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경험자들이 꼽은 이직 성공률 높이는 방법 1위는?
상태바
이직 경험자들이 꼽은 이직 성공률 높이는 방법 1위는?
  • 김영국 기자
  • 승인 2022.07.20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직장이 사라진 요즘, 자신의 적성, 고임금 등을 찾아 이직을 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다. 그렇다면 이직 잘하는 사람들의 성공비결은 무엇일까?’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는 최근 3년 내 이직 경험이 있는 직장인 741명을 대상으로 이직 성공비결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이직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응답자에게 물어봤다.

응답자들은 차별화된 직무역량(29.4%)을 가장 많이 꼽았다. 전문성은 물론이고 문제해결, 위기관리, 팀워크 등 지원자의 직무경험이 이직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밝힌 것. 해당 답변을 한 이들 중에는 이직자의 직무역량이 차별화될수록 빠른 업무 적응은 물론이고 조직 내 영향력이 커지는 등 입사 후에도 매우 유리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직무 관련 자격증 또는 학위를 취득하는 등의 자기계발(26.0%)과 지원 회사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13.4%)였다.

이직 성공경험이 있는 이들은 본인만의 차별화된 직무역량이 있다고 생각할까? 응답자 10명 중 9(90.6%)그렇다라고 스스로 자부했다.

그렇다면, 본인의 차별화된 직무역량이 현재 소속된 회사에 이직하는 데 얼마나 영향이 있었었을까. 그에 대해 물은 결과, 매우 영향(35.6%) 대체로 영향(47.4%)으로 응답자의 83%는 영향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밖에 이직 성공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더 했다.

먼저, 면접 직후 합격을 직감하고 이렇게 감지한 신호가 실제 합격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얼마나 될지에 대해 물어봤다. 매우 높음(42.4%) 약간 높음(43.2%) 약간 낮음(9.0%) 매우 낮음(5.4%)으로 응답자의 85% 이상은 합격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답했다.

경력직 면접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질문은 바로 전 직장 퇴사 사유이다. 하지만 면접장에서 퇴사 사유를 솔직하게 말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퇴사 사유 질문을 받았을 때 응답자들은 얼마나 솔직하게 답변했는지도 물어봤다. 확인 결과, 매우 솔직(48.7%) 대체로 솔직(33.3%) 사실과 거짓을 섞음(8.8%) 사실보다 거짓이 더 많음(9.2%)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전 직장에 퇴사 의사를 전달하고 이직을 결심했던 진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복수응답)

가장 큰 이유는 연봉 불만족(43.1%)이었다. 이어서 동료 간 불화(35.4%), 그리고 업무 범위 및 기회 확대(29.7%)를 꼽은 응답자도 있었다.

/ 김영국 기자 ky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