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도 나르시시스트(narcissist)?
상태바
혹시 나도 나르시시스트(narcissist)?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2.06.09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코칭 / 김 경 호 교수(교육학/상담학 박사)

함께 일하는 주변 사람들을 아무런 이유도 없이 힘겹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이 국민 100명당 1명이 넘는다는 통계도 있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 중에는 나르시시스트도 한 몫을 한다. 심리학에서는 자기애성 성격장애 또는 자기애적 인격장애라고 부른다.

이러한 현상은 대개 내적 이미지가 왜곡돼서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외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것은 다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사회적인 이미지로 연계됨으로써 결국엔 대인관계를 망치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유형

나르시시즘(Narcissism)의 어원을 보면, 그리스 신화 속에 나오는 나르키소스라는 아름다운 미소년이 호수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해서 계속 바라만 보다가 죽었는데, 그 자리에 피어난 꽃을 나르시시우스(수선화)로 부르게 된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이 신화를 빌려서 심리학자들이 자아도취, 자기애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자기도취와 자기중심적 성격이 굳어져서 부적응적인 상태가 지속되는 상태, 또는 자신이 타인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우월하다는 느낌 때문에 일상생활에 적응을 못 하는 상태, 그리고 과도하게 자신이 중요하다는 느낌이나 존경에 대한 과도한 요구라든지 타인에 대한 공감 결여가 장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 인격장애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자기애성 성격장애는 크게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진다. 하나는 모든 사람들은 나의 위대함을 인정해 주고 칭찬해주는 존재라고 여기면서 행동하는 외현적 자기애이고, 다른 하나는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지만 속으로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내현적 자기애로 구분된다.

성격장애 연구의 권위자인 테오도르 밀론의 4가지 분류를 보면, 첫째는 자기가 특별히 우월한 존재라는 특권의식에 사로잡힌 엘리트형이 있고, 둘째는 자신이 뭔가 부족하고 열등하다는 결핍감을 보상하기 위해서 웅대한 자기 이미지에 집착하다가도 주변의 비난에 예민하거나 모욕감과 피해의식을 느끼는 보상형이 있다. 세 번째는 타인에게는 무관심하면서 자신을 특별한 사람으로 대우해 줄 것을 무리하게 요구하거나 추구하는 무절제형이고,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자신의 자존심과 가치감을 높이기 위해서 이성을 성적으로 유혹하고 정복하려는 이기적인 취향으로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이성관계 속에서 성적인 능력과 우월감을 입증하려고 하는 호색형이 있다.

어떠한 공동체든지 이러한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게 되면 함께 생활하는 주변 사람들도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그 중에서도 자기애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그렇다는 것을 전혀 모른다. 그리고 요즘처럼 과도한 경쟁 속에 살다 보면 이런 유사한 행태가 자기도 모르게 학습되고 표출하기가 쉽다는 것도 문제이다.

자기애성 성격장애를 나르시시스틱 퍼스낼리티 디소더(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의 약자로 NPD라고 부른다. 가끔 불거지는 스포츠계의 폭력이라든지 데이트폭력, 직장 내 갑질 문제 등이 이 NPD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NPD는 자신과 주변인들을 불행하게 만들 뿐 아니라, 공동체 내에서 리더가 NPD일 경우 구성원들이 심각한 심리적 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특정계층의 지도자가 NPD인 경우에는 사회적 혼란과 재앙이 유발될 수도 있기 때문에 개인이나 집단이나 각별한 예방과 치료적 대처가 요구된다.

만약에 공동체의 리더나 동료가 NPD라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NPD로부터 끊임없이 상처를 받게 되기 때문에 최대한 자신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우선 NPD와의 적절한 분리를 제안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심신의 거리두기로 말싸움에 휘말리지 않는다든지, 정서적 외면이나 타공간으로의 이동 등을 권유하기도 한다.

NPD 진단검사는 여러 가지 검사도구가 있지만, 미국 정신질환협회의 DSM이라는 정신질환 편람에 정의된 자기애성 성격장애 측정방법이 있는데, 간단하게나마 점검하고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 사료되어 소개한다.

다음 9가지 기준 중에서 5가지 이상의 영역에 해당되면 NPD일 가능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1) 자신의 중요성에 대한 과대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가?

2) 무한한 성공, 권력, 아름다움, 이상적인 사랑과 같은 공상에 몰두하고 있는가?

3) 자신은 특별하고 특이해서 특별한 대우를 받아야 된다고 믿는가?

4) 주변 사람들로부터 과도한 칭찬이나 존경을 요구하는가?

5) 자신이 특별한 자격이나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느껴지는가?

6) 대체적으로 대인관계가 착취적인가?

7)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이 결여되어 있는가?

8) 다른 사람을 자주 부러워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시기하고 있다고 믿는가?

9) 오만하고 건방진 행동이나 태도를 보이는가?

 

NPD 치료방법

그렇다면 NPD는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가?

우선 NPD 스스로가 이기심과 넘치는 자기사랑(narcissism)을 포기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치료에 방해가 되는 요인으로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은 본인이 나르시시스트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혹시 자신도 나르시시스트 영역에 해당하지 않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다. NPD 치료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인지행동치료 등 전문상담을 통한 치료가 있고, 증상의 경중에 따라서는 의학적인 약물치료도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즘 매스컴에 자주 등장하며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는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라면 체면이나 도덕, 공동체의 질서와 정서를 송두리째 무시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이럴 때마다 특히 자라나는 다음 세대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가 참으로 난감하다. 가슴 아픈 현실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는 타인과의 공감능력과 상생협력이 필요하다. 그것을 인정한다면 우리 모두가 자신이 어느 위치에 있든지 간에 자기애성 성격장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예방에 힘써야 한다. 만약 문제가 있다면 부정하고 회피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라는 생각이 든다.

-----------------------------------------------------------------------------

김 경 호 교수(교육학/상담학 박사)

명지대 교육대학원 이미지코칭 전공 주임교수

교육법인 한국이미지경영교육협회 이사장

외교부 재외동포재단 해외파견 강사

https://goldimage.modoo.at

YouTube 김경호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