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웹아이비-대학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
상태바
RESEARCH 웹아이비-대학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5.17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UNIOR : RESEARCH 웹아이비


대학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



한경리크루트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하이콤(송성기 사장)과 사업제휴를 통해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솔루션 구축사업을 시작한다.

하이콤은 지난해 7월 고객관계관리(CRM) 개념을 도입한 설문조사 솔루션 웹아이비 2.0버전 개발을 완료하고 경상북도청, 서울대학교 중앙전산원, 서울대 행정대학원, 한남대학교, IT전문일간지인 전자신문 등에 웹아이비 솔루션을 납품해왔다.
여기에 대학사업분야 오랜 경험과 매체의 장점을 가진 본지는 얼마전 하이콤과 사업제휴를 체결하고 대학교 웹아이비 솔루션 구축사업을 벌이게 됐다.

하이콤 송상기 사장은 “웹아이비 솔루션은 단순한 온라인 설문조사 솔루션이 아니라 행정업무나 학생활동, 연구 및 논문 지원, 학교 웹사이트 및 사이버대학에서도 활용 가능한 유용한 소프트웨어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본지 김영국 사장은 “웹아이비는 설문조사 여론조사 조사집계 분석작업을 할 수 있다”며 “조사내용을 통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수집된 정보를 지식창고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사장은 이와 함께 “대학교에서 이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학교 중장기 발전정책, 입시전략, 이미지 향상을 위한 홍보전략, 취업대책 수립 등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대학사업 의도를 밝혔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면 각종 설문조사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다. 관공서나 시민단체 등 기관이나 기업들이 이미지 홍보를 위해 또는 소비자 및 고객의 반응을 살피는 통계조사들이다.


조사 집계, 분석 기능 탁월
설문조사의 의미는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으나 보다 중요한 점은 자신들의 이미지 홍보에 적절히 이용하는데 있다. 하지만 설문조사시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고 오프라인 조사의 경우 절차가 까다롭고 시간도 많이 걸린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오프라인에 비해 신뢰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설문조사 대행업체가 등장하거나 관련 솔루션도 많이 나와 있지만 이용자들은 설문내용을 입맛에 맞게 바꾸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기가 힘든 형편이다. 이런 가운데 웹아이비는 누구나 원하는 형태로 설문을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고 조사집계 및 분석기능도 뛰어나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웹아이비는 ▲오프라인 조사시 비용과 시간의 문제를 극복하고 ▲다수의 고객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할 수 있으며 ▲빈도분석, 교차분석, 집계표, 응답자 속성분석,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갖춰 ▲고객관리나 각종 정책수립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하이콤측은 설명했다.

하이콤은 이와 함께 ▲다중 조사자 기능으로 웹상에서 여러명 동시에 이용 가능 ▲이벤트 행사와 설문조사 병행 ▲멀티미디어 효과 이용한 홍보 극대화 ▲설문작성 마법사 통한 간편한 사용방법 ▲여론조사와 온라인 집계의 병합 사용 등이 웹아이비의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대학교에서 웹아이비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법은 무척 다양하다.
웹아아비는 기획처 교무과 학생처 홍보과 입학관리과 등 대학본부 정책결정시 여론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과 학내 및 각종 국책사업에 대한 기초 자료수집, 분석에 의한 의사결정 지원 등 행정업무 지원에 이용할 수 있다. 강의에 대한 학생 평가 및 학내 정책사업에 대한 평가도 할 수 있고 학생들의 다양한 인적자원에 대한 분석도 가능하다.

동아리 취업정보센터 사회봉사센터 학생생활상담소 총학생회 등 부속기관에서는 선호도 조사나 여론 수렴 등을 통한 학생들의 다양한 의사 반영, 동아리 및 학술단체 조사활동이나 연구과제 지원, 대학 구성원에 대한 자료 구축, 지역 학술적 조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다.

각종 연구소나 산업지원센터에서는 조사 및 분석에 필요한 연구활동에 SPSS SAS자료변환 등 고난위도 분석기능을 지원하는 웹아이비 솔루션을 이용함으로써 연구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경영 사회분석 생활통계 관련 강의 도구로 이용할 수도 있다.


입시·취업 전략 수립 지원
사이버대학에서는 수강생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고 수강 결과자료 수집 및 분석, 맞춤 정보 제공 등에 사용할 수 있다. 강사는 수강새의 성향 및 전공을 파악함으로써 좀 더 적극적인 강의 준비를 돕고 강의 진행의 문제점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성적에 따른 다양한 통계 및 분석자료를 얻을 수 있다.

웹아이비를 활용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웹사이트 기능 강화다. 기존 학생들의 데이터를 이용해 신입생을 평가할 수 있고 미래 고객이라 할 수 있는 웹사이트 방문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성향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입시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또 회원 속성에 맞춘 다양한 전략 수립으로 홍보 효과를 높이고 대학 이미지도 제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상 대학에서의 웹아이비 활용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학교 중장기 발전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둘째, 신입생 학부모 일선고교 진학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입시전략 수립 셋째, 대외 이미지 향상을 위한 홍보전략 수립 넷째, 취업률 향상을 위한 취업대책 수립 다섯 번째, 연구활동 및 논문작성지원을 위한 자료수집 여서번째, 강의평가서 및 각종 행정지원업무 등이다.

본지 김사장은 “대학들이 신입생 확보와 취업지원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제하고 “웹아이비 솔루션을 이용, 대학들이 경쟁력을 높이고 효과적인 정책개발 및 추진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경리크루트 2003-04] 김홍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