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 2005년도 9급 공무원시험 대비 출제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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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 - 2005년도 9급 공무원시험 대비 출제경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5.04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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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RECRUITING특별기고 - 공무원시험 출제경향


2005년도 9급 공무원시험 대비 과목별 출제 경향



계속된 경기 침체의 여파로 취업난이 악화되면서 공무원의 인기가 크게 높 아졌다. ‘이태백’, ‘삼팔선’이 주변에 흔하다보니 안정적인 공무원을 겨냥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공무원 시험은 과목 자체가 취업 준비 와는 다르다. 여기에서는 2005년 4월 시행되는 9급 공무원 시험 대비 과목 별 출제경향을 알아본다.


국어

1. 기출 문제 분석을 철저하게 해야 한다. 출제의 30~40% 정도는 대부분 기출 문제 유형 그대로 나오는 것도 있고 약간 변형하거나 응용해서 나오 는 경향이 있다. 약 50~60% 정도는 새로운 문제가 삽입되는데 사고력이나 논리력을 묻는 것으로 최근에는 수능과 유사한 정도로 나온다. 2001년도에 는 13~14문제가 출제되었으며, 2002년에는 약간 복고풍으로 지문이 7개 정 도로 줄었다. 그러다가 다시 2003년 지문식 출제의 수능식이 대거 출제(15 개)되었으며, 지난해에는 12개가 출제되었다.

2. 기출 문제는 최근 것만 가지고 분석하기보다는 4~5년 전의 7급 문제 정 도가 9급으로 내려오는 실정이므로 7급에서 중요시되었고 난이도가 중· 하 정도였던 문제를 풀어두는 것이 좋다.

3. 기본서 교재 중 내용에서 필요한 것만 골라서 공부하는 것도 지혜로울 수 있다. 자주 출제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전혀 출제되지 않는 곳도 있 다. 기본서는 선별적인 공부가 필요하다.

4. 출제되는 지문에 크게 겁내지 않아도 된다. 비교적 짧고 쉽다. 대입 국 어처럼 긴 장문보다는 간단한 지문이 주어지고, 시나 소설은 문학사와 연 관지어서, 설명문, 논설문 등은 요지나 주제 등의 문제가 주류를 이룬다. 문학사는 특히 정리가 필요하며, 각각의 기본 개념들을 익혀야 한다. 설명 문과 논설문의 요지, 주제, 핵심 등은 어쩔 수 없이 많이 나올 수밖에 없 는 문제들이므로 기본서에 있는 지문을 철저히 정독해서 완벽히 해두어야 한다.

5. 현대문법의 비중이 높다는 점이다. 20문항 중 2~5문항 정도가 출제된 다. 응시생들이 어려워하는 곳이지만 사실 정확하게 차근차근히 하면 제대 로 득점할 수 있는 곳이다. 2002년에는 5개 문항이 출제되었고, 2003년에 는 2개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2004년에는 학교문법 4개, 실용문법 3개로 총 7개가 출제되어 초강세를 나타냈다.

6. 언어의 실제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예전에는 현대 문학 부분이 강세였지만 최근 들어 실제 생활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언어의 실제 중 ① 말하기는 설명 방법의 구체적인 예와 설득의 종류, 토론과 토의의 목적과 토의 방법이 가장 중시되었고, ② 쓰기는 글쓰기의 과정만 3번쯤 계속 출제되었으며, ③ 읽기는 논설문/설명문의 기본 특성과 목적, 지문 이 주어지고 요지, 주제 등의 물음이 나왔다. ④ 기타 부분(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원고지 사용법, 교정 부호 등)에서 종종 출제되었다.

2001년에는 대부분이 논설문이고 설명문과 함께 8문제가 출제되었고, 2002 년도에도 언어의 실용성에 따라 가장 많은 10문제가 집중되었다. 2003년에 는 11개가 출제되었지만 한자문제와 문법문제, 지문내용이 겹치는 경우가 있다. 2004년에는 7문항이 출제되었는데 설명문과 논설문에서 수능식으로 출제가 되었다.

7. 수능과 실용국어의 영향 때문인지 고전문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줄어들 고 있다. 출제된다 해도 청산별곡, 정읍사, 사설시조, 봉산 탈춤, 판소리 개념 등에 집중되어 출제되므로 살펴두도록 한다. 특히 문법보다는 내용 이해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8. 현대 문학사 부분은 1930년대 이후(해방 후)의 문제가 예상된다. 97년 에는 50년 이후 동시묘사법의 「5분간」이 1개 출제되었고 98년도에는 김 유정의 특징으로 1문제가 나왔으나, 1999~2004년에는 출제가 없었다.

