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멋진 인생을 만드는 기본 첫 단계, 건강(1)
상태바
더욱 멋진 인생을 만드는 기본 첫 단계, 건강(1)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7.0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Mentor / 책으로 만나는 멘토

추운 겨울을 지나 따듯한 봄이 올 때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시작하거나 음식을 조절한다. 대부분이 몸이 드러나는 여름철 옷들을 대비하기 위함이거나 수영장을 가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 드러나는 몸매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우리 몸의 건강이다. 그리고 건강은 여름에만 신경써야 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잘 관리해야 한다. 영양, 습관, 운동 등 우리 건강을 책임져주는 6명의 멘토를 만나본다.

 

피톨로지 피트니스 영양학」│이호욱, 정자람

이 책은 피트니스에 종사하는 전문가와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초심자 모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영양학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나아가 운동별 영양 섭취와 다이어트에 필요한 영양 섭취 방법까지 설명하고 있어 피트니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하고, 궁금해 할 내용으로 가득하다. 또한 우리 몸의 기본이 되는 항상성과 음식 섭취 후 일어나는 소화와 흡수에 대한 이야기, 3대 영양소와 비타민, 미네랄, 수분까지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림과 함께 쉽고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기초와 전문성을 모두 갖추고 있는 책이다.

만약 갑작스럽게 다이어트를 한다고 가정해보자. 습관처럼 먹고 즐기던 행위를 멈추면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먹지 않으려 하면 할수록 뇌는 먹는 것에 더욱 예민하게 반응하여 음식을 갈망하게 된다. 다이어트로 인해 먹는 양이 현저히 적어지면 부족한 칼로리를 얻기 위해 몸에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여 체중이 줄 것 같지만, 실제로는 저장된 에너지를 끌어다 쓰거나 에너지의 소비를 줄이려고 하다 보니 결국 기초대사량의 감소로 이어진다. 몸은 체중의 항상성을 지키기 위해 섭취하는 에너지 감소에 맞춰 열에너지 방출을 줄여나가는 것이다. 그래서 오랫동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추위를 많이 타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이어트는 몸의 항상성을 이해해야 성공할 수 있다. 통째로 바뀌어 버린 식습관에 놀라 위급 상황이라고 느낀 내 몸이 비상벨을 누르지 않게 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밥 한 숟가락부터 줄이며 천천히 바꿔 나가야 한다. 몸의 모든 기관이 자신이 원하는 목표 체중을 항상성이라 여기고 지켜낼 수 있도록 만들어야 성공한다. 그래서 다이어트는 유지가 중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항상성을 이해하고 우리가 평생 지켜낼 수 있는 새로운 식습관을 천천히 만들어 내는 것이 다이어트의 성공으로 가는 길이다.

영양의 균형이 무너지면 신체의 균형 또한 무너진다. 내가 평생 책임져야 할 내 몸의 문제라는 점에서 모른 척 넘어갈 수 있는 남 일도 아니다. 누군가에게 영양학은 따분하고 지루한 학문일 수 있지만, 저자는 오히려 필사적인 생존법에 가깝다고 말한다. 평생 건강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영양학을 배우고 내 몸을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러한 운동인의 앞길에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이기는 몸」│이동환

체력은 예전 같지 않고, 몸은 늘 무겁고 피곤하다. 이렇게 몸의 마이너스 변화를 느낄 때, 우리는 어떤 행동을 취할까? 아마도 몸에 좋다는 건강식품을 찾고 안 하던 운동을 알아볼 것이다. 이런 것들은 잠시 마음의 위안만 될 뿐, 근본적으로 몸 상태는 별로 나아지지 않는다.

왜 그럴까?

우리는 우리 몸을 너무 모른다. 잘 모르니 뭐가 필요한지 모르고, 몸이 보내는 신호도 듣지 못해 병을 키운다. 우리 몸은 수많은 장기와 뼈, 근육, 뇌 등이 모여 네트워크를 이룬 시스템이다. 몸의 어디 하나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이들의 상호관계가 정상적이지 못할 때 아픈 곳이 생긴다. 이런 우리 몸을 제대로 모르다 보니, ‘영양제 한 알로 또는 일주일에 1~2번 겨우 한 운동으로 건강 면죄부를 얻으려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 역시 우리 몸은 하나의 시스템이라고 말한다. 각기 다른 기능을 하고 있지만 결국 건강한 몸이라는 공동 목표를 위해 함께 뛰는 신체 각 부분들은 단순히 따로따로 존재하는 부품이 아니라는 것. 그렇기 때문에 하나씩 갈아 끼워 쓸 수 없고, 어느 한 곳만 집중해서 관리한다고 몸 전체가 건강해지는 것도 아니다.

