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의 능력을 예언해주는 다중지능이론
상태바
실생활의 능력을 예언해주는 다중지능이론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7.13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인성적성검사 가이드


실생활의 능력을 예언해주는 다중지능이론


○ 다중지능이론이란 무엇인가?

오늘날 지능 연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지능의 개념을 협소한 학업적성 에서 벗어나 개인이 처한 상황에서 발휘되는 정신의 개념으로 폭넓게 이해 하려는 경향이다. 이러한 경향은 종래 비네(Binet)가 처음 지능검사(IQ) 를 만든 이후의 지능 개념이 주로 학교 상황에서 요구되는 논리력, 기억 력, 언어력 등의 인지능력만을 강조하고, 학교 밖의 현실세계에서 가치 있 게 여겨지는 다른 능력들을 무시한 것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되었다. 그리 하여 최근의 지능개념은 학업적성 이외에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 능, 정서 이해 및 표현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포함시켜 확장되 며, 또 과거보다 더 현실세계에서의 수행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특성을 띠 고 있다.

이러한 최근 경향을 반영하고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이론이 하워드 가드 너(H. Gardner)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 흔히 MI이론이라 약칭됨)이다. 가드너는 1983년에 『마음 의 틀(Frames of mind)』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처음으로 다중지능이론의 전체적 골격과 이론을 제시하였고, 그로부터 10년 뒤인 1993년에 『다중지 능이론의 이론과 실제(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 practice)』 에서 이론과 실천의 통합, 연구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하였고, 또한 과 학적 연구의 형태로 접근한 연구결과도 제시하였다. 가드너의 이론적 단서는 1970년대까지 지능이론과 실제, 측정에서 중심축 을 이끌어왔던 지능검사, IQ, 요인이론에 대한 강렬한 비판과 함께 지능 을 단일한 속성으로 개념화한 스피어만(C. Spearman)의 일반요인(general- factor)에 대한 저항에서 출발하고 있다.

즉,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이 단일하다는 사고(일차원적 접근, one-dimensional approach)에서 벗어나 인간의 정신, 마음을 다원적이라는 시각(다원적 접근, multidimensional approach or pluralistic view)에서 접근하고 있다. 지능이 단일한 요인 이라고 주장하는 스피어만의 일반요인의 개념이나 지능검사 속의 문항을 푸는 능력을 통해 지능을 측정하려는 단순 접근법을 함께 거부한다. 인간 의 지능은 다양한 얼굴을 갖고 있으며, 각 개인도 상이한 인지능력 및 인 지유형을 지니고 있다는 신념에서 출발한다.

가드너(1983)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 고 일반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도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 다.

가드너는 지능을 ‘문화 속에서 가치가 부여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 을 창출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전통적인 IQ 개념은 학교 내에서 특 별한 가치가 부여된 지식이나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가드너의 정 의는 이보다 훨씬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이런 정의를 기초로 생물학적· 문화인류학적 증거를 들어 지능에 대한 여덟 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이 기 준에 따른 인간의 지적 능력을 설정하였다.

○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문학가나 언론인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언어를 구사하고 말의 뉘앙스, 순서, 리듬, 의미에 대한 이해와 표현능력을 말한다. 이 영역에 높은 지능 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말하기를 좋아하며 이야기를 잘 만들고 글쓰기 를 좋아한다. 이름과 장소, 날짜 등을 이유 없이 잘 외우는 사람들은 이 영역에 높은 능력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2)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작곡가, 연주가, 성악가, 지휘자 등 음악가에게서 발견되는 음악적 재능으 로서, 자신의 감정을 음악적으로 잘 표현하며 소리가 갖는 다양한 특질인 높낮이, 리듬, 멜로디, 음색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 력을 말한다. 여러 개 음의 독특한 차이를 매우 정확하게 인식하거나, 남 이 의식하지 못하는 주변의 소리자극에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은 이 지능의 영역에 높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아인슈타인과 같은 수학, 과학, 논리 분야의 천재들에게서 발견되는 능력 으로 수리적, 논리적 사고와 관련된 재능이다. 연역적 및 귀납적 사고를 잘 하는 능력, 복잡한 수학적 계산과 사물간의 논리성을 과학적으로 구성 하는 추리능력, 추상적인 패턴과 관계들에 대한 인식능력 등이 포함된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문제해결력과 사유기술이 돋보이며, 사건과 사물 의 해석을 위하여 논리와 추론이라는 과정을 곧잘 따른다.

