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석을 가려 스카우트하라
상태바
옥석을 가려 스카우트하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1.3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RTORY : 기업과 헤드헌터


옥석을 가려 스카우트하라


기업과 헤드헌터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기업에게 헤드헌터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자.

외국계 기업은 물론 국내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서치펌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인사의 공정성 투명성 및 보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연 지연 혈연을 배제하고 객관성을 확보함으로써 불필요한 잡음을 제거할 수 있다.

헤드헌터는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에 대한 광범위한 검색이 가능하고 선발과정에서 비밀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기업이 신규산업에 진출하거나 경쟁업체와의 마찰이 예상될 경우에 전략을 노출시키지 않으면서도 신속히 원하는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또 기업은 개방형 인사제도를 보편화해 내부 후보자와 외부 후보자를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하고 최적임자를 선발함으로써 경쟁력 제고가 가능하다. 이렇듯 서치펌을 활용한 개방형 인사정책을 펴고 있는 기업들은 폐쇄형 인사정책으로 일관된 기업의 비효율성을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중소 벤처기업 위한 헤드헌터 부각될 듯
헤드헌터는 무엇보다 인재 검색 및 선발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인물 선정이 가능하다. 바꿔 말하면 공채를 통해 선발할 경우 조직문화에 대한 부적응이나 타깃업무의 불일치 등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기업은 헤드헌터와 같은 외부 전문 컨설턴트를 이용할 경우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 전문분야에서 다년간 쌓은 경험과 광범위한 인맥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는 헤드헌터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그만큼 경험과 인맥이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많은 서치펌들이 생겨나고 기업들의 이용이 보편화되는 상황에서 헤드헌터의 자질과 관련 정보도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아직은 세계적인 서치펌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기업 경영 인사 컨설팅까지 제공해줄 수 있는 헤드헌터가 많지는 않다. 하지만 적어도 기업고객이 필요로 하는 인재가 어떤 인물인지, 누가 적합할지와 기업 조직을 분석하고 그에 합당한 인원채용 계획을 제안할 수 있을 정도의 능력과 경험을 쌓은 헤드헌터들이 생겨나고 있다.

기업이 헤드헌터에게 인원 채용업무를 요청했을 때 비싼 용역비를 지불하면서 단순히 원하는 인재만을 제공받는 것은 아니다. 인재 외에도 컨설팅과 같은 부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우선 기업 입장에서는 대부분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인재에 대해 막연하고 불명확한 경우가 많다. 헤드헌터는 여기서 필요인재가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인지, 인원채용을 어떻게 하면 좋은지 등 관련 컨설팅을 해줄 수 있다.

특히 기업은 경력이 많은 헤드헌터를 통해 그가 알고 있는 다른 기업들의 인사정책과 현황, 시장평가 등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물론 헤드헌터 입장에서는 고객사의 비밀 유지 차원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할 수는 없지만 요즘 시장 상황은 어떠한지, 기업 경영과 인사정책 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등의 일반화된 정보는 얻을 수 있다.

한편 요즘에는 대기업뿐만이 아니라 중소기업을 위한 헤드헌터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 대기업의 경우 누구든 가기를 원하지만 이름을 들어본 적 없는 중소 및 벤처기업에는 지원자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헤드헌터의 활동과 역할이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경리크루트 2003-01] 김홍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