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백진 우먼잡링크 홍보실 팀장
상태바
인터뷰-김백진 우먼잡링크 홍보실 팀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4.09.10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인터뷰-여대생 취업전략


“자신의 실력을 높이고 경험을 쌓아야”



김백진 우먼잡링크 홍보실 팀장


여성은 자아가 강하고 독립적입니다. 누구에게 명령받거나 간섭받는 걸 싫어하죠. 취업의 문을 뚫고 들어가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우먼잡링크 김백진 팀장은 “학교 다닐 때 본인의 능력과 지식을 많이 쌓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것은 누구나 하기 때문이다. 자격증을 준비한다든가 자신의 실력을 높이고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여성들은 집에서 곱게 자라는 경우가 많은데 세상이 얼마나 냉혹한지, 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등을 알기 위해서는 아르바이트를 해봐야 돼요. 험한 일일수록 마다하지 말고 해보는 거죠.”

사회에 나가서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중 상하관계를 체험할 수 있는 편의점, 서빙, 백화점 판매직 등의 일들을 해보라고 권했다. 남성들은 군대도 갔다 오고, 학창시절 선후배 관계 등 조직 속에서 위계질서에 익숙해져 있는 상황이라는 것.

김 팀장은 “기업 입장에서 보면 취업시장도 냉정하게 수요와 공급의 원칙을 따라서 움직인다”며 “기업은 이윤 중심이기 때문에 여성 구직자는 일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취업을 위해서는 일단 ‘내가 무엇을 전공했고, 무엇을 해서 돈을 벌어서 먹고 살 것인가’에 대해 자신을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번듯한 직장에 취직해서 월급 많이 받고 멋지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데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세부적인 것은 아니더라도 전공과 적성에 맞춰 어느 정도 방향을 정해야 한다.

“회사를 먼저 찾지 말고 그 직종이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를 잘 알아봤으면 좋겠어요. 선배를 통해서든 다른 경로를 통해서든 좀 알아보고 내가 저것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확실히 정한 후 포지션에 맞춰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김 팀장은 또 “이 일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으면 필요한 자격증이 무엇인지, 이력서는 방향으로 쓰면 되는지, 부족한 기술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고 덧붙였다. 취업 준비에 남녀가 다른 것은 없지만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간과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요즘같이 취업난이 심할 때는 원하는 회사에 쉽게 들어가기 힘들기 때문에 ‘계단식 취업’을 강조했다. 마음에 100% 들지는 않더라도 일단 들어가서 경력을 쌓고 단계적으로 원하는 곳으로 옮기는 것이다.

“1년이라도 경력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차이가 있어요. 기업 입장에서는 무엇을 했든 간에 경력이 전혀 없는 사람보다는 잘 봐주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세상을 배우고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면서 기회를 노려야 합니다.”

[월간리크루트 2004-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