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채용사이트 100% 활용법 코리아리크루트
상태바
온라인 채용사이트 100% 활용법 코리아리크루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1.16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온라인 채용사이트 100% 활용법 ● 코리아리크루트


맞춤정보 가려 취업문 ‘활짝’


지난 97년부터 온라인 취업정보서비스를 시작한 코리아리크루트는 온라인 리크루팅, 헤드헌팅, 채용대행 아웃소싱, 시험문제출제대행, 온오프라인 채용박람회 개최 등 취업과 관련된 폭넓은 사업을 하고 있다.

리크루트는 구직자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사이트 활용법에 대해 밝히고 있다. 메인 페이지 상단에 ‘나는 이력서를 등록하고 싶다’가 첫 번째 단계다. 우선 이력서는 공개로 하는 것이 좋다.

간혹 불량기업이 개인정보를 악용할까 걱정하는 구직자 가운데 이력서를 비공개로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구인업체는 취업사이트에서 인재검색서비스로 채용하고자 하는 인력정보를 알아내므로 이력서를 좀더 많이 보이게 하기 위해서라도 ‘공개’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 일부 구직자들은 이력서 등록시 기본 정보만 입력하고 기업으로부터 연락이 오도록 기다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빈칸이 있는 이력서에 대해 성의 없어 보인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빈칸이 생기지 않도록 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더 많은 업체 인사담당자에게 이력서를 노출시키려면 1주일에 한 번 정도씩 수정, 업데이트하는 것이 유리하다. 최대한 이력서를 강조하기 위해서는 유료로 제공되는 불빛 아이콘이나 굵은 글씨체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만약 이력서를 등록해 놓았는데도 기업체에서 연락이 오지 않을 경우는 헤드헌팅을 이용해볼 만하다. 경력 3년 이상의 구직자에게 유리한 이 서비스는 기업이 인재를 채용할 경우 헤드헌팅을 이용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기 때문에 그 활용도도 증가하는 추세다.

취업을 준비하는 데에 경제 상황이나 기업 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를 위해 1주일 단위로 받아볼 수 있는 뉴스레터는 최선 버전의 기업채용동향 관련 기획기사와 수시로 채용하는 구인기업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다.

이밖에도 한 주간의 취업이나 채용관련 이슈들을 취재한 이슈&포커스, 기업채용동향, 직업현장 등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여기에는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서류전형시 또는 면접시 어떤 점을 눈여겨보는지,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은 어떤 것인지 등 구직자가 관심 가질 만한 기사들이 많다.

그리고 사이트를 이용해 찾은 정보는 북마크나 책갈피 기능을 이용해 저장해 놓는다. 자신이 원하는 직종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맞춤정보 검색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유용하다.

이와 함께 온라인, 오프라인 인성 및 적성검사와 취업가능 진단 프로그램도 이용해볼 만하다.이런 서비스를 통해 리크루트는 앞으로도 국내 채용시장을 주도하며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채용문화를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한경리크루트 2003-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