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이 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상태바
난민이 된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2.05.09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D 이야기 / 베네데타 버티, 에브리앙 보그만(Benedetta Berti and Evelien Borgman)

전 세계적으로 약 6천만 명의 사람들이 전쟁, 폭력, 그리고 억압을 피하기 위해 강제로 집을 떠나야만 했습니다. 대부분은 국내 유민이 되었죠. 이들은 집을 떠났지만 아직 자신의 국가 내에 있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다른 이들은 국경을 넘어 다른 나라들에서 피난처를 찾았죠. 이들이 우리가 흔히 '난민'이라 부르는 사람들입니다.

이민난민의 차이점 이해해야

그런데 난민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 세상에는 수천 년간 난민이 있어 왔지만 현대의 의미는 1951UN 협약에서 채택되었습니다. 이 협약은 2차 세계대전 동안의 대규모 억압과 이주에 따른 난민들의 상황을 다루고 있었죠. 이 협약에서 난민이란 자신 국적의 나라를 떠난 사람으로 정의되고, 억압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국으로 돌아가지 못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억압 받는 이유는 인종, 종교, 국적, 특정 사회단체의 가입이나 정치적 의견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주로 전쟁과 폭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난민의 약 절반은 아이들이고 그 중 보호자가 없는 일부 아이들은 아동 노동이나 성착취의 위험에 쉽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각 난민들은 그들만의 사연이 있고 불확실한 미래를 가진 위험한 여정들을 견뎌야 합니다.

그런데 그들의 여정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한 가지 알아 둘 것이 있습니다. ‘이민자난민의 차이점에 대해 많은 혼란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민자는 주로 억압과 무관한 이유로 자국을 떠나는 사람을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더 나은 경제적 기회를 찾거나 가뭄에 시달리는 지역을 떠나 더 좋은 환경을 찾아가는 경우죠.

이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집을 떠나는 이유는 자연재해, 식량 문제, 그리고 다른 문제들이 있지만, 국제법은 어찌됐든 대립과 폭력으로부터 도망치는 사람들만 난민으로 인정합니다.

그러면 자신의 나라를 떠난 사람은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 난민들의 여정은 매우 길고 험난하며 주거지, , 그리고 음식에 제한을 받습니다. 급작스럽게 떠날 수도 있기 때문에 재산을 버리고 떠날 수도 있고, 대립을 피해 떠난 사람들은 흔히 비자와 같이 필요한 문서들이 없어서 비행기를 타거나 합법적으로 다른 나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경제적, 정치적 요인 때문인 경우는 정상적인 경로로 이동할 수도 없죠. 그때는 육상이나 바다를 통해서만 이동할 수밖에 없고 자신들의 목숨을 밀수업자들에게 맡긴 채 국경을 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가족들과 함께 피신하기도 하지만 다른 이들은 혼자 이동을 시도하며 사랑하는 이들을 뒤에 남겨두고 나중에 재회하기를 바라는 희망을 가집니다. 이 헤어짐은 매우 충격적이고 견디지 못할 정도로 길 수도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난민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있지만 때로는 난민촌이 전쟁 난민의 첫 도착지가 되기도 합니다. 이 난민촌은 유엔 난민기구나 지자체가 주로 운영합니다. 난민촌은 임시 건물로 되어 있고 단기적인 주거지를 제공해줍니다. 거주자들이 안전하게 집에 돌아가거나, 현지 국가에 통합되거나, 다른 나라에 정착할 때까지 말이죠.

그러나 재정착과 장기적 통합의 선택은 주로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난민들은 어쩔 수 없이 수 년 동안 난민촌에서 지내야 하고 때로는 수십 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난민은 목숨과 자유가 위협되는 나라로 송환될 수 없어

새로운 나라에 오면 난민의 첫 합법적 단계는 망명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그 시점부터 그들은 망명 신청자이며 신청이 수락될 때까지 공식적으로 난민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나라들이 대체로 난민을 인정하기는 하지만 망명 수용 국가들은 모든 망명 신청을 심사하고 신청자들에게 난민 신분을 부여할지의 결정을 관할합니다. 이에 대한 각국의 기준은 상당히 다를 수 있죠.

망명 수용국은 난민으로 인정한 사람들에 대해 몇 가지 의무사항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처우와 무차별의 최소 기준을 보장해야 하죠. 난민들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의무는 강제송환 금지이며, 이는 어느 국가가 한 개인에 대해서 그의 목숨과 자유가 위협되는 나라로 보내는 것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난민들은 흔히 일관성이 없고 차별적인 대우의 피해자들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삶을 다시 일구며 이민족 혐오와 인종 차별에 대항해야 하죠.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에 그들은 직업을 가질 수 없고 오로지 인도주의적 지원에 의존해야 합니다. 게다가 수많은 난민 아이들은 교육 프로그램 지원이 부족해서 학교를 다닐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가족사를 뒤돌아보면, 아마 어느 시점에 여러분의 조상들이 전쟁 혹은 차별과 억압을 피하기 위해 집을 떠나야 했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것입니다. 현재 새로운 집을 찾아 떠나는 난민들의 이야기를 접할 때 우리 조상의 이야기들을 떠올려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출처 / www.ted.com

정리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