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AT, 자이 이해를 통해 업무 적응력 높일 수 있어
상태바
EWAT, 자이 이해를 통해 업무 적응력 높일 수 있어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6.29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wer Woman / 이은하 에니어그램심리연구소 소장

에니어그램심리연구소(EPI)는 인간 이해를 위한 에니어그램을 연구하고 교육 및 보급하는 전문기관으로 개인의 자아성찰과 소질 개발, 성격 이해를 통한 관계 개선, 조직 안에서의 갈등 해결 및 조직관리에 이르기까지, 보다 가치 있는 삶과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업무선호검사에 이어 현장의 수많은 임상결과를 기반으로 한 업무적응검사(EWAT)를 개발해 기업 영역을 점점 더 확장하고 있다. 에니어그램심리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이은하 소장을 만나본다.

 

좋아하는 상담, 언제나 가슴 뛰는 일

에니어그램심리연구소는 교사 등 교육 분야 종사자, 업무적응이 필요한 직장인, 아동 및 청소년, 부모, 부부, 학교, 기업, 가정 등 다양한 개인 및 그룹을 대상으로 워크숍 및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더 왕성한 활동을 위해 행복한 학교 컨설팅, 즐거운 직장 적응, 다양한 장면의 저서 및 카드 제작, 학회와 연구소가 함께하는 연합활동, 디지털 상담과 연계되는 컨텐츠 제작 등을 계획 중이다.

저는 어릴 때부터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었는데 학창시절 전공이 숫자나 표를 다루는 분야여서 공부를 하면서도 적성이 안 맞아 고민이 많았어요. 그러다 결혼 후에 상담 관련 공부를 하게 되면서 그것이 제 삶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죠. 사람을 살릴 수 있는 공부가 있다는 게 저에겐 동기와 열정이 되었고 자원봉사 상담, 전화 상담을 시작으로 지금에 이르기까지 26년을 가슴 뛰는 일을 해오고 있습니다.”

연구소의 검사도구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에니어그램 기본검사는 인간의 9가지 성격유형을 살펴보고 그 중 자신의 성격유형을 찾아봄으로써 자기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소질 개발 및 타인과의 관계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에니어그램을 기반으로 한 활용검사로는 학습태도검사, 부모양육태도검사, 부부관계성장검사, 학습선호검사, 업무적응검사가 있다. 이 중 가장 최근에 개발된 업무적응검사(EWAT)는 에니어그램의 9가지 성격요인을 통해 업무적응 유형을 이해하는 검사로, 개인의 업무적응 유형을 이해하면 보다 건강한 업무 활동이 가능하다.

지난 5년간 기업 현장에서 업무선호도검사를 활용해 실제 성장과 변화가 일어나는 걸 실감했고, 그렇게 쌓은 수만 건의 임상 결과들을 기반으로 EWAT를 개발했습니다. 성격을 연구하는 기질학자로서 계속 연구를 하다 보니 처음 시작은 성인 개인의 기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점이었지만 점점 더 개인을 넘어 전 발달 영역에 관심이 생기게 되었죠. 그리고 상담을 겸하고 있기 때문에 가족 문제나 관계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접하면서 에니어그램을 기반으로 하되 좀 더 효과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는 현장 중심의 검사도구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회에서 일을 하는 청년과 직장인들이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자기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은 물론 자신의 소질을 개발할 수 있고,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조직에 좀 더 잘 적응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어떻게 보면 결국 인생은 커다란 의미의 적응인데, 이런 면에서 업무적응검사가 조직 생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과 조직의 성장에 꼭 필요한 EWAT

업무적응검사는 총 72문항, 1~10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내적 동기요인인 업무태도, 업무선호, 그리고 외적 행동양식인 업무방식, 업무갈등의 4개 요인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동기요인의 일치, 행동양식의 일치, 동기행동의 일치로 종합적인 분석이 이뤄진다.

업무태도란 어떠한 업무 또는 직업에 있어서 개인이 행복한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업무에 있어서의 가치관, 적성 등을 포함하여 성취감을 경험했던 업무나 교육·훈련 경험 등이 업무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죠. 또한 업무선호는 업무에 대한 우선순위를 의미하는데 개인마다 더 흥미가 있는 업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꼭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선호하는 업무가 상황이나 주변인물 등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흥미가 있다고 해서 모두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은 아닙니다.”

업무방식은 업무행위를 위한 일정한 방법이나 형식을 의미한다. 누구나 개인만의 고유한 업무스타일이 존재할 수 있는데, 이러한 업무방식의 차이 때문에 업무갈등이 야기될 수 있다.

업무갈등은 업무실행 시 사람과 조직 간에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업무갈등은 개인 내적, 대인관계, 조직관계, 사회배경 등 다양한 형태의 갈등요소가 포함될 수 있다.

