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된 자’… 헤드헌터가 꼽는 사냥감 1순위
상태바
‘준비된 자’… 헤드헌터가 꼽는 사냥감 1순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1.30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RTORY : 구직활동 10가지 룰


‘준비된 자’… 헤드헌터가 꼽는 사냥감 1순위


구직자가 헤드헌터를 통해 구직활동을 할 때는 어떤 원칙을 지켜야 할까. 일반적인 경우와 헤드헌터를 통한 구직활동에는 큰 차이는 없다. 단 헤드헌 터는 ‘준비된 자’라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신의 관리를 얼마나, 어떻게 해왔는지가 중요하다. 구직자가 무조건 헤드헌터를 통해 구직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헤드헌터의 눈에 띄어야만 가능하다. 헤드헌터의 고객은 기업이며 구직자는 헤드헌터의 사냥감이라 할 수 있다.

예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구직자의 경우 먼저 헤드헌터의 눈에 띄어야 구직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헤드헌터의 눈에 띄는 법은 뒤에 자세히 다루기로 하고 여기서는 헤드헌터들이 말하는 구직활동의 원칙을 살펴본다.

구직활동 10가지 룰을 정리하면 ▲적극성 ▲이력서 ▲외국어 ▲경력관리 ▲인적 네트워크 ▲소신 ▲명성 ▲업무 ▲나 ▲진실 등으로 요약된다

헨드헌터들은 구직자 본인의 의지가 성공적인 구직의 50% 이상을 좌우한다고 조언한다. 적극적으로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는 것이 구직의 기본이 된다. 특히 경력자의 경우는 서류상에서 능력의 차이를 검증할 수 있지만 신입의 경우 모두가 나타낼 것이 뻔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력서는 취업의 기본이다. 자신의 얼굴과도 같은 이력서를 성의 없게 작성한다면 그 사람은 이미 구직을 포기한 사람이나 마찬가지다. 신입은 나름대로 대학생활 경험이 있다면 작은 것이라도 이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 좋다.

경력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기재한다. 이력서는 수많은 것 중 하나이기에 담당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다.

헤드헌터들에게 외국어는 필수다. 외국어를 꺼내면 고개를 숙이는 구직자들이 많겠지만 사회 흐름 속에서 외국어를 하지 못하면 많은 제약이 따르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외국계 기업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라면 회화 수준 이상의 외국어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반대로 외국어에 능통한 구직자라면 취업에 날개를 단 것과 마찬가지다.

우둔한 돌쇠보단 마당발이 유리
신입이든 경력이든 경력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입의 경우 이제는 출신 학교, 학점이 모든 것을 대변해 주지 않는다. 동아리 활동이나 조그만 아르바이트도 경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와 연관된 활동을 하나라도 했을 땐 이력서에 명시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경력자는 한 직장에서 3년 이상의 업무 경험이 있어야 이직하려는 회사에서 그 사람의 충성심을 의심하지 않는다. 직장을 자주 옮기면 그만큼 불리하다.
경력자는 자기 분야에서 5년 후, 10년 후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임원급은 좀 다르지만 실무자급은 적어도 3~5년의 경력을 가져야 이직시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취업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또 하나의 요인은 인적 네트워크다. 현 사회에서는 열심히 한 우물만 파는 돌쇠형이 아닌 많은 사람들과 인적 교류를 나누는 마당발이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 초스피드 시대, 많고 정확한 정보를 가진 사람이 우위에 서는 것은 당연한 결과다.

요즘 기업들은 면접시 정답이 없는 질문을 면접자에게 던져 어떻게 대처하는지를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내가 누구이며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지, 그러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정도는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굳이 면접이 아니더라도 본인 스스로 소신이 없다면 직장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자기 자신의 관리 충실해야
구직활동에 명성이 왜 필요할까. 이는 경력자에게 해당되는 말이다. 헤드헌터들은 ‘꼭’은 아니지만 기업에 인재를 소개하는 거의 모든 경우, 그 사람의 전직장 동료나 상사를 통해서 당시 생활이 어땠는지, 어떤 사람인지 등을 파악한다.

이를 레퍼런스 체크라 한다. 이 과정을 거치는 이유는 몇 번의 만남으로 지원자의 모든 것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전직장에서의 평가(명성)를 들어봄으로써 믿을 만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때문에 평상시 인관관계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업무와 관련해서는 관련 자격증을 따놓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원하는 직장을 얻었다 하더라도 업무가 적성에 맞지 않아 회사를 그만두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또 연봉을 너무 밝히는 것보다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것부터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당장의 보상보다는 미래가치를 생각해 직업과 직장을 결정해야 한다.
이것은 ‘나’를 아는 것과 통한다. 나 자신을 알고 능력을 파악해 두는 것은 현대사회의 직장인들에겐 필수적이다. 인생의 3분의 2를 직장에서 보내야 하는 현실 속에서 자기가 싫어하는 것을 지속할 수는 없는 일이다.
자신이 좋아하고 오래도록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진실에 대해서는 한 가지 사례를 들어보고자 한다. 헤드헌터가 직접 경험한 것으로 다국적기업 임원과 어느 졸업예정자의 면접 얘기다.
임원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보고 공인받은 어학점수도 좋고 학과성정도 우수하며 영작실력도 매우 뛰어나 두말 않고 영어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회화실력이 엉망이었다.
임원은 인사담당자에게 그 경위를 추궁했다고 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이력서는 어느 업체의 ‘이력서 영작서비스’를 통해 대신 작성한 것이었다.

이 일이 있은 후 담당 임원은 헤드헌터에게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영어소개서를 참고하지 않든지, 대필이 확인될 경우 해직할 수 있는 조항을 만드는 방법 등을 강구해야겠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 진실한 모습이 가장 좋다. 최근 기업들의 면접 유형을 살펴보면 지원자의 면면을 속속 파고드는 질문들을 많이 던진다. 그럴 때 역시 가식적이지 않은, 있는 그대로 대답하는 것이 면접관들에게 더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진실하지 않은 사람은 곧 들통이 나기 마련,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과할 경우엔 오히려 화를 부를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한경리크루트 2003-01] 김홍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