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Y 신구대학-변화를 이끄는 새 언덕
상태바
ACADEMY 신구대학-변화를 이끄는 새 언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5.17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UNIOR : ACADEMY 신구대학


변화를 이끄는 새 언덕



1974년 ‘산/학 일체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발전을 선도할 성실/근면/정직한 인재를 양성한다’는 건학이념 아래 설립된 신구대학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특히 참다운 인성교육을 통해 인간의 궁극적 목표인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

70년대 신구산업전문학교로 개교한 신구대학은 조경원예과 등 5개 학과를 시작으로 현재 1개 계열, 6개 학부, 25개 학과에서 분야별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70년대 말에는 교명을 신구실업전문대학으로 개편, 본격적인 교육 웅비에 나섰다. 바로 세계화를 향한 글로벌 인재양성이 그것. 대만 대화공업전문 대학 및 일본 청산단기대학과 자매결연을 체결하는 등 세계화를 향한 교육의지를 일찌감치 펼쳤다.


산업/현장형 실습실 구축
80년대 후반엔 내실화 있는 교육과 학풍조성을 위해 체제 정비에 박차를 가했다. 신구전문대학으로 교명을 개편하고 미국 남일리노이 주립대학 및 캐나다 말라스피나대학과 교류 협정을 맺은 것이 바로 이 때.
90년대 신구대학은 새로운 도약이란 연장선상 위에 다시 한번 웅비를 다짐 한 시기였다. 보건계열의 수업 연한이 3년제로 개편됐고 현장실습의 내실화를 위한 안성농장 건설, 복지관과 대강당 준공, 유치원 준공 등이 이뤄짐으로써 보다 현장 중심적인 전문기술인 양성이 가능해졌다.

70년대부터 일관성을 갖고 추진된 신구대학의 노력은 90년대 말, 현 학교명인 신구대학으로 변경하면서 21세기를 향한 비상을 맞이했다. 성남시를 비롯한 상공회의소, 남부경찰서 등 관/학 교류협약을 체결해 기존의 산/학 연계교육에서 한 걸음 진일보 한 것.
특히 산/학 협력관의 준공과 함께 창업지원센터를 개원해 중소 벤처기업을 육성하고 상호 기술과 지식을 공유케 했다. 아울러 박물관 개관, 자원식물원 기공, 디지털 미디어센터 개원 등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일궈냈다.

전공 분야별로 전문 지식과 산업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수들의 지도는 신구대학의 경쟁력 확보에 힘을 얹어주고 있다. 특히 잘 갖춰진 실험실습 시설에서 이뤄지는 전문기술교육은 신구대학이 자랑하는 산학협동체.
이를 통해 곧바로 산업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살아있는 기술과 지식은 그대로 신구대인에게 흡수, 활용되고 있다. 학생들의 산업현장 적응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전공분야별로 산업/현장형 실습실을 운영하는 것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아울러 대학 부속기관으로 부속치과의원과 부속유치원, 자원식물원을 보유해 학생들에게 실무를 바로 익힐 수 있는 현장실습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산학연계를 통한 주문식 교육과 취업률 향상 프로그램 등 신구대학에서 이뤄지는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궁극적으로 졸업생들의 취업과 연계돼 있다. 전공별 교육과정과 교육프로그램은 물론, 학과 내 전공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이나 졸업생들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취업 관련 자료를 DB로 구축해 놓고 있다. 이는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신구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인 셈이다.

전공동아리 및 창업동아리 지원을 통해 창의력과 자발성을 강화하고 창업능력을 키워준 결과 신구대학은 대학생 창업경진대회에서 입상하는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 수습기간이 필요 없는 인력양성에 주력하고자한 신 구대학의 주문식 교육이 서서히 그 빛을 보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캠퍼스 구축
신구대학은 2001년에 이어 2002년에도 교육인적자원부 선정 4개 부분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특성화와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써 온 노력들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선정된 분야 중 생명환경계열에서 수행하고 있는 ‘도시권 농업분야 전문인력 양성’ 특성화 프로그램은 3년째 연속해서 지원을 받고 있는 프로그램. 이 특성화 프로그램은 생산 중심의 농업에서 서비스 중심의 농업으로 변화에 발맞춘 것이다.