9. 한자·한문은 해마다 2~4문제가 출제되었다. 그러나 2~4문제라 해서 소 홀히 해서는 절대 금물. 1~2개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므로 많은 문제를 풀어 보아야 한다.
많은 문제를 접하다보면, 전체 400~600문제 안에 걸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읽기 위주의 공부를 해야 한다. 2000년에는 지문 속에서 한자성어가 2개 있었으며, 2001년과 2002년, 2003년에는 4문제가 출제되었고, 지난해에는 총 2문제 중 고사성어 1개, 한자를 바르게 쓴 것 1개가 출제되었다.

10. 거의 출제가 없는 부분도 있다. 문학의 이론 분야와 문예 사조, 고전 문법의 형태론, 통사론, 고전 문학사, 현대 문학사, 한자나 한문의 기초 부분 등은 거의 출제가 빈약한 부분이나 지방직 시험은 행자부와 출제 경 향이 다르므로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영어

1. 독 해
문항 수가 다소 유동적이기는 하나 10~12문항이 출제되었고, 이런 추세 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지문 1문항의 특성이 갈수록 뚜렷 해지고 동시에 지문이 길어지는 추세이다. 수험생 각자가 많은 독해지문 을 접해봐야 한다.

2. 문 법
비교적 낮은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고 3~4문항의 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착실히 준비하면 그리 어려운 부분은 아니다.

3. 어 휘
독해의 기본요소가 되기 때문에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3~4문 항 정도 꾸준히 출제되었다. 특히 숙어가 관건이 되므로 이 부분에 대한 정리도 필요하다.

4. 영 작
문법 준비가 잘되면 누구나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므로 무난히 풀 수 있다. 다만 관용 표현을 잘 살펴야 한다. 평균 2문항 정도 출제되었다.

5. 생활영어
문항 수가 유동적이나 난이도는 상승하는 추세이다. 2~3문항 정도 예 상되며,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많은 문제를 풀어서 패턴을 익히는 것이 중 요하다.


한국사

1. 2004년도 출제 경향
그동안 9급 공무원은 국정교과서 한 권의 범위에서 출제되었으며 이 를 잘 정리한 수험서 한 권으로도 대비할 수 있었다. 한국사 수능 정도의 실력이라면 한국사를 그리 어렵게 생각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기출 문제의 경향을 보면 국정교과서에 나와 있지 않은 동북 공정과 같은 시사성 문제가 자주 출제되고 있으며, 근현대사 사료들은 국 정교과서 그 어디에도 없다. 기초를 잡고 기본 지식을 이해하는 데는 국정 교과서로도 충분하지만 당당히 고득점을 하기 위해서는 좀 더 심화된 학습 이 요구된다.

특히 최근에 일본, 중국의 역사 왜곡에 자극받아 교과서 외적인 범위 에서도 출제되고 있다. 특히 동북공정과 간도 귀속 문제, 발해를 우리 민 족사로 편입, 고구려 왕들의 업적, 식민사관의 허구성 등과 같은 문제는 2004년에 많은 지역에서 복수로 출제된 내용들이다. 이들 내용에 대해서 는 자세하고 다양한 사료를 통해 폭넓은 공부를 해야 한다.

2. 분야별 출제 경향
기존의 정치 문제에 지나치게 치중하여 출제된 것과는 다르게, 정치 분야의 문제를 조금 줄인 반면 사회·경제 분야의 문제가 상대적으로 높아 졌다. 사회·경제 분야의 내용들은 정치 분야처럼 두부를 칼로 자르듯이 명쾌하게 잘라지지 않는 내용들이 많아서 서술되는 용어의 범위와 한계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며 스스로 선입관을 가지고 중요한 것과 중요치 않 은 것을 분리해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중요한 핵심 단어는 그대로 두 고 서술되는 말로 실수를 유도하는 문제들이 많아졌음을 기억해야 한다.

