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연수 프로그램 - 각종 자원봉사
상태바
해외 연수 프로그램 - 각종 자원봉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7.11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해외 연수 프로그램 - 각종 자 원봉사


세계 속에서 실천하는 ‘자원봉사’



국제 자원봉사 활동도 유용한 해외연수과정이다. 각국에서 모이는 젊은이 들과 함께 지구촌 가족들을 위해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연수 이상의 의미 가 있다.
국제 NGO단체들이나 학내 동아리 등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정부나 특 정 단체의 지원을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경비는 대부분은 개인 부담이다.

자원봉사 활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IWO(국제워크캠프기구, International Workcamp Organization)를 통해 이루어지는 워크캠프부터, 호주와 뉴질랜드의 IV(Involvement Volunteer), 미국의 ACE(American Conservation Experience), 호주의 CVA(Conservation Volunteers Australia) 등이 있다.

국제워크캠프는 국제 NGO단체인 IWO를 통해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으로, 서 로 다른 인종과 사상과 국적을 가진 10~20명의 참가자들이 2~3주간 함께 지내며 자원봉사를 하는 전통적인 국제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IWO는 1999년 비영리 민간단체로 설립되어 현재 파리 유네스코 본부의 CCIVS(국제자원봉사조정위원회)를 비롯해서 유럽 및 아시아 지역의 국제자 원봉사 협회들이 소속되어 있으며, 한국에도 지부가 있다. 연중 상시 모집 하며, 전세계를 대상으로 약 2~3주 진행된다.
한국 IWO 지부에서는 단기 캠프뿐만 아니라 2~12개월간 이루어지는 중장 기 자원봉사도 지원한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주로 이뤄지는 IV는 맞춤형 자원봉사로서 개인의 능 력, 경험, 예산, 여행계획까지도 고려하여 참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는 신개념 맞춤형 해외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농가 및 지역사회 시설 보수, 농장활동, 교육사업, 사회사업, 동물구호 등의 활동을 하며, 워크캠 프와 달리 지원자가 참가 기간을 지정할 수 있다.

CVA는 호주 최대의 자연보호 단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환경자원봉사이다. 매년 1,500건이 넘는 자연보호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있다.
다양한 국가의 참가자들과 함께 국립공원에서부터 지역사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곳에서 활동하고 있다. 나무심기, 씨앗채집, 산책로 건설 및 보 수, 멸종위기 동식물 조사 및 관찰, 잡초 제거 등 환경 관련 활동을 한 다. 참가 기간은 2~4주 정도이며, 수수료를 지불하고 숙박과 식사를 제공 받으며, 10명의 자원봉사자와 함께 팀으로 움직인다.

미국판 CVA인 ACE는 미국 애리조나 주의 국립공원에서 개최되는 환경관련 자원봉사 프로그램이다. 자원봉사자들은 국립공원 내 환경관련 활동을 통 해서 환경보호 및 보전, 환경문제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상호이해와 존중, 협력, 지역사회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세계 각국 10여명의 자원 봉사자들과 함께 캠핑을 하며 활동한다. 이 역 시 연중 수시 모집이며, 기간은 최소 1개월에서 6개월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5-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