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ALTH PLAN 원금보장형 투자상품
상태바
WEALTH PLAN 원금보장형 투자상품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3.04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CULTURE : WEALTH PLAN 원금보장형 투자상품


원금 걱정 없이 맘놓고 투자하자!


2003년 계미년 한 해가 시작된 지도 한달이 지났다. 많은 사람들이 2002년을 뒤돌아보고 나름대로 금융 포트폴리오를 구축, 한 해를 힘차게 출발했을 것이다.

이중 많은 사람들이 투자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상품에 눈독을 들이지만 수익률이 큰 만큼 원금을 잃어버릴 위험이 크다는 이유로 선뜻 발을 들이기에 주저하고 있을 것이다.

2003년 들어 이러한 사람들에게 가장 반가운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올해 가장 큰 변화를 보이는 금융시장 변화 중 가장 손꼽을 수 있는 것은 증권 보험 등 금융업계에 원금보장형 투자 상품이 속속 등장한다는 점이다.

원금보장형 상품은 아직까지 우리나라 투자자들이 금융기관에 돈을 맡겼을 때 최소한 원금 만큼은 보전돼야 한다고 생각하는 맥락에서 탄생했다.
특히 투신권의 원금보존형펀드는 펀드자산의 대부분을 비교적 안전한 채권에 투자해 펀드 만기 때 채권수익만으로 원금이 되게끔 설계하고 나머지 일부분을 주식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즉 주식투자로 전액 손실을 입더라도 최소한 투자원금은 지켜준다는 취지다. 안전하게 자산을 운용하면서 일정부분 초과수익을 올리기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알맞는 상품이다.

채권과 주식으로 운용하는 상품 뿐만 아니라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등 파생상품을 이용해 위험을 해지함으로써 원금보존 범위 내에서 운용하는 상품도 있다.

특히 증권사의 주가지수 연계형 상품의 경우 주가지수가 하락해도 원금은 보장해주고, 상승시에는 많게는 정기예금 금리의 2배 이상 추가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투자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투자자들은 우선 운용방식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이는 파생상품 시장이 발달할수록 원금을 보존해주는 방법도 다양화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원금보존형 상품에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원금이 법적으로 보존되는 것이 아니고 투자자들이 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투자한 채권이 부실화되는 등 만일의 사태에 항상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금융시장에서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상품이 변액연금보험이다. 변액연금보험은 계약자의 보험료가 주식, 채권 등에 투자되고 이에 따른 수익금으로 연금액이 결정, 보험에 투자요소가 본격적으로 가미된 상품이다.

하지만 연금 개시 이후에는 공시이율에 연동된 정액연금이 지급되고 연금지급전 투자수익율이 아무리 저조해도 원금 100%에다 연금개시 후 최저 이율을 가미하는 특색이 있다.

또 하나 이상품의 특징으로 손꼽을 수 있는 점이 계약자 스스로 가입시점에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펀드를 선택하고 보험기간 중 시장상황에 맞게 펀드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변액연금보험은 투신사의 수익증권이나 뮤추얼펀드처럼 실적 배당 상품이어서 사망보험금이나 해약환급금 등이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보험사의 자산운용실적과 기존의 배당률 등을 참고해 실적이 높은 곳을 선택해야 한다. 아울러 회사 또는 펀드에 따라 운용수익률이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 점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한경리크루트 2003-02] 임승곤·KFG 서울본부 F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