특히 ‘도시권 농업기반서비스 분야에서 요구되는 직업 인력을 양성한다’는 목표아래 환경조경과, 도시원예과, 자원동물산업과의 특성화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포함돼 있다.
직업교육의 내실화 추구 및 산/관/학 협동체제 구축을 통한 실습교육의 현대화 프로그램 등도 물론 포함돼 있다.


‘산학협력대전(Shingu Expo) 개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조성되는 야외실습장 자원식물원은 학생들을 위한 실습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는 동시에 신구대학이 위치한 성남시 주민들을 위한 자연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2002년 특성화 영역으로 처음 선정된 ‘디지털 사회에 적합한 교육시스템 구축’ 프로그램은 디지털 산업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배출을 목적으로 한 것. 이를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덕분에 디지털 캠퍼스 구축은 물론, 지역 주민의 정보화 마인드 조성 및 지역 산업체의 정보화 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99년부터 시작해 매년 10월이면 개최하는 신구엑스포는 재학생들의 작품 및 실습물을 전시/판매해 학과특성 및 재학생의 능력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특히 산/학 공동기술로 개발한 결과물의 전시를 통해 산업체와의 지식, 정보교류 및 유대 강화,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등 산·학 협력대전에 무게를 두고 있다.

신구엑스포를 4년째 개최한 결과 신구대학은 내적으로는 제품생산의 기획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체험적 기술력을 축적할 수 있었다. 외적으로도 관련기관, 지역중소기업과의 관/산/학 협동방안 구축이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신구대학에서는 국제화시대를 맞아 대만 대화공업전문대학, 일본 청산단기대학, 미국 남일리노이 주립대학, 캐나다 말라스피나대학, 호주 스윈번 공과대학 등 외국 유수 대학교들과 자매결연을 체결해 교수 및 학생교환, 공동연구, 학술교류 등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여름방학에는 캐나다 말라스피나 대학에서 어학연수를, 겨울방학엔 호주의 스윈번 공과대학에서 어학연수를 실시, 해마다 동/하계 방학기간 동안 2회의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인으로서 갖춰야 할 매너 습득은 물론, 민족과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접근과 이해 등 학생들의 폭넓은 국제적 안목 배양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또한 어학연수를 마친 학생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겐 자매대학에서 2학기 장학생으로 위탁돼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ISO9001인증 프로젝트
한편 캐나다 말라스피나 대학과는 2002년 7월에 ‘졸업 후 편입에 관한 협정’을 체결, 대학 졸업 후 일정 자격을 갖춘 학생에게 편입학의 자격을 주고 있다. 때문에 전공을 살려 그대로 편입할 수도 있으며 다른 전공으로도 편입이 가능하다.

ISO9001인증 프로젝트는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해 2002년 3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신구대학의 야심 찬 계획. 추진조직구성, 진단 및 현황파악, ISO교육훈련, 품질경영시스템개발, 품질경영시스템 실행 및 보완, 내부 품질심사, 인증심사, 인증획득 및 사후관리 등 총 8단계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신구대학은 ISO9001규격개요와 품질 마인드 및 분위기 조성을 위한 ISO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ISO요구사항에 충족하는 교육행정 업무체계 구축과 문서관리 파일시스템을 구축했고 경영, 자원, 서비스, 개선관리 등 4대 영역별 품질문서화를 추진하고 있다.
전 부서가 품질 절차서에 준해 업무를 수행하고 내부 심사과정에서 나온 지적사항 등은 바로 시정조치가 이뤄지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신구대학은 교육·행정 서비스관리 영역에서 고객중 심·입학관리·학사관리·학생정원관리·학사정보취급절차를 개선했으며, 개선관리 영역에서는 품질지표관리·고객만족측정·분석관리· 행정정보관리·부적합관리·내부심사관리·시정·예방조치관리절차를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

분야별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인을 배출하고 있는 신구대학.
참다운 인성교육을 통해 인간의 궁극적 목표인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 신구대학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말해주듯 꾸준한 성장을 약속하고 있다.

[한경리크루트 2003-04] 박성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