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면접을 위한 자신감 키우기
상태바
성공면접을 위한 자신감 키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4.10.05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UNIOR : 성공면접 스피치


성공면접을 위한 자신감 키우기


1) 자기암시와 자기격려로 자신감 키우기

소심하고 매사에 부정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 하는 일들이 잘 안 되고 실패가 잦은 사람들 역시 원인을 알고 보면 잠재의식 속에 어두운 마음의 씨앗을 뿌려온 데 있다. 그러나 실망할 것은 없다.

이제부터라도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나쁜 암시는 단호히 거부하고 희망을 심어주는 좋은 암시와 어떠한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자기격려를 실천한다면 머지않아 매사에 자신감 넘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부터 나는 매사에 자신이 넘친다. 용기가 솟는다. 마음이 매우 대담해진다. 이젠 세상에 두려울 것이 아무것도 없다. 아무것도 부끄러울 것이 없다. 항상 자신과 용기가 치솟는다. 언제나 가능성을 믿고 목적을 향해 힘차게 전진한다. 뜻을 둔 일은 즉각 행동을 취한다. 성공을 위해서 는 실패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성공이란 계속 노력하는 사람들에 의해 서 달성되는 것이다. 아는 것은 행동하는 것의 시작이요, 행동하는 것은 아는 것의 완성이다.)

거울 앞에 서서 마음껏 소리치며 웃고, 자기 자신의 이름을 크게 불러보 자. 그리고 자신을 스스로 칭찬하고 격려해보자.

(○○○ 넌 아주 중요한 인물이야. 너는 잘할 수 있어. 너는 이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인물이야. 넌 용기가 있고 배짱이 있기 때문에 면접관 앞에서도 떨지 않고 침착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


2) 생각의 위력

만일 당신이 실패한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실패할 것이다.
만일 당신이 성공하고 싶다는 마음 한구석에 이건 무리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세상을 잘 보아라.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성공을 기원하며 도전하는 사람만이 성공하지 않는가! 모든 것은 사람의 마음에 따라 결정된다.
이 순간부터 당신이 어떤 일에 성공한다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자! 새 출발이다.
강한 자만이 이긴다고 정해져 있지는 않다. 재빠른 사람만이 이긴다고 정해져 있지 않다.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 그런 신념이 있는 사람만이 결국 이긴다.


3) 나의 성공 슬로건

·나는 적극적이다.
·나는 합리적이다.
·나는 부지런하다.
·나는 끈기가 있다.
·나는 확고한 신념이 있다.
·나는 뚜렷한 목표가 있다.
·나는 나의 능력을 믿는다.
·나는 내 자신이 자랑스럽다.
·나에게는 불가능이란 없다.
·나는 멋있고 좋은 사람이다.
·나는 어디에서나 필요한 사람이다.


4) 성공을 위한 적극성 기르기
·인사나 전화는 남보다 먼저 한다.
·항상 가슴을 펴고 빠른 걸음으로 걷는다.
·자신 없는 일도 결단을 내려서 시도해 본다.
·하루에 몇 번은 호탕하게 웃는다.
·잘 모르는 화제나 내용은 질문하는 습관을 가진다.
·평소에 말을 구체적으로 한다.
·사람들 앞에서 말할 기회가 있으면, 먼저 거울 앞에서 연습한다.
·할 말이 없으면 맞장구라도 열심히 응대한다.

(아무런 시도를 하지 않는다면 물론 실패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시도하지 않고는 작은 성공도 기대할 수 없다.)


5) 사고의 혁신

⑴ 생사를 초월하라
죽느냐 사느냐 하는 문제를 따지는데 이 세상에 겁날 것이 무엇이냐? 매사에 체면을 버리고 당당하게 행동하라. 손톱만한 체면과 자존심 때문에 얼마나 많은 손해를 보았는가.

⑵ 적극적으로 생활하라
할까 말까 망설이지 말고 부딪치며 강하게 실천하라. 불안하면 불안한 대로, 떨리면 떨리는 대로, 적극적인 마음으로 실천한다.

⑶ 대아적으로 생활하라
내 자신의 집착을 버리고 시야를 외부로 돌리고, 폭넓은 마음으로 상대를 용서하는 마음을 갖는다. 또한 모든 것을 관용으로 이해하며, 항상 즐거운 마음을 갖고 마음속의 조급증을 버리면서 세상만사 여유 있게 대처하라.

⑷ 신념을 가지고 용기 있게 생활하라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는 믿음에 있다. 항상 ‘할 수 있다’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배짱 있게 행동하라.

6) 성공은 신념의 산물
승자는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패자는 이기는 것도 은근히 두려워한다.
승자는 구름 위의 태양을 보고, 패자는 구름 속에 비를 본다.
승자의 입에는 신념이 가득하고, 패자의 입에는 핑계가 가득 찼다.
승자는 ‘예’와 ‘아니오’를 확실히 말하고 패자는 ‘예’와 ‘아니오’ 를 적당히 말한다.
승자는 어린 아이에게도 사과할 수 있지만 패자는 노인에게도 고개를 숙이지 못한다.
승자는 열심히 일하지만 시간의 여유가 있고, 패자는 게으르지만 늘 ‘바쁘다’를 연발한다.
승자는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놀고 열심히 쉬지만 패자는 조급히 일하고 빈둥빈둥 놀고 흐지부지 쉰다.
승자는 최선의 과정을 위하여 살고, 패자는 결과에 집착하며 산다.
승자는 매 순간 성취의 만족을 경험하고 패자는 영원히 성취의 만족을 경험하지 못한다.
승자는 넘어지면 일어서는 쾌감을 알고, 패자는 넘어지면 ‘재수 없다’고 한탄한다.
승자는 문제의 핵심에 끼어들고 패자는 문제의 주변에서 두려워 한다.
승자는 항상 ‘할 수 있다’고 믿고 행동하고, 패자는 ‘될 수 없다’고 체념한다.
승자가 쓰는 말은 ‘다시 한번 해 보자’이고 패자가 자주 쓰는 말은 ‘해 봐야 별 수 없다’고 포기한다.
(진정한 용기란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렵지만 행동하는 것이 다.)

[한경리크루트 2004-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