업무적응검사를 통해 먼저 내적 동기요인인 업무태도와 업무선호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잘 맞는 것과 좋아하는 것의 차이에 따라 내적 갈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낙천적인 업무태도의 사람이 연구업무를 선호한다면 내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거죠. 다음으로 외적 행동양식인 업무방식과 업무갈등의 차이를 분석합니다. 업무스타일과 갈등유형의 차이를 통해 업무 스트레스의 양상을 이해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원칙형 업무스타일인 사람이 업무갈등으로 좌절을 경험하고 있다면 개인의 업무방식과 조직의 업무방식의 차이로 업무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분석 단계는 내적 동기요인과 외적 행동양식의 차이 분석으로, 동기는 행동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동기와 행동의 차이는 업무적응에 어려움을 시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즉흥적인 업무를 잘하는 사람이 원칙형 업무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할 경우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업무적응검사는 개인의 업무에 대한 내적 동기와 외적 행동양식을 파악하고 보다 나은 대처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을 주며, 조직 내 대인관계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조직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업무적응검사(EWAT) 활용영역

개인 역량강화

팀별 역량강화

조직 역량강화

-리더십

-업무적응

-행동전략

-스트레스 관리

-의사소통

-협업전략

-팀별분석

-팀역량관리

-팀별 성향 분석

-업무역량 지수확인

-경영전략

-갈등관리

지금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이해해야

요즘같이 불확실성이 높은 사회 분위기 속에서 사람들이 서로를 수용하지 못하고 인정하지 못하는 관계가 확대되는 것 같아서 마음이 좋지 않다는 이은하 소장.

그녀는 취업난 때문에,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있는 청년들, 그리고 외로움과 낮은 자존감, 부정적인 생각으로 어두운 터널을 걷고 있는 청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지금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해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되면 있는 그대로 자신의 생각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바꿀 수 있어요. 자꾸 자신을 바꾸려고 하기보다 지금 있는 그대로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삶의 자세와 해석능력이 불확실을 이기는 확실함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요즘 취업난이 심각하지만 외부의 환경, 인정, 급여로만 자신의 가치를 정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무슨 일을 할지 정할 때도 먼저 정직하게 자기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서 꼭 돈이 아니더라도 삶을 바쳐서 하고 싶은 일인지 생각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죠. 제가 지금까지 지치지 않고 일에 큰 만족을 느낄 수 있었던 건 바로 그런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어떤 조건, 상황에서도 이 일이 제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라는 확신이 있거든요. 모두 그런 일을 꼭 발견해서 만족하는 삶을 살기를 응원합니다. 힘내세요!”

사진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에니어그램심리연구소 프로그램

기업

- 의사소통 프로그램

- 조직관리 프로그램

- 신입사원 업무선호

- EAP상담 프로그램

기업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EWAT(에니어그램 업무적응검사)를 통한 개인역량 강화, 팀별관계역량 강화, 조직별 업무역량 강화 교육 및 검사해석 상담

학교

- 아동 인성 프로그램

- 청소년 진로탐색

- 학습방법 코칭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초등학교 대상으로 심리컨설팅

학생상담-개인/집단/사회성 향상

부모교육-부모양육태도/발달심리 강의

교사연수-학년별 이해/상담적 환경만들기

가정

- 개인성격검사

- 부부관계성장검사

- 부모양육태도검사

- 가족 간 매칭프로그램

가정 대상으로 가족상담

부부상담-대화/애정/선호/갈등대처

부모양육-태도/동기/관점/양육대화

가족매칭-기질/관계/장점/단점

교육

- 에니어그램역동심리전문가

- 학습코칭전문가

- 부부성장전문가

- 부모교육전문가

- 조직관리전문가

각 영역별 전문가로 되어가기

에니어그램역동심리전문가-EPDI검사 해석상담

학습코칭 전문가-학습선호검사 해석상담

부모교육 전문가-부모양육태도 해석상담

조직관리 전문가-이와트검사 해석상담

상담

- 개인상담

- 부부관계성장상담

- 부모양육태도상담

- 업무조직상담

심리상담서비스, 연구방법론 번역, 저서 저술

예스(아동), 나키(청소년), 스완(학습), 행복하게 신나게(부모), 이와트정글(기업),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등

 

이은하 소장은

- 순천향대학교 상담심리전공 박사

- 상담심리전문가, 집단상담전문가, 부부상담전문가(치유상담협회)

- NLP 트레이너(NLP 협회)

- 학교폭력상담전문가, 자살예방상담전문가(한국상담전문가연합회)

- 세광알미늄 인사관리 이사 역임

- 광주여대 스튜어디스학과 겸임교수 역임

- 순천향대학교 미술치료 상담교수 역임

- 재능대학교 아동보육과 겸임교수 역임

- 숭실대학교 대학원 프로젝트경영학과 상담심리 전공 겸임교수 역임(2020)

- 경희대 공공대학원 유아보육전공 외래교수(2020)

- ) 에니어그램심리연구소 대표

- ) 국제에니어그램협회 공인 전문가

- ) 에니어그램역동심리학회 회장

- ) 기독교상담 수련감독(목회상담협회)

- ) 서울장신대 교양학부 겸임교수

<저서>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지혜의 샘, 2003)

- 에니어그램의 이해와 적용(학지사, 2003)

- 에니어그램과영성 (햇살담은옹달샘, 2011)

- 통합에니어그램(번역서)(학지사, 2016)

- 세상을 바라보는 아홉가지 렌즈(번역서)(학지사, 201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