총 세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은 보이지 않는 몸속 미시세계에서 출발해 뇌, 심장, , 간 등 주요 기관, 그리고 먹고 자고 숨 쉬고 움직이는 섭생까지 다룬다. 작은 점에서 시작해 전체의 그림을 한눈에 담아가듯, 작은 세포에 줌인된 시각은 서서히 줌아웃되며 우리 몸의 전체적인 흐름을 비춘다.

몸은 여러 장기와 뼈, 근육, 뇌 등이 모여 네트워크를 이룬 시스템이다. 몸의 어디 하나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이들의 상호관계가 정상적이지 못할 때 아픈 곳이 생긴다. 쉽게 말해, 장에 탈이 나면 우선 장을 살펴야겠지만, ‘만의 문제로 여기면 안 된다. 호흡이 불편하면 폐의 문제를 떠올리겠지만, 결코 만이 그 원인은 아니다. 우리 몸은 부품을 갈아 끼워 쓰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우리 이라는 시스템을 제대로 알고, 원리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질병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낼 수 있다. ‘이기는 몸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다.

이동환 원장은 이 책을 통해 우리 몸을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했다. 질병은 없지만 완전히 건강하지도 못한 몸으로 살아가는, 현대사회의 수많은 정상 환자(?)’들이 앞으로 50년 이상 더 써야 할 몸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최대한 아껴 쓸 수 있도록 말이다.

이동환 원장은 대한민국 기능의학 1세대. ‘기능의학이란, 질병의 증상 그 자체만 억제시키는 것이 아니라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과 메커니즘을 찾아 인체 스스로 치유능력을 회복하도록 유도하는 학문이다. 쉽게 말해 우리 몸 각각을 개별의 부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는 것이다. 이 기능의학이 우리나라에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2000년대 초부터 이동환 원장은 이를 연구하고 국내 진료에 적용시켜 왔다.

 

사소하지만 쓸모있는 건강법」│미셸 시메스, 파트리스 롬덴

건강은 늘 아껴 써야 할 재산이다. 하지만 이 재산은 하루하루 눈에 띄지 않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건강은 푸대접을 받으면 소리 없이 복수를 하고야 만다. 잘 대한 몸은 백배 천배로 갚고, 막 대한 몸은 무시무시한 청구서를 보낼 것이다.

이 책은 프랑스인들이 가장 신뢰하는 의사이자 지금까지 33만여 권의 판매 기록을 가진 베스트셀러 작가 미셸 시메스가 오랜 세월 축적한 결실이다. 비교적 짧은 글로 구성했지만 때로는 단 몇 줄로도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후딱 다 읽을 수 있지만 즉각 실천할 수 있는 지침이 풍부하므로 두고두고 다시 들춰 보게 될 것이다. 건강에 이로운 식품들의 구체적 효능부터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정확한 생활습관과 운동법 등을 알려준다.

시메스 의사의 말처럼 사소하지만 길게 보면 훌륭하고 쓸모 있는팁들은 이 책을 든 순간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다. 몸에도 기억이 있으며, 몸은 습관을 좋아한다. 그러니 몸에 습관을 들이자고 책은 강력히 주장한다. 게으름을 피우고 빈둥대는 습관도 몸은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1장은 건강에 이롭지만 곧잘 간과되고 있는 식품들을 다룬다. 식품들을 추천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왜 그것들을 먹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우리 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설명한다. 그래야 하는 이유를 밝히고 신체 건강이나 정신 건강에 어떻게 이로운지 자세히 말해 준다.

2장은 우리의 건강에 해롭거나 이로운 사소한 습관들을 다룬다. 차이는 별것 아닌 데서 나온다.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조사하고 생각해 보는 것 자체가 이미 실천의 첫걸음이다.

3장은 우리가 좀 더 움직이게끔 자극하고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운동법들을 다룬다. 신체가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활동량을 채우기 위해 꼭 따로 운동을 해야 하는 건 아니다. 별 의식 없이 신체 활동을 왕성히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지금부터 점점 각광받는 몇 가지 운동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마지막 제4장에서는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침들을 모았다. 하루에 몇 분만 투자해도 되고, 다른 일을 하면서 병행할 수 있는 것도 더러 있다. 생활 방식을 바꾸기에 너무 늦은 때란 없지만 좋은 습관은 일찍 들일수록 좋기 마련이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