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R COMPANY 리헥트 헤리슨
상태바
CAREER COMPANY 리헥트 헤리슨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1.30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NIOR : CAREER COMPANY 리헥트해리슨


제대군인의 제2의 인생
전직지원서비스가 도우미 나서


지난해 11월 25일 리헥트해리슨은 ‘파워풀 체인지’프로그램 오프닝 행사를 갖고 소장 1명, 대령 2명 등이 포함된 11명의 전역예정 군인을 대상으로 전직지원서비스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국방부가 리헥트해리슨과 DBM코리아 한국R&C 등에 의뢰해 30명의 제대예정 군인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실시되는 이번 전직지원프로그램은 전역 군인의 심각한 취업난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파워풀 체인지는 제대군인들의 안정된 사회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복무기간 중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과학적인 도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에서 경력목표를 설정,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실제 제대군인의 실업률은 30% 수준으로 일반 실업률 4%를 상회하고 있다. 이에 국방부는 전직지원서비스를 통해 전역자들이 사회에 나가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부작용을 없애고 원만히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현역자들의 군복무 사기 진작은 물론 군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워풀 체인지는 1단계 변화관리/진단, 2단계 실행, 3단계 관리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단계별 2개월씩 총 6개월의 교육과정을 거쳐 사회에 적응하는 훈련을 받게 된다.
변화관리/진단은 자기진단 및 변화관리 세미나와 부부관리 워크숍, 사회적응 갈등극복 세미나, 경력결정 세미나로 구성돼 있다. 실행 단계에서는 재취업 및 창업집중 훈련을 받게 된다.

재취업집중교육은 구직 목표를 설정하고 거기에 맞는 이력서 작성과 인맥 구축 및 활용방안, 자신을 표현하고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면접기법 습득 및 역할 연기와 창업에 필요한 각종 정보 및 스킬을 교육한다. 관리단계는 남은 전역기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사회에 나가기 전 먼저 새로운 삶을 체험하고 창업에 관한 인큐베이팅이나 시뮬레이션 교육, 재테크 세미나 등을 받게 된다.

리헥트해리슨은 이런 전직지원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제대군인들이 자기진단 및 변화관리를 하고 안정감 및 자신감, 성취욕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다. 아데코코리아 최정아 사장은 “어렵고 힘든 과정일 수 있지만 컨설턴트의 적극적인 조언과 스스로의 참여가 뒷받침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사회복지와 경력전환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전직 성공률 79%
국방부가 이같은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이 개최한 군사문제 정책토론회에서 ‘제대군인 지원정책의 현안과 개선책’에 대한 논의 결과 전역 후 가장 필요로 하는 정부 지원은 주택지원, 정착금 지원 등 금전적인 보상보다는 직업훈련과 재취업 교육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동안 국방부는 제대군인의 의무 고용과 직업보도교육 기간 운영 등 지원책을 실행해 왔으나 실제적인 효과를 보지 못하자 효과적인 지원책 마련에 고심해 왔다. 이에 리헥트해리슨의 파워풀 체인지 등 민간업체 위탁으로 실시되는 전직지원서비스가 유용하다고 판단되면 국방부는 보다 많은 전역예정군인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일반 기업이 아닌 군에서 퇴직관리 개념을 도입한 것은 처음으로 이번 서비스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리헥트해리슨은 2001년 10월부터 지난 해 6월까지 전체 고객 418명, 전직희망 고객수는 304명이며 이 가운데 239명이 전직에 성공해 79%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 이 중 재취업에 성공한 경우가 142명, 창업에 성공한 경우는 97명이다.

한편 이날 오픈식에 참석한 전 월드컵 조직위원장 박세직 박사는 “인생의 고(go)와 스톱(stop)의 원리로 5절제 운동과 5성취 운동이 중요하다”며 “인생의 적신호에 해당하는 5절제 운동과, 청신호에 해당하는 5성취 운동을 실천할 것”을 조언했다.

5절제 운동은 희로애락 고독 시기 질투 증오 등 감정과 재물 명예 권력 지위 등의 탐욕, 사회 지탄의 요인이 되는 정욕, 먹고 마시고 피우는 식음을 비롯해 언어 등의 5가지를 말한다. 5성취 운동은 자기완성의 성취, 가정에서의 성취, 직장 공동체에서의 성취, 국가 공동체에서의 성취, 세계 공동체에서의 성취 등이다.

그는 또 “군이란 특수사회에서 오래도록 봉직하다가 사회에 진출해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직장, 국가 이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이번 전직지원서비스를 받는 이들이 멋진 제2의 인생을 시작하고 군에 대한 이미지를 갱신하는데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경리크루트 2003-01] 김홍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