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미취업자에게 현장실습 기회 제공
상태바
이공계 미취업자에게 현장실습 기회 제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5.0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이공계생을 위한 취업지원프로그 램 - 산업자원부/한국산업기술재단

150억원 투입, 이공계 미취업자에게 현장실습 기회 제공



“2003년을 기준으로 보면 약 10만여 명의 이공계 졸업생이 배출되었습니 다. 이 졸업생들 중 취업이 되는 숫자는 절반인 50% 정도입니다.”
한국산업기술재단 인력지원팀의 오용훈 팀장의 이야기에서도 알 수 있듯 이, 청년 실업의 문제는 이공계 졸업생들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이공계의 위기. 언제부터인가 심심찮게 등장하는 말로 대학에서 학과를 나 눌 때에도 기피 현상이 역력한 비인기 학과에 속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 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와 문제가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산업 기술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급 인력들이 배출되어야 하는 당위성 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다.
또 매년 졸업생이 배출되고 취업하려는 인력이 남는 반면, 산업현장에서 는 필요한 기술 인력이 부족한 수요와 공급의 인력 격차가 큰 분야이다.

이러한 이공계 대졸자들이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기술 인력으로서 현장 경 험을 쌓고 실제 필요한 교육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 2003년부터 산자부 와 한국산업기술재단에 의해 시행되고 있다.


이공계 미취업자 현장연수사업
한국산업기술재단 인력지원팀에서 이공계 미취업자 현장연수사업을 책임· 담당하고 있는 오용훈 팀장은 “이공계 대졸자의 취업을 지원하고 중소· 벤처기업의 기술인력 부족난을 완화하기 위해 산업자원부와 함께 한국산업 기술재단이 시행하고 있는 취업지원사업”이라며 “무엇보다 현장실습이 부족한 이공계생들에게 많은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이 현장연 수사업을 설명한다.

위 설명처럼 이 사업은 미취업자를 전문적으로 교육·훈련하고 관련기업 에 연수 및 취업을 알선할 수 있는 정부출연 연구기관, 국·공립연구기 관, 전문생산기술연구소, 지방자치단체(기업, 연구기관 등) 기타 기술인 력 양성 기관 및 단체 등의 연수기관을 발굴, 이공계 대졸 미취업자들과 연결하여 이들이 단체교육, 전문연수, 기업연수 과정을 통한 재교육 및 현 장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03년 시작된 이 사업은 상·하반기로 나누어 연수기관 및 연수생들을 선 발하여 교육을 실시, 현재까지 약 7,000여명의 미취업자들이 이 사업에 참 여한 상태다.
한국산업기술재단의 자료에 따르면, 2003년도에 이 사업에 참여한 1,800여 명의 연수생들 중 취업률이 77.6%로 나타났으며, 취업자의 62%가 연수과정 이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또 연수생을 채용한 기업의 77%가 기존 신입직원 채용과 비교하여 재교육 비용 절감효과가 있 다고 평가했으며, 중소·벤처 기업의 인력난에도 기여, 연수생 취업자의 60.5%가 중소·벤처기업에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자체 조사했다.

올해 역시 많은 예산이 투입되어 사업이 시작, 지난 2월 11일경 연수기관 모집이 마감되어 연수기관들의 실태 조사가 이루어진 상태이다. 이 조사 이후, 약 20~25개 연수기관을 선발하고 연수생들의 모집에 들어간다.
“자동차 부품, 기계 연수원, 벤처기업협회, 지자체, 대학 등 연수기관으 로 신청한 기관들의 특성에 따라 교육과정에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개 6개월 과정의 교육이 이뤄집니다. 대략적으로 3개월 정도의 이론 연수와 2 달 동안 관련 프로젝트 수행, 마지막 1~2달은 인턴십 형태로 기업 현장에 서 연수가 이뤄집니다.”

참가 연수생들의 교육비는 전액 국비로 지원되고 연수활동에 참가하는 기 간 동안 1인당 월 30만~50만원의 연수수당이 지급된다.
이 같은 정부기관의 이공계 미취업자를 위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 이외에 도 얼마 전 각 일간지들은 이공계생들에게 희소식을 전한 바 있다.

올해 2·4분기부터 공공기관들이 ‘이공계 전공자채용 목표제’를 도입하 기로 한 것. 지난 1월, 재정경제부와 과학기술부는 정부가 기초과학을 진 흥하고 이공계 핵심인력을 양성해 산업경쟁력을 근원적으로 향상하는 것 이 전공자 채용 목표제 도입의 이유이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아직 채용비율과 방식 등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으 며 “가능한 한 빨리 시행할 것”이며 “정부 산하기관이나 투자기관 대부 분이 이 제도의 적용대상으로 보면 된다”고 정부 관계자가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를 주축으로 이공계생의 숨통을 트여줄 만한 여러 가지 정책들이 나오 고 있는 것은 반가운 일임이 분명하지만 정책의 시행 문제와 더불어 이공 계생들의 실무적인 교육을 맡고 있는 대학의 노력과 근본적인 일자리 창 출 문제가 큰 과제로 남는다.

[월간 리크루트 2005-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