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 길라잡이 - 불황극복 유망 아이템
상태바
청년창업 길라잡이 - 불황극복 유망 아이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8.30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청년창업 길라잡이 - 불황극복 유망 아이템


소리 없이 강하다! 불황극복 유망아이템


자영업 창업시장은 소비 침체와 구조조정으로 인한 명퇴자나 실직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아직도 심각한 딜레마에 빠져 있다. 이로 인해 경쟁은 이 미 심화돼 있고 시장을 리드하는 아이템도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 이런 와중에서도 ‘얼짱, 몸짱’ 열풍에 아름다움을 가꿔주는 뷰티 사업이 인기 를 끌고 있다.

과거 여성이나 일부 계층의 전유물이었던 피부·몸매 관리가 대중화하면 서 뷰티 산업이 우리 생활 깊숙이 뿌리내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유행에 휩 쓸리지 않고 지속적인 사업의 업그레이드나 틈새를 공략해 성장해가는 아 이템들이 눈에 띈다. 특히 이미 사업성이 검증된 ‘먹는 장사’를 업그레 이드 시킨 외식업종이 그 예이다.

유망 뷰티 사업

■ 피부·몸매 관리점 : 뷰티 사업을 주도하는 대표주자는 피부관 리 전문점. 1회에 5,000원 이하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 네일아트 전문점 : 백화점과 대학가를 중심으로 서울에만 100여 개가 넘는 네일아트 전문점이 성업 중이다. 이 사업은 자기만의 개성을 추 구하는 신세대들을 대상으로 한다. 단독 매장을 갖추기보다는 피부·몸매 관리점, 백화점,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 등에 숍인숍 형태로 들어가는 것 이 성공 가능성이 크다.

■ 천연화장품 전문점 : 기능성 천연화장품 전문점은 방부제와 인 공 색소 등 화학 성분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순수 천연 원료로 제조한 화 장품만을 판매한다.

성공하려면 우선 입지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중화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서민층까지 파고든 것은 아니기 때문. 생활에 여유가 있고 몸 매나 피부 관리에 돈을 기꺼이 지불하는 중산층 아파트 밀집지역이 최적이 다. 또 고객이 점포에 정기적으로 방문해야 하는 사업 특성상 비용이 들더 라도 접근성이 좋은 점포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뷰티 사업은 무엇보다 고객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고객마다 철저한 맞 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은 물론 미용과 건강 전문성을 갖춰 고객에게 설 명할 수도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미용 관련 인터넷 카페나 모임에 적극 참여하는 등 최근 동향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외식업

■ 퓨전보쌈 전문점 : 음식장사란 좋은 재료를 하나하나 정성껏 다 듬어 준비하고 내놓고 음식을 담아내는 그릇과 찬, 수저 하나까지 세심하 게 살피는 깐깐함과 정성을 담은 손맛이 더해져야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 다.

‘원할머니보쌈’은 이제 고전적인 보쌈을 탈피해 보배보쌈, 모둠 김치, 배추보쌈 등 다양한 퓨전 형식으로 메뉴를 업그레이드해 젊은이들도 좋아 하도록 만들었다. 유행을 타지 않고 장기적으로 성공한 케이스. 이를 바탕 으로 꾸준히 20여년을 안정적으로 프랜차이즈를 이끌고 있다.

구매, 생산, 물류의 기본적인 시스템과 마케팅, 홍보, 시설, 점포 관리 등 이 종합적으로 잘 융화돼 있어 충분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초보 창업자들 이 안정적인 시스템을 공급 받을 수 있다. 창업비용은 점포 구입비용을 제 외하고 30평 기준 5,400만원 정도 소요된다.

■ 불바비큐 전문점 : ‘황토장군 불바비큐’는 황토 항아리에 순 수 국내산 닭고기를 24시간 숙성시킨다. 이렇게 숙성시킨 닭에 특유의 매 콤하고 달콤한 소스를 발라 맥반석에 구워 숙성 과정을 거치면서 황토의 원적외선을 통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항균 탈취 효과까지 더해져 웰빙 바 비큐 요리가 된다. 또 매운 양념과 소스를 발라 다시 맥반석에 구워낸 ‘불닭’은 퇴근길 간단한 술 한잔에 제격인 메뉴로 인기다.

이외에도 기름기를 제거해 담백한 소스의 바비큐구이, 국내산 닭고기를 유 채기름에 튀긴 치킨, 부드럽고 고소한 맛의 ‘윙스’는 아이부터 어른까 지 온 가족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어 요즘 잘 나가는 아이템이다. 이 업체 는 창업희망자별 맞춤형 창업 지원과 리모델링 창업도 지원해 사업 부진으 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존 창업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 다. 창업비용은 점포 구입 비용을 제외하고 11평 기준 2,950만원이다.

서비스업

■ 맞춤형 향기 전문점 : 최근 웰빙 붐을 타고 주문형 맞춤 향기 사업이 무점포 소호사업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향기 프랜차이즈업체 ‘에 코미스트코리아’는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제품을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주문·맞춤식으로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자체 상징 향기 개발, 기업 체의 독자적인 향기를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사우나 시설의 가운, 수건 등에 천연 허브항균제로 세균을 제거함과 동시 에 실내에서도 공기 중의 악취 제거 및 세균을 예방하며, 허브향을 느낄 수 있으며,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곳에서는 마케팅에 필요 한 교육과 자료를 제공해 창업을 쉽게 할 수 있다. 에코미스트의 가맹점 창업비용은 1,000만원이 소요된다. 초도물품비가 700만원이며 300만원은 교육비, 카탈로그, 소비자와의 계약서, 명함, 교육용 자료 등에 들며 쉽 게 창업을 할 수 있다.

창업 시 주의점과 준비할 사항

사전에 폭넓은 정보 수집과 운영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성공 창 업으로 이르는 필수조건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창업자들은 보통 자금 조달, 홍보 및 마케팅, 법률지식 등 창업의 기본 지식이 부족하다. 창업 시작부터 운영까지 모든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창업 후에 발생할 일을 시기별로 구분해 상정해 보고 각각의 대응책을 미 리 마련하는 것이 좋다. 즉, 창업과정을 직접 가상 체크해 보는 것이다. 그때그때 필요한 지식과 신고사항, 문제점에 대비하고 나아가 시기별로 사 업의 업그레이드 방향까지 잡아보는 것이 좋다.

어떤 사업이든 시작하면 전력투구해야 한다. 창업에 앞서 가족들에게 양해 를 얻고, 가사분담에 대한 대책을 세우며, 점포 창업인 경우 집과 가까운 곳에 점포를 얻으면 더 좋다.

창업한 후에는 과학적인 경영이 필요하다. 과거처럼 점포만 차려두면 장사 가 될 것이라는 생각은 금물이다. 메뉴개발·홍보 및 서비스전략·매출· 재고·직원관리 및 자금운용 계획 등을 체계적으로 해나갈 때 성공창업의 길에 가까워진다.

[월간 리크루트 2005-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