(4)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운동선수, 무용가, 마술사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외부의 자극과 정보, 문제를 자신의 육체를 통하여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자신의 신체적 동 작을 완벽하게 통제하고 물체를 솜씨 있게 다루는 능력과 관련된다.
이 지능은 특수한 신체적 기능인 조정, 균형, 손재주, 유연함, 신속함, 촉 감 등의 능력을 포함한다.

(5)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건축가, 기술자, 조각가, 미술가에게서 발견되는 재능으로 현상이나 사물 을 시각적·공간적 표현방식으로 변형하거나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 한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그림 그리기, 만들기, 디자인하기, 배열 하고 재편성하기를 좋아하며, 자신에게 주어지는 정보를 그림이나 이미 지, 공간적 배열을 통하여 변경하는 데 관심을 둔다.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카운슬러, 판매원, 석가나 간디, 소크라테스와 같은 종교인, 사상가 등에 게서 발견되는 능력으로 사회적 지능(social intelligence)과 유사한 것이 다. 다른 사람의 마음, 감정, 느낌을 잘 이해함으로써 다른 사람과 효과적 으로 그리고 조화롭게 일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다스리는 사람, 신체적 컨디션과 행동을 잘 조절하 는 사람, 종교인에게서 발견되는 능력으로 자신의 느낌, 장단점, 특기, 희 망, 관심 등 자기 자신의 본 모습을 객관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잘 파 악하고 이해할 수 있는 재능을 말한다.

(8) 자연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다양한 꽃이나 풀, 들과 같이 식물, 광물 동물을 분류하고 인식할 수 있 는 능력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차나 신발 같은 문화적 산물이나 인공물 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도 이에 속한다. 예컨대, 이 능력의 가장 대표적 인 과학자로 다윈을 들 수 있다.


○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가드너(1983, 1993)는 다중지능이론의 특성으로 다음 세 가지 원리를 내 세우고 있다.
첫째, 지능은 단일한 능력요인 또는 다수의 능력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 된다. 가드너가 제안한 다수의 지능이란 언어, 논리-수학, 공간, 음악, 신 체-운동, 대인관계 및 개인이해 지능, 자연지능의 8가지 종류이다. 그는 이러한 다수의 지능을 전제함으로써 각각의 지능을 구성하는 능력들이 서 로 별개인 것을 강조하고, 또한 각각의 지능은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체계(system)로서 기능하는 것이지, 소위 ‘지능’이라 불리는 상위체계 의 일부로서 기능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한다.

둘째, 이 지능들은 서로 자율적(독립적)이다. 다시 말해서 이론상 어떤 지 능의 조건에서 사정된 능력들은 다른 지능의 조건에서 사정된 능력들을 예 측할 수 없다. 즉, 인간은 여러 다양한 종류의 내용에 대한 그의 능력은 있지만, 한 내용에 대한 그의 능력은 다른 내용에 대한 그의 능력과는 상 관이 없다.

셋째, 지능은 서로 상호작용적이다. 각각의 지능이 서로 별개로 기능한다 고 해서 그들이 다함께 작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예컨 대, 가드너는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을 모두 필요로 하는 수학 문장형 문제를 풀 때 두 지능의 기능이 서로 독립적이라 해도 다 함께 작 용해야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그는 지능이 다수의 지 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지능은 독립적인 기능이 존재하지만 지능 의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상호작용하면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밝혔는데, 이 는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가 되었다.

특히 가드너는 인간의 8가지 지능은 적절한 환경 조건에 의해 발달한다고 믿고 있다. 인간의 지능이 성숙될 수 있고 강화될 수 있다는 그의 주장은 지능이 다소 생래적이고 단일하며, 측정 가능한 것이라고 믿어왔던 종래 의 관심과 상치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의 효과적인 학습과 성취를 위하 여 학생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과 학교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5-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