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진정한 글로벌 인재가 태어나는 곳
상태바
삼성물산-진정한 글로벌 인재가 태어나는 곳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4.06.10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구직자 선호기업 20선


진정한 글로벌 인재가 태어나는 곳



삼성물산(건설부문 사장 이상대, 상사부문 사장 정우택)은 1938년 창업 이래 산업계의 주역으로 한국 경제의 고도화와 세계화를 선도하고 있는 삼성그룹의 모태기업이다.

창업 이래 무역을 통해 한국 경제의 발전과 함께 성장했으며, 1975년 정부로부터 한국 종합상사 1호로 지정 받은 이후 본격적인 해외 영업을 확대해 한국의 대외 무역을 선도하고 있는 종합상사다.

무역업에 한정된 사업 영역을 벗어나 1996년엔 삼성건설과 통합하였으며, 1997년에 유통업에 신규 진출하였다. 현재 삼성물산의 사업영역은 크게 상사, 건설, 주택, 유통으로 나뉘며, 2개 부문 체제로 상사 부문 내에 유통본부가 있고, 건설부문에서 주택사업을 함께 담당하고 있다.

상사 부문은 우수한 인재와 노하우,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무역, 해외 투자 사업, 브랜드 사업, 프로젝트 오거나이징, B2B 이마켓 플레이스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정보통신, 화학, 금속, 플랜트 등을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 전략, 수익성 위주 교역 및 복합 거래 비중 확대를 통해 2002년에는 224억 7,000달러의 수출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주요 수출 품목은 첨단 산업의 핵심 부품인 반도체를 비롯해 전기·전자, 기계, 플랜트, 화학, 통신기기, 선박 등이며 수입 품목에는 에너지, 화학, 기계설비 등이 있다.

해외 투자 사업으로는 카자흐스탄 구리 제련 사업, 루마니아 스테인리스 사업 등이 안정적인 수익 기반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특히 스테인리스 압연 사업의 오텔리녹스 공장은 2000년에 루마니아 정부로 부터 현지 최우수 기업에 선정되는 등 해외 사업의 성공적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상사부문은 앞으로도 핵심 경쟁력인 글로벌 네트워크, 해외 사업 경영 노하우, 금융 등 프로젝트 오거나이징, 마케팅 능력을 결집하여 해외에서 고수익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기회 선점을 위해 오프라인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산물(FishRound), 화학(ChemCross), 국내 의료건강(CareCamp) 등 B2B 이마켓플레이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펼치고 있다.

건설부문은 건축, 토목, 플랜트, 개발, 주택 사업을 수행하며 지상 92층, 높이 452m로 세계 최고층인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빌딩, 부산 신항만, 인천 국제 공항 공사를 비롯해 울진 원전 건설, 환경, 에너지 시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그 기술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차별화, 고급화된 최고 품질의 삼성아파트 ‘래미안’을 공급함으로써 재건축, 재개발, 지주공동사업 등 주택 수주 사업에서 국내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6년 연속 국가고객 만족지수(NCSI)에서 최우수 아파트로 선정되기도 했다.

유통본부는 복합 쇼핑센터 삼성플라자 분당점(www.samsungplaza.co.kr)과 삼성몰로 잘 알려진 삼성 인터넷 쇼핑몰 사업(www.samsungmall.co.kr)을 펼치고 있다.
삼성물산은 3개의 사업 영역 구분별로 사회 공헌팀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 공헌팀을 주축으로 100개 봉사팀이 매월 1회 이상 활동을 원칙으로 운영되며, 사회 공헌팀은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봉사 활동에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지원과 상담 활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4개의 사회 공헌팀별로 별도의 운영위원회 및 리더 선정을 통해 조직 내 봉사 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다.
한편 매칭 그랜트라는 선진 사례를 삼성물산의 특성에 맞게 도입해 “행복구좌”라는 제도를 만들어 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상시 봉사 활동의 기반을 공고히 하고 있다.


삼성물산 인사팀

총 4단계의 전형 실시


삼성물산의 채용은 3월과 9월 연 2회 공채를 통해 이루어진다.
지원은 삼성그룹 채용사이트(www.dearsam sung.co.kr)에서 지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1차 서류심사기준에 통과된 지원자에 한해 ID와 패스워드, 상세지원서 등록 권한이 부여된다.

채용전형은 총 4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서류전형에서는 서류심사를 통해 지원자가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의 대상이 되는지를 검토하고 입사지원서 기재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한다.

지원자격은 학사 또는 석사학위 소지자로 전공의 제한은 없으며, 상사부문은 토익 900점(이공계 860점), 건설·유통 부문은 730점이 넘어야 한다. 토플, 텝스 점수는 토익으로 환산된다.

2단계는 SSAT/토익 전형이다. SSAT전형은 기초능력 검사와 직무능력 검사로 나누어 평가한다. 공인어학성적소지자라 하더라도 토익전형은 의무적으로 응시해야 하며, 유통부문은 토익 외 성적 소지자만 토익전형에 응시한다.

3단계는 면접 전형으로 임원면접은 기본소양 및 적응성 등을 개별질문을 통해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시간은 1인당 10분에서 20분 정도. 프리젠테이션 면접은 어학능력과 함께 주어진 주제를 제한된 시간 내에 간결하고 논리적으로 발표하여 상대방을 설득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실제 영업 사례를 분석하여 발표하고 프리젠테이션은 영어로 진행되지만 중국어 전공자는 중국어로, 건설·유통 부문은 한국어로 실시한다.

집단토론은 찬반토론을 통해 응시자간에 서로 의견을 나누고 논리력, 설득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4~6인이 1조가 되며 40분(한국어 20분+영어 20분)가량 소요된다. 4단계에서는 신체검사를 실시한다.

[한경리크루트 2004-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