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돋보기 - 청양대학
상태바
대학@돋보기 - 청양대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8.05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UNIOR : 대학@돋보기-청양대학


21세기 선도하는 젊은 지성의 요람


세계화/정보화 시대의 선진 대학으로서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할 유능한 인재 양성을 건학이념으로 하는 청양대학은 1998년에 개교한 이래 인격도야 학술연마 사회봉사를 교훈으로 인재를 육성해 오고 있다.
특히 도덕성을 갖춘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학문과 기술을 겸비한 중견 산업 인력 양성, 산업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현장 교육 강화를 교육방침으로 삼아 21세기를 선도할 젊은 지성의 요람으로 끝없는 도전과 변화를 준비하고 있다.

청양대학은 지방화 시대의 중심, 충청남도에서 설립 운영하는 도립대학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다른 대학과의 차별화에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충남도민의 자녀(도내 고교졸업자)신입생에 대한 입학금 면제, 전국 유일하게 성적우수학생에 대한 공무원임용후보자 장학금제도 시행(전 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성적우수자는 학비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졸업 후 해당전공분야 직렬의 지방공무원으로 특채), 전형방법의 다양화(지역내 직장인을 위한 야간학과 운영-자치행정과, 피부미용과), 도내 기관단체와 기업체 등과 연계해 졸업 후 취업 알선등이 그것이다.
무엇보다 청양대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본적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도립대학’ 다양한 장학금 혜택
인성훈 정보훈 기술훈의 3훈 인증제도 시행 및 국어 한문 직업윤리 국사 교육의 교양과정 편성을 통한 바른 인성과 기술을 겸비한 전문직업인 양성은 기본이다. 이외에도 청양대는 영어회화, 컴퓨터실습 교육의 생활화 및 엄정한 학사관리와 스터디그룹 중심의 다양한 자율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수한 교수진과 쾌적한 교육환경은 청양대의 경쟁력. 실무능력과 전문지식을 겸비한 교수진과 무공해 청정지역인 칠갑산 줄기에 위치한 아름답고 쾌적한 캠퍼스, 정보화 시대를 앞서가는 첨단 실험 실습실 그리고 쾌적하고 아늑한 시설을 자랑하는 16평형 아파트형 기숙사등은 청양인의 자랑거리다.

대학의 심장부인 도서관에서는 교육목표 실현을 위해 최신 학술 정보 및 자료를 신속하게 입수, 제공하고 있다. 대학 구성원의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대학의 중추적 기능을 담당하는 곳이 바로 도서관이다.
이용자들의 자료 열람 편의를 위해 대출실, 참고자료실, 정기 간행물실은 완전 개방제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개교와 동시에 시작된 도서관 전산화로 자료 검색, 대출현황 조회 예약, 도서구입 신청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전자계산소는 학생전산 실습지원 및 교수연구 지원, 학사행정 전산화 및 대학행정 전산화를 수행하고 이를 지원한다. 전자계산소는 초고석정보통신망을 구축, 각종 통신서비스를 제공해 교수 및 학생들이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이밖에도 청양대는 학생들이 바람직하고 보람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생활에 대한 연구 및 개인상담을 해주는 학생생활연구소와 대학과 산업체간의 산학협력에 관한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함은 물론 취업증대에 도움을 주는 산학협력연구소를 부설연구소로 두고 있다.

특히 산업디자인 전반에 걸친 연구와 산업체 디자인 발전을 위해 힘쓰는 산업디자인연구소, 문화관광산업에 대한 조사/연구 및 정보화, 문화관광교육, 공동연구 등 실용적인 활동을 통해 문화관광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한 문화관광정보연구소, 정보산업발전을 위한 정보관련 기초 및 응용기술의 연구개발과 활용에 관한 제반 업무를 담당하는 정보산업기술연구소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한편 청양대는 도립대학의 특성에 맞게 도, 시/군 및 대학관련 기관단체가 하나가 돼 학내장학금은 물론 학외장학금 수혜이 넓다. 도민장학금, 지방공무원 임용후보자장학금, 입학성적우수장학금, 학기성적우수장학금, 봉사장학금, 애향장학금, 지적장학금, 소방장학금, 기타 기관단체 후원장학금 등 장학제도를 마련해 학비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충남인의 자긍심으로 성장
서재문 학장은 “충남도립 청양대학은 끝없는 도전과 변화를 준비하는 대학”이라며 “짧은 역사임에도 올바른 도덕성을 갖추고 실무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취업에는 최고 대학”이라는 것을 서학장은 강조했다.

아울러 “도립대학으로서 우수학생에 대한 공무원 특별임용제도, 저렴한 등록금, 다양한 장학제도, 충남도민자녀에 대한 입학금 면제 그리고 대학과 충남도내 공공단체 및 기업체와의 적극적인 협력체제는 청양대학만의 자랑이자 차별성”이라고 덧붙였다.
심대평 충남도지사도 “청양대학은 21세기를 선도할 젊은 지성의 요람” 이라며 “끝없는 변화의 시대 속에서 미래에 대한 웅대한 포부와 나래를 펼 수 있는 상아탑”이라고 힘을 실어주고 있다.

급변하는 국제환경 속에서 세계화, 정보화, 개방화 시대의 큰 물결을 헤쳐 나가는 21세기 주역으로 성장한 청양대학. 칠갑산 자락에 자리잡은 배움의 터전 속에서 청양대는 첨단 지식과 기술의 산실 그리고 200만 충남인의 자긍심으로 당당히 미래를 개척해 나가고 있다.

[한경리크루트 2003-06] 박성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