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특집 -2004 기업별 면접전형, 이렇게 치러졌다.
상태바
송년특집 -2004 기업별 면접전형, 이렇게 치러졌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2.0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2004 기업별 면접전형


기업별 상이한 면접전형, 정보가 경쟁력이다


취업의 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물론 실력을 갖춰야 한다. 여기서 더해져 야 할 필수적인 요소는 바로 정보력. 기업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어떤 기준으로 사람을 평가하고 채용하는지, 채용 절차는 어떠한지 등을 파악하 는 것은 취업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2004년도 한 해 동안 여러 채용뉴스들 가운데 ‘기업들의 면접방식이 다양 해지고, 복잡해지고 있다’라는 소식이 많은 채용뉴스난을 차지하며 구직 자들의 철저한 대비가 필요함을 시사했다.
KTF는 올 해 하반기 채용에서 전면적으로 바꾼 새로운 신입사원 선발방식 을 도입, Screen Interview, Professional Interview, Fun Interview 의 3 단계 인터뷰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역량과 행동성향 등을 파악할 것이라 고 밝힌 바 있다.

온라인리크루팅 업체인 잡코리아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대기업 179개사 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64.2%가 지원자의 업무 적성, 지원동기, 전공지 식 등을 묻는 1차 면접과 인성을 평가하는 2차 면접으로 나눠 면접시험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6.2%는 3차 이상의 면접을 실시, 영어말하 기 테스트, 프레젠테이션 면접, 집단토론, 시뮬레이션 면접 등 다양한 면 접방식을 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업별 면접전형 절차
올 한 해 가장 많은 인원을 충원했던 삼성그룹의 면접전형은 임원면접과 영어토론, 기술면접, 집단토론으로 진행된다. 기술한 삼성전자는 응시자별 로 약 40분의 준비시간을 주고 주제에 대해 10분간 프레젠테이션하는 면접 방식이다.

LG전자는 일반면접과 영어면접, 직무관련면접을 진행한다. 효성그룹은 실 무자면접이 면접관에게 지원자의 출신학교나 전공, 학점, 가정환경 등의 자료를 주지 않고 진행하는 블라인드 면접과 임원면접, 집단토론으로 치러 진다. SK그룹의 경우에는 실무자 면접과 임원면접을 치른 뒤 1박 2일간의 합숙면접을 치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그룹들은 대체적으로 면접을 통하여 지원자의 가치관과 인성 등을 파악하며 일정 비즈니스 상황에 따른 지원자의 행동을 파악하기도 한다. 인사담당자들은 많은 지원자들을 대하기 때문에 무엇보다“자신을 너무 꾸 미기보다 솔직하고 당당하게 면접을 임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낳는 지름 길”이라고 귀띔한다.

금융업계의 경우에는 돈을 다루는 것이 주 업무이기 때문에 지원자의 정직 성과 세심함을 주로 살핀다.
국민은행은 인·적성 검사를 거쳐 질의응답과 집단토론, 프레젠테이션 면 접 등 역량면접을 치르며, 우리은행은 지원자들이 하루 종일 연수원에서 같이 생활하면서 면접받는 것이 특징이다. 하나은행은 매년 실시하는 면접 전형이 조금씩 다르지만 1박 2일 합숙면접, 주제별 프레젠테이션, 집단토 론 등의 면접 방식으로 전형을 치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접은 사람과 사람이 마주 대하는 전형인 만큼 지원자의 첫 이미지도 영 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실제로 한 취업 포털업체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 면, 인사담당자의 80.6%가 ‘사원을 뽑을 때 지원자의 인상을 채용 기준 의 하나로 고려한다’라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나 표정도 지원자의 역량 중 하나이다. 단지 이것을 ‘외모로 사람 을 평가한다’라고 받아들이기보다는 여성 지원자의 경우에는 얼굴에서 밝 고 생기 있는 표정과 미소를 짓는 것이 좋다. 또한 너무 튀지 않는 의상 과 헤어스타일도 면접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다.
이제 정보는 경쟁력으로 인정받는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기업과 업종 등 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취 업문을 통과하는 지름길이다.

[한경리크루트 2004-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