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사담당자, '민간기업의 블라인드 채용 도입'에 대해 찬반 의견 팽팽
상태바
기업 인사담당자, '민간기업의 블라인드 채용 도입'에 대해 찬반 의견 팽팽
  • 김영국 기자
  • 승인 2022.08.08 0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업·공공기관에 이어 최근 민간기업에서도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는 사례가 부쩍 늘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은 출신지와 학력, 성별 등 불합리한 차별 요소를 제외하는 동시에 공정성을 높일 수 있으나, 블라인드 채용으로 지원자의 직무 전문성과 경쟁력 등을 제대로 판단하기 어렵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존재하고 있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는 국내 기업의 블라인드 채용 현황과 민간기업 수요 확대에 대한 생각 등 의견을 들어보기 위해 인사담당자 4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국내 블라인드 채용제도 도입률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도입 여부를 응답자에게 물었다. 그 결과, △전 직군 블라인드 채용(13.4%) △일부 직군만 블라인드 채용(17.8%)으로 나타나 기업 10곳 중 3곳은 해당 채용제도를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입하지 않았다는 응답은 약 70%였다.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한 기업의 인사담당자에게 지원자의 이력이 반영되지 않는 요소는 무엇인지 물어봤다.(복수응답) 응답은△출신학교(83.7%)가 가장 많았고, 이어 △출신지(76.0%) △가족사항(67.4%) △학점(65.1%) △성별(55.8%) 순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현재 블라인드 채용제도에 대해 만족할까?

△매우 만족(10.2%) △대체로 만족(68.8%) △대체로 불만족(21.1%) △매우 불만족(0.0%)으로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10명 중 8명(79.0%) 정도였다.

반대로, 블라인드 채용제도 도입을 검토하지 않은 이들의 이유를 들어봤다. 그 결과, △모집인원이 적어 블라인드할 필요성을 못 느낀다(61.2%)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밖에 △ 블라인드 채용하면 확인사항이 더 많아지고 검토 시간도 더 길어져 번거롭다(18.1%)는 이유도 있었다.

만약, 지원자의 출신학교와 학과, 학점 등 이력 대부분을 가리고 채용을 진행한다면 서류심사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확인할 것인지 전체 응답자에게 질문했다. 응답 가운데 △해당 직무 관련 경력(68.5%)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자기소개서 내용(17.8%)이었다.

현재, 블라인드 채용제도는 국내 공공기관에서 일괄 도입해 운영하고 있고 일부 민간기업에서도 시행 중이며 이 제도를 도입하는 곳이 점차 늘고 있다.

민간기업의 블라인드 채용 도입 확대 분위기에 대해 인사담당자들은 과연 어떻게 생각할까? △매우 찬성(8.8%) △약간 찬성(42.8%) △약간 반대(32.0%) △매우 반대(16.4%)로 찬반 입장 차가 크지 않고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 측의 이유는 △모두에게 균등한 고용기회를 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55.0%)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자격증 및 관련 경험만으로 지원자 평가 가능함(25.1%)이 뒤를 이었다. 반대 쪽 입장은 △직무 전문성과 경쟁력을 제대로 판단하기에는 역부족(38.4%)과 △채용기준이 일관되지 않을 것(21.2%)이라는 이유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블라인드 채용이 지원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라고 생각하는지 질문했다. ‘더 많은 스펙과 경력을 요구받아 더 부담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58.2%, ‘차별받을 일이 적어져 부담 경감’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41.8%였다.

글 / 김영국 기자 ky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