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1 - 정보수집 및 사전검토 미흡
상태바
CASE 1 - 정보수집 및 사전검토 미흡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3.09.26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Ⅱ : 케이스스터디


CASE 1

▶ 조현석
▶ 76년생
▶ 서울시립대학교 국제관계학과
▶ 캐나다 어학연수 1년
▶ 현대산업개발 지원

"항상 최선을 다하라!’며 노력과 배움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시던 부모님 밑에서 3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저에게 처음으로 닥친 시련은 중학교 3학년이었던 1991년 아버지가 돌아가신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일을 계기로 저는 책임감이 강하고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줄 아는 남자로 다시 태어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그런 모습은 군복무시절 빛을 발했는데 당시 보급계에 복무하면서 ‘서울 지방경찰청장 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4년간의 대학생활을 통해 저는 꾸준히 학업수행을 했고 대인관계에서도 원만한 성격을 바탕으로 선후배들에게 신뢰받는 모습을 보였다고 생각됩니다.

저의 가장 큰 장점은 꾸준한 자기계발을 한다는 것입니다. 항상 자신이 부족한 점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그것을 메우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의 배경에는 어렸을 때부터 ‘배고픔과 피곤함은 참아도 배움에 대한 목마름을 참아서는 안 된다’는 말씀을 하신 부모님의 영향 때문입니다. 부모님의 관심과 배려는 제가 성장하면서 ‘꾸준한 자기계발을 추구하는 인간이 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1998년 군 제대 후 저는 ‘넓은 세상을 몸소 느끼자!’는 생각아래 외삼촌이 계시는 캐나다로 어학연수를 떠났고 외삼촌 가게 일을 돕는 등 일과 학업을 병행했습니다. 약 1년간의 캐나다 생활을 통해 틈나는 대로 여행도 다녔습니다. 특히 세계 각국에서 온 많은 사람을 만나며 세상을 보는 넓은 눈을 갖게 된 점이 나름대로 많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활 동안 법정계 학생들의 약점인 경영학 마인드를 보완하고자 꾸준히 회계·재무관리 등의 수업을 받았으며 영어 공부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학습중인 중국어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지만 꾸준히 연마할 계획입니다.
공인중개사 일을 하시는 어머니 일을 틈틈이 도와온 저는 건축분야 특히 주택시장 의 재건축사업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저는 평소 건설업계에 몸담을 것을 꿈꾸며 ‘금리와 주택시장과의 상관관계’, ‘정부 부동산정책의 허와 실’, ‘앞으로 주택 공급자적 입장에서 취해야할 전략’ 등에 대한 나름대로의 분석과 자료 수집을 해왔습니다.

또 저에게는 다른 비전이 하나 있는데, 그동안 꾸준히 관심을 가졌던 중국 사업 분야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21세기 가장 역동적인 시장중 하나인 중국시장은 많은 위험과 많은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단순히 경제적인 접근이 아니라, 1국 2체제, 중국 정치·경제 정책 및 제도 등 보다 근본적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여기에 전공과 관련된 저의 지식이 큰 도움이 되리라 자신합니다.


정보수집 및 사전검토 미흡


모든 것이 급속히 변화하고 치열한 생존경쟁은 국경을 초월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현대산업개발은 ‘더욱 품질 좋은 주택’을 ‘더욱 경제적인 가격’에 공급한다는 목표를 설정, 세계 수준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 주거문화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외국 선진기술을 도입해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의 종합건설회사로 성장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열린 사고와 글로벌 능력, 무엇보다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를 원합니다.

먼저 조현석씨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살펴보면 좀 굳어 있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군대 이미지를 인용한 표현이 많고 그런 것들이 경직된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들은 창의력과 도전정신을 갖춘 인재를 핵심적인 인재상으로 상정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노력, 최선, 책임감, 대인관계 등은 기본적인 자질일 뿐 강조사항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이보다는 조현석씨가 창의적인 사고와 도전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어떻게 했는지를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 강조 필요
내용적으로는 큰 무리 없이 작성된 이력서/자기소개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업체와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사전 검토가 미흡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시 말해 장래계획 중 자신의 관심분야는 지원하는 회사의 사업 분야에 대한 정보를 사전 검토 후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현석씨의 경우 중국 관련 사업 분야를 기술했는데 지원 회사가 중국이 아닌 중동 또는 타지역에 주력하고 있는 경우엔 이것이 오히려 감점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희망업무에서도 자신의 관심사나 장점을 명확히 나타내주지 못함에 따라 인사담당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등을 알기가 힘듭니다. 때문에 좀 더 자신의 관심 분야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할 것입니다. 또 관심분야 이외에도 회사가 요구하는 어떤 직무도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인다면 훨씬 좋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스스로가 노력해서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입니다. 그런 점에서 조현석씨의 경우 건설 분야에 관심을 갖고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한 점이 느껴집니다. 한가지 덧붙인다면 단순히 관심의 차원을 넘어서 실제 경험, 경력을 통해 그런 관심을 자기 경쟁력으로 소화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무엇을 했다’라기 보다는 ‘어떻게 했느냐’를 기술하는 게 좋습니다. 웬만한 일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한 것들입니다. 여기에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과 노력을 통해 해낼 수 있었느냐 하는 것입니다.
모쪼록 사회에서 원하는 분야, 원하는 직무를 담당하며 우수한 인재로 재평가 받을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한경리크루트 2003-08] 현계흥·현대산업개발 인사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