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카페, 블로그부터 오픈채팅까지
상태바
온라인 카페, 블로그부터 오픈채팅까지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5.19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취업정보 얻기_취업 커뮤니티

코로나로 인해 기업들의 수시채용 전환이 더욱 본격화되면서 취준생들에게 취업정보는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취업사이트가 기업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해주는 정보도 있지만 취준생들 사이에서, 혹은 합격자들 사이에서 오가는 찐 정보를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한수가 될 수 있다. 취업/채용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어딜까?

 

독취사 https://cafe.naver.com/dokchi

독취사는 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의 줄임말로 국내 취업카페 중 가장 유명한 취업카페이다. 독취사의 멤버 수는 약 314만 명이며 어학을 포함하여 인턴이나 자격증, 대기업, 공기업 NCS, 금융권 등 다양한 종류의 취업정보를 제공한다. 독취사에서는 이력서 사진도 무료로 수정해주며 면접이나 자소서, 기사요약, NCS족보, 토익, 인적성 후기 등을 제공한다. ,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가이드북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또한 합격 자소서와 취업에 필요한 유형별 공략영상, 취업을 위한 기출문제나 시사상식, 기업채용정보 등도 제공하며 취준생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을 위한 최신 인턴 공고나 청년정책, 공모전 등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특히, 기업 채용공고에서는 대기업, 공기업, 중견기업 등 기업의 규모뿐만 아니라 금융권이나 항공사, 스타트업에 따라 분류하여 정보를 알려주고, 인턴정보 또는 고졸, 대졸, 경력 등으로 나누어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직무별 공고 또는 최신 합격 스펙이나 자소서 등 다양한 최종합격 후기도 제공한다.

독취사에는 공채달력이 있기 때문에 기업별, 산업별, 지원자격별 공고를 월별로 확인할 수도 있으며, 서류접수 시작일, 서류접수 마감, 필기 인적성 날짜별로도 분류되어 있어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회원들과의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있어 이직정보, 퇴사정보, 인턴, 대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의 후기들도 확인을 할 수 있다.

 

공취모 https://cafe.naver.com/dakchi

공취모는 공기업 취업준비생 모임의 줄임말이다. 공취모는 네이버 온라인 카페이며 공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카페로, 멤버 수는 94.2만 명 정도이다.

공취모 안에는 자소서 강의 무료배포’, ‘필기후기’, ‘현직/이직 이야기방’, ‘이번주 시험 이야기방등 공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로서 구성이 잘 되어 있다. ‘공기업 채용뉴스피드’, ‘기업분석 무료배포’, ‘월별 채용일정등의 메뉴가 있어 공기업 취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다.

또한 ‘1:1 공기업 취업상담메뉴를 활용하면 현직자 또는 공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다른 취업준비생들과 정보교환을 할 수 있다. 또 카페에 가입을 했다면 쪽지로 카페 내부의 다양한 게시물들의 링크를 보내주기 때문에 보다 쉽게 면접후기 등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공취사 https://m.cafe.naver.com/uccplus.cafe

공취사 또한 공취모와 마찬가지로 87.8만 명의 회원들이 있는 공기업 취업 카페이다. 공취모와 마찬가지로 공취사에서도 중앙공기업, 지방공기업, 인턴/계약직 등 본인에게 필요한 취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취업카페의 특성상 자기소개서를 첨삭받는 등 정보들을 교류할 수 있고, 다른 취준생들과 취업정보 교류를 통해 객관적으로 본인의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다.

또 대졸·대학생 이야기방, 고졸·고등학생 이야기방, 현직·이직 이야기방 등도 있어 취업준비생들끼리의 커뮤니티가 잘 되어 있으며, 공무원 초시생 가이드 게시판까지 있어서 공무원 준비를 막 시작하는 취준생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카페 내부에서 공무원 공고 또는 공무원 뉴스 등의 게시판이 있어 공무원 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이슈도 얻을 수 있다.

 

독금사 https://cafe.naver.com/dokkm

독금사는 독하게 금융권 취업&자격증 준비하는 사람들의 줄임말이다. 따라서 금융권 취업과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카페이다. 독금사의 멤버수는 57.3만 명으로 금융권 취업카페 중 대표적인 카페이다.

독금사의 장점은 은행을 비롯하여 공기업이나 증권사, 기업 재무팀 등 금융권의 채용소식이 모여 있다는 것이고, 각종 기업들의 채용 자소서 항목 또는 가이드 북 등도 제공한다. 또한 금융권 취업 또는 자소서 합격 후기들도 많이 확인할 수 있다. 합격자소서와 필기시험, 면접 후기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합격으로 가기까지의 취업 꿀팁, 자격증 꿀팁, 기업분석이나 합격스펙, 경쟁률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수다방 등이 있기 때문에 같은 업계를 준비하는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다.

 

한준모 https://cafe.naver.com/historynkorea

한준모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전문의 취업카페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공기업, 공무원, 군무원을 준비할 때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시험이다. 따라서 다양한 정보들이 있는 취업카페들 중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해서만 더욱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한준모를 추천한다.

한준모에는 대략 2.3만 명의 회원들이 있으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무료강의와 기출문제 등을 제공한다. 또한 한국사 시험일정, 시대별로 정리된 자료들 또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카드뉴스까지 볼 수 있다.

 

기사의 신 https://cafe.naver.com/engineergod

전기기사, 공사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등 전문적인 기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사람들을 위한 취업카페이다. 기사의신 카페에서도 무료강의를 제공하며 수험자료, 기출문제 등의 정보들을 공유하며 시험일정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사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스터디도 구할 수 있다.

 

블로그 & 카카오톡 오픈채팅

카페뿐만 아니라 블로그에서도 다양한 취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 학원이나 대형 취업카페에서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로, 그 대표적인 예로는 해커스잡, 공취사, 독취사 등이 있다. 각 블로그에서는 시험준비하는 법, 시험일정 등 다양한 시험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며, 보통 카드뉴스 형식으로 간편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정보를 간단하게 확인하고 싶은 사람들은 각 공식블로그를 방문해서 정보들을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통해서도 다양한 취업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사직무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오픈채팅, 문과취준생방, 공무원시험준비방 등 다양한 직무/직렬의 오픈채팅방이 있으며, 카카오톡 오픈채팅 방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대형 취업카페 또는 유튜버에서 활동하는 취업담당자들이 운영하는 오픈카톡방도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정보들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오픈채팅의 장점은 본인의 직무와 맞는 사람들만 모여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더욱 세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으며, 카페나 블로그에서 쉽게 물어볼 수 없었던 것들도 오픈채팅이라는 특성상 가볍게 질문이 가능하다.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