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전형 도구 종류 part 2
상태바
면접전형 도구 종류 part 2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2.05.27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연재 / 역량기반의 채용과 평가도구의 이해(11)
이수빈 ㈜휴먼메트릭스 R&D본부 주임연구원

지난 회차에서 다룬 구술면접에 이어 이번 회차에서는 과제기반 면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과제기반 면접의 특징은 이름에서 유추가 가능하듯이 모의과제(simulation exercise)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 직무수행 역량과 관련된 지원자의 특정 행동을 관찰하기 위한 도구로서 과제를 사용한다. 모의과제를 통해 지원자에게 복합적이고 현실적인 상황 자극을 제시하여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 결과, 결과 도출 논리 등의 복합적인 행동 반응을 이끌어낸다.

과제기반 면접의 또 다른 특징은 지원자 간 상호작용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인데, 예를 들어 집단토론에서 다른 지원자에게 본인의 생각을 고집스럽게 주장하거나, 역할연기에서 역할연기자에게 공격적인 의사표현을 하는 등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 관찰을 통해 훗날 직무와 관련된 조직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상호작용 방식을 예측할 수 있다.

이처럼 과제기반 면접은 다른 선발 도구로 평가할 수 없는 지원자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측면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고유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도구이다.

최근 과제기반 면접을 채용이나 승진 평가에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과제기반 면접이 개인의 역량을 평가하기에 적합하다는 특성 때문이다.

역량은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는 고성과자(high performer)에게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내적 특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내적 특성은 행동으로 표출되는데, 과제기반 면접에서는 모의과제에서 지원자가 취하는 행동을 관찰하여 역량을 평가한다. 이렇게 평가된 역량 수준은 지원자의 성과 수준을 예측하는 바로미터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조직의 직무 특성을 반영한 과제를 개발하여 평가의 타당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점도 기업들이 과제기반 면접을 도입하는 중요한 이유이다.

 

과제기반 면접의 유형

과제기반 면접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과제 유형은 발표, 집단토론, 역할연기, 서류함 기법 등이 있다. 각 과제에 관하여 좀 더 살펴보도록 한다.

 

(1) 발표(Presentation)

발표 과제는 지원자에게 직무관련 상황 자료가 주어지고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등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상급자에게 발표하는 형식의 과제를 의미한다. 이 과제는 주로 분석력, 정보처리능력, 발표능력 등의 역량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발표 과제는 다양한 형태가 있는데, 크게 일반적인 시사 이슈를 다루는 과제나 직무관련 이슈를 다루는 과제로 나누어진다. 최근에는 신입직원 채용 면접에서 요약 보고서 제출 과제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2) 집단토론(Group Discussion)

집단토론 과제는 4~6명으로 이루어진 집단 내에서 서로 토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형식의 과제를 의미한다. 토론이라 해서 논리력이 주요 평가요소라고 생가하기 쉬운데, 다른 지원자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행동 관찰을 통해서 팀워크, 의사소통능력 등 대인관계와 관련된 역량을 평가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집단토론 과제는 크게 찬반토론형’, ‘대안선택형’, ‘문제해결형으로 구분되는데, 기업이 중점적으로 보고자 하는 역량에 따라 과제 유형이 결정된다.

 

(3) 역할수행(Role Play)

역할수행 과제는 지원자가 조직 내·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역할을 연기하는 역할수행자와 제시된 문제 상황에 관해 직접적인 대화를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형식의 과제를 의미한다. 역할수행자는 표준화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훈련을 받으며, 지원자의 대답에 따라 정해진 질문을 하고, 기분이 상한 듯 행동할 수 있다. 이 과제는 지원자가 타인과 상호작용 하는 모습을 실제로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로 의사소통, 문제해결, 갈등관리와 같은 역량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4) 서류함 기법(In-Basket)

서류함 기법 과제는 직장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이메일, 보고서, 공문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제한된 시간 내에 해결하는 형식의 과제를 의미한다. 주로 부서 간 갈등, 고객 컴플레인, 상사의 요구 등의 주제로 출제된다. 이 과제에서는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류함 기법은 승진평가의 목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과제기반 면접 유형이며, 채용 현장에서는 개발 소요 및 면접시간의 한계로 인해 자주 활용되지 않는다.

 

이 밖에도 다양한 유형의 과제기반 면접이 존재한다. 이러한 과제들의 공통점은 지원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할 수 있어 지원자의 직무수행능력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직무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형태로 개발되므로 평가의 타당성이 높다. 이러한 이점으로 인해 앞으로의 채용 현장에서도 과제기반 면접은 더욱 많이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1. 과제기반 면접 유형의 장단점

유 형

특 징

장 점

단 점

발표

(Presentation)

조직과 관련하여 문서화된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발표하도록 하는 과제

주로 의사소통, 분석적 및 전략적 사고, 문제해결 등의 역량 평가에 활용

구두 의사소통을 평가하는 데 효과적

사례 형태에 따라 현실적 문제해결과 연결될 수 있음

지원자의 반응 결과를 평가하는 데 어려움

집단토론

(Group Discussion)

제한된 시간 동안 특정 문제를 토론하고, 문제와 관련된 추천 안을 제출하도록 하는 과제

주로 집단적 상황에서의 협력, 의사소통, 리더십, 문제분석 및 의사결정 등의 역량 평가에 활용

집단 리더십 차원을 평가하는 데 효과적

상황 실습의 준비가 상대적으로 용이

지원자의 행동반응을 찾는데 어려움

현실성이 다소 떨어짐

집단의 구성, 상황에 의해 평가 결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역할수행

(Role Play)

지원자가 다양한 이해관계자 역할을 하는 역할연기자와 대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

주로 의사소통, 대인 관련 문제해결 등의 역량 평가에 활용

대인관계 역량에서 가장 현실적인 상황 구현 가능

훈련된 역할연기자 필요

지원자 모두에 대해 일관된 대응을 유지하기 어려움

서류함 기법

(In-Basket)

일상적 업무상황에서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는 과제

주로 권한 위임, 계획 및 조직화, 관리 통제, 판단 등의 역량 평가에 활용

다양한 평가 역량을 동시에 평가 가능

높은 내용 타당성을 가짐

평가 실행에 많은 시간 소요

지원자 반응에 대한 평가의 복잡성 높음

 
-------------------------------------------------------
이수빈 주임연구원은.......

sblee@humet.co.kr

02-548-2900

학력

2013~2017: 대구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2019~2021: 대구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석사(전공: 산업 및 조직심리)

경력

참여 프로젝트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도로교통공단, 한국도로공사, ibk기업은행, 물재생시설공단, 태백시문화재단, 한국도로공사, 군포시청소년재단, 한국산림복지진흥원, 한국석유관리원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