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백가선 로레알코리아 인사담당이사
상태바
인터뷰 | 백가선 로레알코리아 인사담당이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1.22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화장품분야 인사담당자 인터뷰


색다른 채용, 미래 핵심인재 키워



백가선

로레알코리아 인사담당이사


로레알코리아 백가선 인사담당 이사는 올해 인력 채용이 보수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것은 세계 경제전망이 불투명하고 새 정부출범 등의 변수 때문이다. 그는 대부분의 화장품 업체들이 올 상반기 채용 규모를 줄이거나 동결될 것이며 하반기에나 채용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로레알은 올해 사무직 50명, 영업직 100명 이상을 모집할 계획이다. 수시채용을 통해 채용이 필요한 직무가 있을 때 기업에서 효과적으로 전문성을 갖춘 우수인재를 채용할 계획이다.

로레알은 연간 16조(2001년 연매출 기준)를 벌어들이는 세계 화장품업계 1위 기업이다. 전세계적으로 2,700명의 연구개발 인력들이 전체 제품의 20%에 이르는 신제품을 출시한다.

백화점 판매용인 고품질 제품부터 대중적인 화장품, 피부과에서 처방할 수 있는 피부치료보조제까지 소비자의 피부와 소비성향을 고려한 제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로레알은 국내 화장품 시장 4위이며 시장점유율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로레알이 세계적인 화장품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색다른 인력유치에 있다”고 말하는 백이사는 로레알만의 인사정책이 기업 성장의 밑거름이라고 설명했다. 로레알은 신입사원이 되기 전 단계로 ‘인턴사원’을 선발한다. 채용절차도 매우 까다로워 서류전형을 거친 후 6명씩 한 조가 돼 영어그룹토의를 거친다. 여기서 합격된 지원자들은 워크숍을 통해 또 한번의 평가를 받는다.

이 과정을 거쳐 20여명이 최종 선발되며 이같은 방식의 인턴사원 채용은 여름과 겨울 2회에 걸쳐 실시된다. 선발된 사원은 2개월간의 인턴과정을 거치며 프로젝트 수행과 프리젠테이션을 해가는 동안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표출해야 한다.

인턴과정에 대한 평가가 있은 후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되면 6개월에서 1년 동안 로레알의 직무를 순환하며 담당한다. 신입사원들이 로레알의 업무를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야를 갖게 하기 위해서다. 이 과정은 거친 후에야 자신이 맡아야 할 직무가 주어진다.

백이사는 “이렇듯 긴 시간을 신입사원 육성에 투자하는 이유는 그들이 향후 로레알을 책임질 경영자가 될 인재들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우수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로레알의 노력도 남다르다. 대학 캠퍼스를 CEO가 직접 방문, 강연함은 물론 ‘마케팅 어워드’ ‘온라인 전략게임’ 등의 행사를 매년 개최한다.

마케팅 어워드는 세계적인 캠퍼스 이벤트로 학생 4명이 한조를 이뤄 실제 로레알 브랜드 매니저가 되는 것이다. 여기서 학생들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과 광고전략도 세운다. 2개월간 프로젝트를 누가 가장 잘 수행했느냐에 따라 최우수팀이 선정된다. 이 행사는 전세계에서 1,0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로레알의 우수인재찾기 프로그램이다.

‘e-strat challenge’라 불리는 온라인 전략게임은 학생 3명이 한 팀을 이뤄 온라인상으로 가상의 화장품 기업을 운영한다. 4개의 경쟁사와 싸워야 하며 매출을 극대화해야 하며 매출결과에 따라 새로운 투자를 할 수 있고 전략도 짜야 한다.

한마디로 기업에서 원하는 ‘전략적 사고’를 갖출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이다. 이를 통해 로레알은 인재들의 전략적 의사결정 팀워크 위기관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 게임에서 우승한 팀은 원하는 국가로 1주일간 세계여행을 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한다.

로레알이 이와 같이 독특한 채용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시인의 꿈을 가진 인재, 현실적으로 주어진 목표를 묵묵히 달성하는 농부의 사고방식을 가진 인재가 미래의 경영자’라고 믿기 때문이다.

‘이것만은 지켜라’
1.인턴사원에 먼저 도전하라.
2.로레알 마케팅 어워드에 도전하라.
3.온라인 전략게임에 도전하라.

[한경리크루트 2003-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