지금 편한 것보다는 미래에 성장된 나의 모습, 미래에 인정받는 나의 모습을 위해 오늘의 선택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이 앞선 생각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앞선 생각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남들보다 얼마나 차이 있게 해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따라서 타인 대비 비교우위의 멋진 나의모습을 만들기 위해서 앞선 생각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결국 속도에 달려있다고 본다. 미루지 않고, 즉시 시행하면서 생각하는 습관이 필요한 것이다. 중요한 것에 대해서는 카운트다운의 습관을 가지고, 고민과 망설임 없이 바로 행동으로 취해야 한다. 이것이 사장으로서 회사에 말하는 것과 다른, 젊은이에게 주는 앞선 생각, 빠른 행동, 다른 결과의 메시지다.

 

본인의 가치를 높여 남다른 결과를 만들자

필자가 운영하는 회사에서는 구직자들에게 취업상담을 해주고, 구직을 도와주는 취업지원 서비스를 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여러 유형의 취업준비생들을 만나게 된다. 그런데 자기소개서를 보면 대부분이 천편일률적이고 취업준비 역시 공부하듯이 하는 모습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한다.

이제는 남들과는 차별화된 결과물을 내야 한다. 나를 선택하는 입장에서 나를 보고 선택하는 사람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하고, 그것에 All-in하는 결과를 만들어내야 한다. 비록 취업이나 이직이 매우 힘든 상황이지만,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항상 생각하고, 어떤 것이 현명한 선택이고 미래에 도움이 되는 일인지를 생각하고 나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데에 힘써야 한다.

다른 사람 대비 부가가치를 높이고자 하고, 그러기 위해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자. 어려울 때는 기회가 더 쉽게 찾아온다.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하던 일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행동을 하고, 다른 결과를 만들어낸다면, 남들보다 앞선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본다.

취업하고자 하는 구직자는 많지만, 사람을 뽑으려는 기업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이 어려운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앞서갈 수 있는가를 항상 고민해야 한다. 타인 대비 차별화된 결과를 항상 생각하는 것이 앞선 생각이다. 또한 이렇게 생각했으면 누구보다 빠르게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이러한 점만 명심한다면, 남들과는 차별화된 다른 결과를 충분히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박천웅 스탭스(주) 대표이사는.....

(사)진로취업서비스협회 초대회장(현)

한국장학재단 멘토(현)

삼성전자 임원 역임

2010년, 2015년 한국장학재단 멘토링 대상 수상

2011년 일자리창출지원 유공자 정부포상 산업포장

저서: <졸업 전에 취업하라>, <신입사원 이강호>, <프로답게> 등 다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