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를 위한 영상컨텐츠가 뜬다!
상태바
MZ세대를 위한 영상컨텐츠가 뜬다!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5.19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취업정보 얻기_취업 유튜브

글과 사진보다는 영상미디어가 익숙한 MZ세대는 정보검색을 할 때 유튜브와 같은 영상플랫폼을 활용한다. 실제 취준생들의 대부분이 MZ세대인데, 이들을 대상으로 잡코리아와 알바몬에서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1,426명 중 67%의 사람들은 취업정보를 얻기 위해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다고 답했다. 그 중에서 기업 인사담당자 콘텐츠가 36.3%1위를, 취업컨설턴트 취업전략이 30.9%2위를 차지했다. 또한 취준생 브이로그도 12.7%5위를 차지했다.

 

영상컨텐트를 선호하는 MZ세대들에게 맞춰서 취준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취업관련 유튜버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인싸담당자

첫 번째로 소개할 유튜버는 인싸담당자이다. 인싸담당자는 뒤이어 소개할 면접왕 이형과 함께 취업 관련 정보를 주는 유튜버 중 가장 유명한 유튜버이다. 흔히 제이콥으로 많이 알고 있다.

인싸담당자는 자소서, 면접을 비롯하여 취업과정에서 필요한 취업 전반의 팁에 관련한 영상을 주로 업로드한다. 특히, 자기분석을 통하여 뽑아낸 핵심역량들을 중심으로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인사담당자들이 본인을 뽑을 수밖에 없게 만드는 핵심역량을 분석해주며,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영상을 진행한다. 또한 실무진이나 막 취업에 성공한 기업 최종합격자, 외부의 전문 인력들과 인터뷰를 자주 진행하여 취준생들에게 필요한 최신 트렌드와 정보를 제공한다.

 

면접왕 이형

인싸담당자만큼 유명한 유튜버 면접왕 이형이다. 이름답게 주로 면접에 기반을 두고 있다. 하지만 면접에 관련된 정보만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비롯하여 취업 전반에 관련된 정보와 팁들을 제공한다. 그 중에서 면접을 기반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면접을 중점으로 영상을 업로드한다.

또한 면접왕 이형은 주로 필살기를 언급한다. 필살기란 자소서와 면접에서 기업에서 자신을 뽑을 수밖에 없는 필살기를 개발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이 필살기는 최종합격으로 가기까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언급한다. 또한 현직자와의 인터뷰를 기본으로 해봐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을 준비하기에 용이하다고 추천하며 시사뉴스도 언급한다. 신입뿐만 아니라 이직과 관련된 콘텐츠도 많이 올리기 때문에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들도 영상을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취업으로 인해 지친 취준생들을 위해 힐링 음악 콘텐츠 등도 제공한다.

 

비빌언덕의 자소서, 면접 연구소

비빌언덕도 앞서 소개한 유튜버들과 마찬가지로 취업에 관련된 다양한 꿀팁을 제공한다. 주로 자기소개서 작성법, 자소서 항목 해설, 면접 말하기, 현직자 인터뷰, PT면접, 토론면접, 임원면접 준비법, 1분 자기소개서 등과 관련된 콘텐츠를 업로드한다. 또한 구독자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오픈카톡방도 운영한다. 취업에 대한 고민이나 개인적인 고민, 또는 취업정보나 스펙을 서로 공유하는 곳이다.

또한 비빌언덕의 영상을 보면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한다. 일정은 오픈카톡방에서 확인하거나 알림설정을 해놓으면 된다. 라이브를 진행할 때의 장점은 취업정보 카페나 유튜브 와 달리 댓글을 쉽게 달 수 있고,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기 쉽다는 점이다. 따라서 단순히 업로드되는 영상만 보기보다는 먼저 찾아서 다양한 정보를 받는 것도 추천한다.

 

잡코리아TV

취준생이라면 잡코리아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잡코리아TV는 잡코리아에서 운영을 하는 유튜브 채널로 각종 취업박람회에 관련된 정보들, 자기소개서 꿀팁, 면접 꿀팁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이 가득하다. 또한 채용사이트답게 면접과 자기소개서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우수한 중소기업들을 소개, 분석하고 인기 기업의 연봉, 기업의 워라밸, 인적성과 NCS시험에 대한 꿀팁을 알려주는 등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심지어 온라인 채용설명회도 진행되기 때문에 본인이 관심이 있는 기업에서 온라인 취업설명회를 한다면 참여해보는 것도 좋다.

 

캐치TV

채용정보, 채용 트렌드, 기업분석과 같은 기업과 취업에 대한 정보들을 업로드하는 취업컨설팅 채널이다. 특히, 회사의 특징 또는 현직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취준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많은 콘텐츠가 있지만 그 중에서 캐취업라이브를 통해 현직자가 회사의 특징에 대해 알려주고 채용 합격팁에 대해 알려준다. 따라서 본인이 희망하는 기업의 캐취업라이브가 나온다면 취업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기업분석 리포트를 통해서 기업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대한 정보도 유튜브 영상을 통해 재미있게 제공하며, 현직자와의 인터뷰뿐만 아니라 취준생 인터뷰를 통해 주 구독층인 취준생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줄 수 있는 영상도 제작한다.

 

나밍 na_miinglog

나밍의 콘텐츠는 현재 취업에 성공하여 여러 가지 브이로그를 업로드하지만, 이전에는 취업준비생이었기 때문에 취준생 브이로그를 올렸다. 나밍의 경우 특히 마케팅 직무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케팅, 또는 영업직무에서 본인의 합격자소서까지 공개했다. 따라서 문과생들 중 마케팅 또는 영업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이 보면 더욱 좋을 것이다.

이 외에도 본인이 채용전환형 인턴이 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꿀팁을 알려주는 등 다양한 취준 Q&A도 진행한다. 또한 면접 준비 꿀팁, 합격을 부르는 자기소개서 꿀팁, 서류합격 꿀팁, AI 면접후기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다. 따라서 같은 취준생의 생활을 보면서 더욱 자극을 받거나 위로를 받고, 이 외에도 취업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얻고 싶다면 유튜버 나밍을 추천한다.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