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종탐구 - 여성의 영업직 취업전략
상태바
직종탐구 - 여성의 영업직 취업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5.04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직종탐구 - 영업직


여성의 영업직 취업전략


나이가 되었으니까, 졸업을 하니까 ‘취직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휩 싸이기 전에 현실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취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취직하기 위해서 사원을 모집한다는 이 회사 저 회사에 막무가네로 원서 를 제출하는 무계획적인 행동은 마치 작전도 없이 전투에 뛰어든 병사처 럼 참패를 면하기 어렵다. 마음에 상처만 더 크게 남는다.


여성의 영업직 취업 RSTP 전략
영업직으로 취직을 희망하는 여성의 마케팅 전략은 RSTP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즉, ① 여성 영업직을 필요로 하는 회사는 어떤 회사가 있는지 조사(Research)하고, ② 그 회사들의 특성과 영업형태, 경력개발 코스, 인 재 자격조건 등 여러 요인을 기준으로 세분화(Segmentation)한다. ③ 그리 고 나서 그 중에서 한 회사씩 차례로 골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Targeting), ④ 나의 비전, 적성, 역량 등을 대입(Positioning)해 보는 것이다. (영업형태나 영업역량에 대해서는 지난 2월호와 3월호를 참고하 기 바란다.) 그러면 어떤 회사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감이 잡힐 것이 다.

우선 여성만을 영업직으로 필요로 하는 회사, 여성을 우선적으로 영업직 에 배치하는 회사, 여성이 영업직으로 취직하기 유리한 업종이나 회사를 찾아내야 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면 미용, 화장품 계통의 회사는 남성 보다 여성이 영업하기 좋은 분야이다.

고객 측면에서 봐도 남성 고객보다는 여성고객이 더 많고, 여성의 감각이 남성보다 더 뛰어난 업종이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생각해 보면 어떤 업종, 회사가 여성에게 유리한지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면 지금 당장 인터넷에 접속해서 그런 회사들의 홈페이지를 검색하 라! 각 회사의 홈페이지를 즐겨찾기에 폴더를 구분해서 저장해 놓자.

그러고 나서 시간이 나는 대로 한 회사씩 홈페이지를 샅샅이 검색하라! 홈 페이지를 검색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은 그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 영업 직의 직무내용, 영업형태, 경력개발 코스 등. 그것이 나의 비전과 적성, 역량에 맞는지 판단해야 할 것이 아닌가. 어느 정도 검색을 해 보면 윤곽 이 잡힐 것이다.

다음으로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차례로 정보를 수집하자. 직장을 다니고 있 는 선배나, 친인척 등을 통해서 홈페이지에서 얻지 못한 정보를 수집하면 좋다. 그렇게 하면서 항상 안테나를 높게 올려 신입사원 모집일정을 알아 내고 지원하자.

수시로 모집하는 회사에는 지원서를 제출할 때 그 회사에서 요구하는 인재 상과 역량을 내가 갖추고 있다는 것을 피력하면 된다. 만약 그 회사에 입 사하고 싶은데 아직 역량이 부족하게 느껴지면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 시간을 두고 더 노력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지금 자기소개서를 써야 한다면 그런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 보라.
여성이 영업직으로 취직하기 유리한 몇 가지 업종을 소개한다.


화장품 업종의 판매직과 영업직
화장품 업종은 여성이 영업직으로 취직하기 좋은 곳. 일단 화장품 소매점 (가게)에서 판매로 시작하는 것도 취업 전략 중의 하나. 그 후에는 자신 의 노력과 성과에 따라 대형 판매점(백화점에 입점해 있는 화장품 제조 및 유통회사의 매장)으로 이직해서 BA(Beauty Advisor)로 일할 수도 있 다.

그곳에서 경력을 쌓은 후에 슈퍼바이저가 되고, 30대 중후반에 SM(Sales Manager), 40대 초반에 SD(Sales Director)가 될 수 있다. 급여나 복리후 생 등 근무여건이 좋게 느껴지는 외국계 회장품 회사에서는 최근 대졸 영 업직을 채용하기도 하지만 국내 화장품 회사의 경력사원을 주로 선발해서 배치한다.


금융권의 여성 영업직
금융권이라고 하면 ‘보험 아줌마’를 떠올리기 쉽겠지만 그건 천만에 말 씀이다. 최근에는 은행과 증권회사의 영업직은 여성의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는 반면에,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 쪽은 여성의 비율이 줄어들고 있다.

최근에 부자 마케팅이 대두되면서 은행과 증권회사에서 VIP마케팅, PB (Private Banking)영업이 강조되고 있는데, 남성부자도 있겠지만 부자 집 안의 금전관리는 부인이 많이 하는 측면도 있고, 여성고객에 맞는 솔루션 을 제공하기 위해서 여성 영업직 소요가 많다.

우리나라 증권업계 1위인 S증권에서는 이미 PB영업소(부자만을 상대로 하 는 영업소) 중 여성이 지점장인 곳이 있는데, 그 여성 지점장의 경우에는 예전에 외국계 은행에서 PB영업을 한 경력이 있다. 최근 몇몇 증권사의 신 입영업직 입사교육 현장에 가 보면 여성이 몇 명 보이는데 이것은 금융권 에 영업직으로 취직하려는 여성 취업 희망자들에게 고무적인 현상이다.


학습지 업종의 상담직 교사
유아나 초등학생의 학습지 교육 전문회사에서는 여성이 영업직에 더 유리 하다. 학부모들이 남자 선생님보다는 여자 선생님을 더 선호하고, 여자 선 생님이 유아나 초등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더 친숙하기 때문이다.
관리직 교사(가르치는 일을 하는 개인 사업자)로 입사 계약을 해도 상담직 (회원 모집과 교구재 판매를 하는 개인 사업자)을 겸해야 하는 회사도 있 다. 하지만 관리직 교사보다는 상담직 교사나 상담을 겸하는 교사가 소득 이 더 높다.


전공을 살리는 업종에서의 여성 영업직
거의 대부분의 회사에서 영업직의 경우 전공을 불문하는 특성이 있다. 하 지만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여성이 영업하는 데 획기적이거나 색다른 경쟁 력을 갖출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면 특정 회사에 과감하게 여성으로서 영업직에 도전해 보겠다고 제안하는 것도 특별한 전략이 될 것이다.

사실 외국계 제약회사에는 약사 출신의 사무관리직 직원들이 많은데, 만 약 자신이 약학과 출신이라면 제약회사의 사무관리직이 아니라 아예 MR로 입사해서 영업을 하겠다고 제안해 보는 것도 차별적인 입사전략이 된다. 다른 전공 출신도 마찬가지의 취직 (입사) 제안 전략을 수립해 보라.

[월간 리크루트 2005-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