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진짜 행복은 내면에서 만난다(1)
상태바
인생의 진짜 행복은 내면에서 만난다(1)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2.05.09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Mentor / 책으로 만나는 멘토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사람들 간의 관계는 더욱 멀어지고, 달라진 환경에 적응하면서 생기는 심리적 불안감과 우울증이 사회적인 문제로 점점 확대되고 있다. 특정 연령, 특정 계층이 아니라 내면의 문제는 온 인류의 문제이기도 하다. 자신의 내면을 잘 다스리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내면전문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내면의 행복을 만나보자.

 

오은영의 화해」│오은영

겉으로는 아무렇지도 않은 듯 살아가지만, 우리 모두는 마음속에 자신을 찌르는 가시를 안고 살아간다. 우리 중 아프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부모와 자녀, 그 절대적인 관계 속에서 때론 미움, 고통, 원망, 그리고 죄책감이 자라나 내면에 해결되지 않은 상처로 남기도 한다. 그 상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유도 모르는 채 삶의 고통과 버거움으로 힘겨워 한다.
어린 시절 받은 상처에 대한 나의 감정을 인정하고, 또 다양한 욕망을 가진 존재가 나라는 것을 받아들여 진정한 나를 알아차려야 이후 다가올 수많은 나날을 안정감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다. 이 책은 지면에 정신 상담을 연재하며 쏟아져 들어온 수많은 아픈 사연과, 어찌할 바를 몰라 저자를 찾아와 무너져 내리는 마음을 쏟아냈던 사람들의 고통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깊이 분석하고 고뇌하며 연구한 최선의 조언을 담고 있다.
누구나 인생은 쉽지 않다고 느끼지만,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에서 모호함과 두려움을 경험한 사람은 유독 살아가는 데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너무 힘들어 주저앉은 당신에게, 충분히 지쳐 있을 당신에게, 저자는 나를 알아차리기 위해 아주 조금만 힘을 내어 보라고 말한다. 아무것도 할 수 없던 그때의 당신과 지금의 당신은 다르다. 이 책은 그때 상처받았고 지금도 아프다고 말할 수 있는 당신의 내면에 힘이 있음을 믿어 보라며 따뜻한 위로와 함께 명쾌한 조언을 건넨다.

 

어른을 위한 인생수업」│류쉬안

타임이 선정한 20세기 100대 사상가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는 삶은 학교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이 세상에 태어나 모든 것을 처음 배우고, 그 순간마다 깨달음을 얻으며 나름의 가치관을 정립하여 세상을 잘 살아가고자 애쓴다. 그 과정에서 인생을 잘 살아간다는 건 무엇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와 같은 보다 근원적인 질문에 도달하는 건 필연적인 일이다. 사회에서 규정하는 어른의 나이가 되어서도, 여전히 많은 이들의 마음속에는 이런 질문이 가득하며 어릴 적의 고민과 불안감은 형태만 달리하여 새로운 양상으로 펼쳐진다.
국내 20만 독자의 열렬한 사랑을 받은 하버드대 심리학 박사 류쉬안의 신작 어른을 위한 인생 수업은 이제 막 세상에 뛰어들어 흔들림을 겪는 젊은이부터, 인생의 중간 길목에서 앞으로의 방향을 고민하는 중장년들, 결국 어제보다 더 근사한 내일을 꿈꾸는 모든 어른을 위해 쓰였다. 저자는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더더욱 올바른 삶의 방향과 행복한 삶의 진정한 의미를 끊임없이 고민하는 이들에게 매 순간 우리가 선택하는 태도가 궁극적인 인생의 목표인 행복을 좌우한다라는 행복론을 전한다.
이 책에는 장마다 많은 현대인의 인생 과제인 우울, 중독, 불안, 도피, 외로움, 완벽주의, 관계 고민을 마주하는 태도에 관한 통찰력 있는 단단한 조언이 담겨 있다. ‘재인식-수용-공존-관계-재시작이라는 핵심 키워드에 따른 심리학 이론과 철학적 해석에 기반한 저자의 50가지 가르침은 고단한 어른살이에 지친 이들의 심리적 오류를 해결하고 동시에 흔들리는 삶을 바로잡아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는 지혜를 선사할 것이다.

 

관계를 망치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 처방전」│후션즈

이 책의 저자 후션즈는 대인관계와 관련된 인간의 심리를 20여 년 이상 연구하여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50대 심리학자로 선정됐다. 방송과 교육계를 넘나들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고 여러 권의 심리학 서적을 펴낸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그는 이론에만 그치는 학자가 아니라 실제 베테랑 심리학 멘토로서 인간관계에 관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많은 상담자를 만나 총 15천여 시간이 넘는 카운슬링을 했다. 탄탄한 학문적 이론과 소위 ‘1만 시간의 법칙을 훌쩍 넘어선 실제 상담 경험을 함께 갖춘 멘토로서 그 깊이를 이 책에서 유감없이 발휘했다.
이 책은 수많은 실제 상담 사례를 집대성해 내면의 트라우마로 진정한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 처방을 담았다.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를 엄선해 인간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과거의 상처로 내면에 형성된 관계 패턴이 현재의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한다. 또 대인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타인이 우리에게 미칠 수 있는 유무형의 영향력을 들여다봄으로써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는 우리가 대외적인 관계에서 잠재의식 속의 자아로 무게중심을 옮겨야 한다고 말한다. 트라우마로 인해 잘못 형성된 내면의 관계 패턴을 파악하고 분석해서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이 맺고 있는 관계 속의 를 돌아보며 진정한 관계로 나아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