3. 내용별 출제 경향
단순히 한 시대나 일정한 시점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비교적 단순 한 문제는 현저히 줄었다. 대신 전 시대와 다음 시대의 연관성을 찾는 문 제, 혹은 전 시대와 달라진 변화상을 묻는 문제, 그리고 그 결정적 요인이 나 그로 인한 가장 큰 영향 등을 파악하는 문제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단순 암기보다 시대를 이해하고 있어야만 문제를 풀 수 있다. 사건에 는 반드시 그 원인과 결과가 있다. 그러므로 무조건 암기하려는 것보다는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4. 유형별 출제 경향
수능이 시작된 후 공무원 시험도 그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지문을 읽고 상황을 파악한 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유형이 전체의 반 을 차지하고 있으며,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지문의 내용도 단순한 것에서 길고 복잡한 것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짧은 시간에 문장의 핵심을 파악해야 하므로, 교과서에 참고로 주어지는 지문(도움글, 읽기자료, 심화자료)은 반드시 잘 익혀두도록 해야 한다.

행정법

1. 분 석
지방직(인천, 대구, 서울 2회)과 국가직 총 5회 100문제를 행정법총론 의 각 단원별로 분석한 결과에 따라 출제범위와 경향을 분석하기로 한다. 이의 분석결과를 국회직(8급 25문제)에 대입하여 분석 결과의 일반성과 타 당성을 실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숙지하여 실제 수험공부 시 강약을 조절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 출제범위
2004년도 9급 시험과목으로 처음 채택된 행정법총론의 범위는 거의 모든 시험이 행정구제법까지이다. 구체적으로는 대단원별로 ① 행정법통론, ② 행정작용법, ③ 행정의 실효성 확보수단, ④ 행정구제법이 출제범위이다. 행정법각론과 관련된 일부 지방직 문제는 행정법총론의 개념과 이론으로 충분히 접근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행정법각론을 공부하는 것은 불필요하 다. 요컨대 직접적으로 각론만의 단독문제는 출제되지 않을 것이며, 다만 총론과 관련된 몇몇 분야에서 지문형식으로 출제될 가능성이 있다.

3. 출제경향
2004년도 행정법총론의 출제경향을 분석하면 ① 철저한 개념중심의 문 제(1단계), ② 개념을 바탕으로 한 이론과 학설 문제(2단계), ③ 관련 실 정법과 판례 문제(3단계)의 세 분야로 압축할 수 있다. 1단계의 문제유형 은 접근하기 쉬운 단답식이고, 2단계와 3단계의 문제유형이 이른바 이론지 식형 문제로서 수험생 입장에서는 접근하기 어려운 문제유형이다.

행정학 개론

아래에 2000년부터 시행된 문제를 분석·비교·종합해 본다. 분석자료는 행정자치부서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출제된 100문제를 범위로 하고, 초 점은 대단원별 출제비율 및 출제유형과 난이도 분석에 둔다.

1. 대단원 분석
⑴ 출제 비율의 순서는 정책론, 조직론, 행정개혁·통제론, 행정기초이 론, 인사행정론, 재무행정론, 지방행정론 순이다.
⑵ 조직론의 출제 비율이 높은 것은 보편적 현상이나 정책과 행정개혁통제 론이 높은 비율을 보이는 것은 최근의 정치·사회적 분위기의 반영으로 분 석된다.
⑶ 인사 행정, 재무 행정은 학습량에 비해서 출제율은 낮으며, 상대적으 로 개혁 및 책임·통제론은 학습량에 비해서 높은 출제율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⑷ 관리과학, 정책론, 정보행정론은 난이도가 높은 전략적 문제를 출제하 는 특성이 있다.

2. 난이도 분석
단순 암기력을 측정하려는 단답형을 하(下)로 보았을 때 과락 점수인 41%를 차지하고, 설명형을 중(中)으로 보았을 때 42%를 차지하니, ‘하’ 와 ‘중’을 풀었을 때 커트라인인 79~88점을 확보할 수 있으나, 난이도 상(上)인 응용설명 문제 1문제를 풀어서 안정된 점수를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 단, 2003년 5월 시험에는 난이도 ‘상’인 응용설명 문제가 6문제 출제된 경우도 있으니 난이도가 ‘하’인 문제 풀이에 유의해야 한다.

3. 결 론
(1) 행정학은 고교과정에 없으므로 인위적으로 수능식을 출제하는 것보다 응용 설명 형태를 택할 것으로 보나, 원리의 예증식 수능문제가 실제로 출 제된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2) 국사, 행정법, 경제학, 회계학, 재정학, 사회학 등과 연계 문제도 출 제되니 체계·종합적으로 인식해야 한다.
(3) 번역된 행정용어가 아닌 원어를 그대로 사용하여 문제를 출제하고, 한 자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최근 9급 수험서에서 다루지 않는 이론도 출제되며, 행정학이 행정학 총설로 바뀌었으나 행자부는 행정학과 출제범위가 동일하다고 답변했음을 유의해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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