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교육기관 - 대우조선해양 기술교육원
상태바
직업훈련교육기관 - 대우조선해양 기술교육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2.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직업훈련교육기관 - 대우조선해 양 기술교육원


미래사회 신기술 인재 양성


대우조선해양 기술교육원은 참된 인재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는 확고한 신념으로 창조적 기술전문가를 배양, 미래 산업사회를 주도해 갈 신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은 기능교육, 직무교육, 교양교육, 특별교육과정, 양성·재직 자 교육 등으로 교육생과 재직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기능교육 중 용접·특수용접 분야는 기초공학과 용접일반의 기초 및 전문 지식과 각종 치공구를 사용하여 강재와 비철금속에 현도 마킹 후 전단과 절단 가공하여 각종 용접기법으로 구조물을 취부 및 용접하는 전문기능이 다.
주요 교과로는 직업생활, 산업안전, 용접일반, 용접재료 및 아크용접실기 (피복아크용접, 탄산가스아크용접, TIG용접, 일렉트로가스 용접, 서브머지 드아크 용접) 등이 있다.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은 국제선급자격(AWS, ABS, DNV, BV, JISKR) 등 3F, 1G, 2G, 3G, 4G, 6G, 6GR 등이다.

선체조립 분야는 각종 치공구와 장비를 사용하여 도면에 주어진 치수대로 부재를 현도, 마킹한 후 재료를 절단, 곡직 및 선상가열과 용접으로 선체 구조물을 조립하는 기능이다.
교과는 기초공학, 컴퓨터, 산업안전보건 등 기초이론, 선박건조, 선체구 조, 조선제도 등 전공이론과 금속가공 기초실습, 측정 등 기본실기 마킹, 용접, 블록조립, 계측장비 사용법 등의 응용실기로 이루어진다. 선체건조 기능사, 선체의장 기능사, 선급자격 등을 취득할 수 있다.

선박도장·도장전처리 분야는 각종 수공구 및 도장기를 사용하여 도료를 피도체(선체)에 도착시켜 경화된 도막을 형성하고 피도물을 보호하며 미화 하는 기능을 교육한다.
주요 교과는 도장일반, 선박개요, 선박도장 및 도료, 도장품질 등의 전공 이론과 제청, 터치업도장, 분무도장, 에어레스도장 등의 전공실기로 되어 있으며, 금속도장 기능사를 취득할 수 있다.

전기공사 분야는 전기공사관련 기자재와 측정기를 사용하여 선박, 빌딩, 공장, 주택 및 전력시설물에 전기기기 또는 기구 등을 설치, 유지, 보수하 는 기능이다.
주요 교과는 직업생활, 산업안전, 전기안전, 기초공학, 승강기일반, 전기 일반, 전력, 전기공사, 전기기기, 자동제어이론 및 동력배선실습, 옥내배 선실습, 권선실습, 전자기초실습, 기초실습, 응용실습 등이 있다. 전기공 사 기능사, 전기기기 기능사, 승강기 기능사, 전기관련기사 등의 자격이 취득 가능하다.

CNC·기계설치 분야에서 CNC란 컴퓨터를 내장한 공작기계에서 컴퓨터로 수 치를 제어하여 자동으로 각종 부품을 신속·정확하게 기계 가공하는 첨단 기계기술을 말하며, 기계가공에 의해 제작된 각종 부품들이 기계장치 및 기계 보조 장치로 조립되어 이를 선박 및 플랜트 구조물 등에 정밀측정기 기, 보조공구등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설치하는 기능을 일컫는다.
주요 교과로는 직업생활, 산업안전, 기계공작, 기계제도, 기계재료, 기계 요소, CNC공작, 기초공학 등이 있으며, CNC선반 기능사, 선반 기능사 등 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직무·다물교육이 있는데 신입사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직장윤리 와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21세기 환경 변화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 고 이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이다.

[한경리크루트 2004-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