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R COUNSEL 희망 취업
상태바
CAREER COUNSEL 희망 취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1.30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NIOR : CAREER COUNSEL


사람에 대한 이해가 바탕 돼야


Q
인사·노무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저는 지금 국내 대기업에 시험과 면접을 치르고 최종합격 통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면접전형 때에 인사·노무 부서를 희망한다고 했더니 “어떻게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됐느냐”고 묻더군요. “결국 기업의 성패는 사람관리에 달렸다고 믿기 때문”이라고 답변했습니다. 흡족해하는 눈치였습니다. “노사관계를 맡는다면 오늘날과 같은 대립적 노사관계를 어떻게 풀어 나가겠느냐”는 질문을 받고 결국은 “회사를 투명하게 경영하고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원들이 경영자와 같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제가 알고 싶은 것은 인사·노무 분야는 어떤 세부 전문분야가 있는지 입니다. 또 분야별 특성과 준비 방법에 관해서도 듣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 자신이 어느 분야에 맞춰야 할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전문 자격제도 또한 알고 싶습니다.
전공 : 경제학, 대졸 신입사원으로 취업 희망
나이 : 26세

A
인사·노무·교육 분야는 풍부한 경험을 통해 사람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 공통된 기본입니다.
인사부문은 한동안 사람들이 기피해온 분야입니다. 노사문제라는 골치 아픈 짐을 지고 가야 되고 구조조정 때에는 악역을 담당해야 하는 부담 때문이지요. 이렇게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반면 최고경영자가 되는 서열에서는 뒤로 밀리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이제 인사부문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고, 경영의 동반자로서의 역할이 재인식되고 있어서 전망은 과거보다 밝습니다.

인사부문에는 크게 인재 확보와 유지 관리를 맡는 순수인사와, 노사관계를 다루는 노무, 인재개발을 담당하는 교육 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부문이 서로 협력해 마치 하나의 부서처럼 일하려 하고 있습니다. 부문별 특성 차이를 보면 인사부문은 주로 산업심리학적 배경을 가지고 인재 확보에서 퇴직 시까지의 모든 소프트한 문제를 다루게 됩니다.

이에 비해 노무부문은 노사관계관리가 주 업무이기 때문에 노동법을 배경으로 협상능력을 동원해 상대적으로 하드한 문제들을 다루게 됩니다. 교육부문은 성인교육 또는 사회교육이론을 배경으로 인재개발 정책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강의 포함)까지 해야 하는 가장 소프트한 일입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저마다 이상적인 배경이 다르고 요구되는 역량도 다릅니다. 인사부문은 논리성과 감성이 동시에 요구되고, 노무부문은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상능력이 특히 요구되며, 교육부문은 창의력과 가르치는(전달) 능력이 특히 요구됩니다.

세 부문 모두의 공통적인 특성이라면 사람에 대한 이해입니다. 이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 등을 통해 익힐 수 있지만 경험을 통해 체득된 것이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부문의 전문가가 되는 것도 좋지만 각 부문을 두루 경험하는 것이 최고경영자의 반열에 올라가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이 분야의 전문자격으로는 공인노무사 자격이 있는데, 노사관계 관리에 특히 필요한 자격입니다. 그리고 상담자가 어느 분야에 맞춤할지는 속단할 수는 없으나 치밀하고 논리적이기 때문에 인사·노무 어느 분야에든 다 맞습니다. 그러나 기질적으로 노무분야에 더 알맞을 듯합니다.

인사부문이 전문직이므로 최고경영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은 영업이나 재무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지만, 퇴직 후에 인사·노무·교육 분야 컨설팅업으로 창업할 수 있는 기회는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한경리크루트 2003-01]
제공 | 경력관리 전문 사이트 윈윈닷티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