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클리닉
상태바
자기소개서 클리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8.3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자기소개서 클리닉


최고보다는 최선을 추구할 줄 아는 사람!


티끌 모아 태산…
어릴 때는 항상 작은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나은 것을 한순간에 얻기 위한 욕심이 컸지만 성장하면서 그렇게 얻은 것은 저의 인생에 득보다는 실을 더 많이 남긴다는 것을 깨닫고 작은 것이라도 열심히 노력해서 얻는 것만이 진정 나 자신의 것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런 깨우침이 있은 후 지금껏 저는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문구를 항 상 마음에 담고 작은 것에도 최선을 다하여 임하는 자세를 가지고 생활하 고 있습니다.

대화 속에 꽃피는 가족사랑…
저는 농촌 마을에서 자랐지만 아버지께서는 시멘트 회사를 다니셔서 농사 를 짓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주위의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며 산과 강을 동무 삼아 때묻지 않은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항상 저희 집은 식사 시간이나 가족회의 시간을 통해 가족 간의 대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 각했습니다.
아버지께서는 항상 대화 속에 사랑이 꽃핀다는 말씀을 하셨고 그로 인해 저희 가족은 고민이나 어려움 등을 혼자가 아닌 가족 전부가 함께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런 가족 환경에서 자란 저는 지금도 항상 친구들을 만날 때나 학교생활 을 하면서도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고 강단 앞에서 자주 발표할 기회가 있 어 리더십 또한 기를 수 있었습니다.

따라올 테면 따라와 봐…
저는 어렸을 때부터 운동이라면 사족을 못 쓰고 좋아했습니다. 물론 조그 만 대회였지만 초등학교 때에는 군에서 개최하는 육상 대회에서 1등도 했 습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때에는 고등학교 연합 체육대회에서 축구 주장을 맡아 활 동하기도 했습니다. 비록 인문계 고등학교라는 턱을 넘지 못하고 순위 안 에는 들지 못했지만 저에게는 주장으로서의 역할과 임무를 성실히 수행했 다는 성취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지금은 헬스로 다져진 몸으로 누구에 견주어도 뒤처지지 않는 근력 을 자랑으로 삼고 누군가가 저를 능가한다고 한다면 전 ‘따라올 테면 따 라와 봐’라고 대답해 줄 정도의 위치에 있다고 자부합니다.
이런 배경을 토대로 어려움 앞에 절대 굴하지 않고 헤쳐 나갈 수 있고 남 앞에 서고 이끌어 갈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될 수 있었습니다.

나 자신의 채찍질

제 좌우명인 “최고를 추구하기보다는 최선을 다해라”라는 말처럼 항상 최고를 고집하는 것보다는 최선을 다해 후회 없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 력하는 것이 귀사의 모티브와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항상 제 자신을 채찍질하며 더 나은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로 제 가 추구하는 삶입니다. 그러고 나서 나중에 웃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통과’를 위한 4가지 전략


1. 항목명에서
자기소개서의 큰 제목과 항목별 제목까지 설정하여 정리된 듯한 느낌과 참 신함이 돋보였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최고보다는 최선’, ‘티끌 모아 태산’이나 ‘따라 올 테면 따라와 봐’ 또는 ‘나 자신의 채찍질’ 과 같은 표현들이 시선을 끌기는 하지만 너무 일반화된 문장이거나 추상적 입니다. 항목별 제목은 항목 내용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 라, 취업이라는 목적이 정해진 글이라는 특성상, 지원자의 긍정적 소양이 나 미래 지향적인 측면까지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2. 항목별 ‘분량의 배분’에서
지원자의 성격이나 좌우명 등을 부각시키고자 첫 항목과 두 번째 항목을 설정했는데 자기소개서의 전체적 분량과 내용 면에서 보았을 때, 너무 많 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경력이 없는 신입직 자기소개서이므로 성과, 좌우명, 성장과정이 경력직보 다 많은 부분을 차지하겠지만, 그래도 인사담당자들이 가장 보고 싶어하 는 것은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구체적 활동내역과 그것에 대한 긍정 적 결과입니다. 직장인으로서 활동이 전무한 신입직이라면 학과 활동, 동 아리 활동, 어학연수 경험 등을 떠올려 자신이 가장 이야기하고 싶은 소양 을 연결하여 부각시켜 보세요.

3. 자질과 소양을 강조하기 위하여
‘따라올 테면 따라와 봐’ 항목의 지원자가 지닌 체력적,정신적 장점을 학창 시절의 경험을 예로 들어 강조한 시도처럼, 원만한 조직 생활이나 효 율적 업무 수행에 적합한 사유가 되는 호소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나 끈끈한 팀워크, 신속한 업무 처리력, 꼼꼼한 추진력 등 직장 생활에 반 드시 필요한 소양을 지원업무와 결부해 집중 부각시킬 수 있는 구체적 연 결고리가 결여되어 있습니다.
학과나 동아리에서의 임원 활동 중 에피소드나 돌발 상황을 떠올려 보고 그 해결을 위하여 본인이 무슨 역할을 했고, 어떤 결과가 있었으며, 현재 본인에게 끼친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지를 겸손하지만 명확하고 자신감 있 는 표현으로 서술해 보세요.

4.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
‘가장 어렵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최선을 다하겠다’, ‘성실하게 임하겠다’ 식의 표현은 모든 지원자들 이 한결같이 쓰는 말들입니다. 다른 지원회사에는 제출할 수 없는 내용이 라고 가정하고 시작해 보세요. 매번 말씀드리지만, 구체적인 설득이 제일 필요한 것이 이 부분입니다. 다른 회사에 제출할 수 없는 유일한 입사 후 포부를 만들었다는 자신감이 들었다면 자기소개서의 맨 앞 항목에 배치하 여 결론부터 제시하는 것도 지원자의 확고한 의지와 자신감을 첫눈에 제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바람직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5-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