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를 추구한다
상태바
삼성전자-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를 추구한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4.06.10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구직자 선호기업 20선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를 추구한다



삼성전자의 주가가 또다시 신고가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 4월 21일 거래소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주가는 오후 1시55분 현재 전일 대비 1.63% 오른 62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

최근 연일 최고가를 기록하는 삼성전자 주가에 관련한 뉴스들이 보도되며 증권계와 매스컴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렇듯 주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삼성전자(대표이사 윤종용)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으며 특별히 브랜드 인지도면에서 상당한 저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기업이다.

미국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와 해마다 3,500여개 다국적 기업 브랜드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회사인 인터브랜드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2003년) 삼성전자 브랜드가 한국 기업 사상 최초로 100대 기업 내에 포함됐다”며 “삼성전자는 휴대폰 등에서 세계 1위라는 명성을 쌓았고, 막대한 마케팅비용을 들여 인지도를 높여 왔기 때문” 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지난 4월 16일, 분기 매출 14조원 및 영업이익 4조원 이라는 사상최고의 실적을 발표했다. 분기매출 14조원은 지난 분기(매출 12조원)에 이어 사상 최고 매출실적을 연속 경신하는 기록이며, 분기 영업이익 4조원은 전 세계 IT 기업 및 제조업체중 최고 수준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듯 여러 방면으로 업계 최고가 행진을 계속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TFT-LCD, CDMA 휴대폰, 모니터 등 현재 9개의 세계 1위 제품을 보유, ‘디지털 컨버전스(convergence)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홈,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군과 그 사업군을 지원하는 핵심 부품군을 4대 전략 사업군으로 선정, 제품을 개발, 생산해 나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라는 경영이념을 기본으로 인재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키워나가는 기업임을 표방, ‘인재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이다.

이렇듯 인재를 양성하고 첨단 기술력의 조화로운 운용을 통한 책임경영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삼성전자는 사회공헌을 위한 활동도 두드러진다.

지난 1994년 ‘더불어 함께 잘 사는 사회’ 구현을 목표로 삼성전자가 234억원 전액을 투자, 수원사업장 인근 1,780평 부지에 설립한 국내 최초의 장애인 전용 공장인 ‘무궁화 전자’는 전체 임직원 156명 중 80%인 120명이 1,2급 중증 장애인들로 이뤄진 ‘무궁화 전자’는 지난 2002년부터 흑자 경영을 이루고 있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2003년 4월, 황사와 중국 내 사막화 방지를 위한 환경프로그램인 황사 방지를 위한 한·중·우의림 조성활동에 참가하기도 하는 등 국제 교류, 사회복지, 문화예술, 자원봉사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사회의 균형있는 발전을 이뤄가고자 노력하는 기업이다.



인터뷰│삼성전자 인사팀인재개발연구소 안승준 상무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창의.도전.적극성 필요


“현재와 같이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인재는 창의적이며 도전적 이고 적극적인 사람입니다. 이미 예전의 것, 경험을 중시하던 시대에서 새로운 것, 창의적인 것을 원하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안승준 상무가 말하는 인재의 첫 번째 조건이다.
“또한 세계는 국경이 없는 환경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국경 시대에 역량을 발휘할 수 있으려면 언어능력,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필수이며 지금의 디지털 환경 하에서 컴퓨터,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도 갖춰야 합니다”

실제로 안 상무는 신입직원들의 면접을 치르면서 개인역량과 팀워크, 그 사람의 솔직함을 가장 많이 살핀다고 한다. 또한 ‘하면된다’라는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능동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었는가도 그가 신입직원을 평가하는 중요 항목.

이러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삼성은 ‘디어삼성(www.dearsamsung.co.kr)’이라는 채용사이트를 통해 각종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 채용전형 절차는 지원서 작성, 서류전형, SSAT전형, 면접전형 순으로 진행된다.

면접전형에서는 각 면접유형별로 평가항목 및 기준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는데, 기술면접에서는 본인의 전공분야 지식 및 발표력 등 문제해결 능력이 제일 중요한 평가항목이며, 집단토론 면접에서는 협조성과 리더십, 발표력 등이 중요하며 마지막 임원면접에서는 개인품성, 인간관계, 도덕성이 중점적인 평가항목이다.

삼성전자의 안승준 상무는 “인생을 길게 생각해서 지금 현재 조금 답답하더라도 내가 좋아하며 원없이 할 수 있는 것, 더불어 사회와 나라에 공헌하고 미래에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해야 한다”고 취업 준비생들에게 조언한다.

즉 다양한 사회와 국가에서 내가 잘 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이고 어떤 기업인가를 미래를 보면서 충분히 고려할 것을 강조했다.

[한경리크루트 2004-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