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채용시장 전망 및 취업전략 - 건설업계
상태바
업종별 채용시장 전망 및 취업전략 - 건설업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6.03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신년특집|2005 업종별 채용시장 전 망 및 취업전략


건설경기 하락, 채용시장 위축될 듯



건설업계 - 현대건설 인사부 김연일 부장


“건설업계는 IMF 이후 채용인원을 많이 줄여왔고, 2년 간 신규채용이 없 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2005학년도 건설 경기 전망 역시 굉장히 어려운 편 에 속합니다. 부동산 경기 저하로 아파트 건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기업 전반적으로 매출액 하락을 가져오고 있어 대부분의 기업들이 2005년도에도 긴축 재정 정책을 펼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건설 회사들이 대 규모의 신입직 채용은 진행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에 따라 다르겠지만 큰 건설회사라 해도 약 60~100여명 정도의 신입직 원을 채용할 것으로 보이며 현대건설도 2004년도와 비슷한 수준에서 채용 을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2004년도와 마찬가지로 2005년도 건설 경기 전망도 밝지 않다는 것이 현대 건설 인사부 김연일 부장의 설명이다. 부동산 경기 하락의 여파로 건설업 의 내수 경기가 침체됨에 따라 해외시장 개척에 좀 더 집중하게 될 것이라 는 것.

현대건설은 2004년도 하반기에 약 120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했는데 8,500여 명이 넘는 지원자들이 몰려 약 71:1의 경쟁률을 보였다.

“실제 우수한 인재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기계나 전기 분야에서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인재는 많지만 저희가 필요로 하는 인재의 부재 상황이라고 할까요. 현재 저희 현대건설은 이란, 중동 등 해외에서 역량을 발휘해줄 인재를 필요로 하며 특히 기계, 전기 분야에 서 일할 인재들은 계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현대건설의 채용 과정은 한자시험과 인·적성검사를 거쳐 집단토론과 영어 회화 면접이 치러지는 1차 면접, 각 사업본부 본부장에 의한 2차 면접, CEO 가 직접 면접을 치르는 3차 면접을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한자시험은 실제 3급 수준에서 출제가 이뤄져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하 지만 구직자들이 한자에 상당히 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비 즈니스 문화권은 중국까지 넓어졌습니다. 학생들이 기본적인 한자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건설회사는 기술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남과 다른 자신의 기술력을 증 명할 수 있는 자격증을 갖추면 취업에 용이할 것이라고 조언한다.

“사무직 분야에서는 공인노무사나 회계사 자격증을 소유자, 여타 분야에서 는 산업안전관리사나 기술사 자격증 등이 있다면 건설업계 취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5-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