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 이공계 전공분야 우수인력 적극 우대
상태바
삼성전자 - 이공계 전공분야 우수인력 적극 우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9.27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기업의 채용 프로세스를 먼저 알자! - 삼성전자


이공계 전공분야 우수인력 적극 우대


삼성전자는 이제 우리나라 대표 브랜드로 통한다. 삼성전자가 만드는 제품 들이 업계의 많은 부분을 선도하는 위치를 점하게 된 것처럼 ‘인재 제일 의 정신’을 가진 삼성전자의 채용 프로세스 역시 많은 기업들에게 벤치마 킹 대상이 되고 있다.

지난 해 하반기에도 약 2,000여명이라는 큰 규모의 채용을 이끌었던 삼성 전자는 올해 하반기에도 9~10월경에 2,000여명 정도를 선발할 것이라고 발 표했다.


집중 점검! 삼성전자의 채용 프로세스

삼성전자의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은 우선, 삼성의 온라인 채용 사이트 를 통해 희망하는 회사 부문과 기본 인적사항 등을 작성하는 기초 지원서 를 작성해야 한다.
이 지원서를 토대로 지원회사의 심사기준에 통과된 지원자는 ID와 패스워 드를 부여받게 되며, 이후에 실질적인 채용 전형 과정을 밟게 된다.
삼성전자의 기본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 삼성직무적성검사(SSAT) - 종합 면접 평가 순으로 진행된다.

․삼성직무적성검사(SSAT) : 기초능력 검사와 직무능력 검사로 나누어 평 가되는데 기초능력 검사를 통해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지각력 등을 평 가하며, 직무능력 검사를 통해 업무 능력, 대인관계 능력 등을 평가한 다.
․1단계 면접 : 기본 인성 및 적응성에 관한 개별 질문을 통해 기본 인성 을 평가하는 임원면접 방식이다.
․2단계 면접 : 지원자의 전문지식을 평가하는 면접 방식으로 프레젠테이 션 면접, 집단 토론 등의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어떤 인재를 뽑나?

삼성전자 인사팀의 안승준 상무는 삼성이 채용하고자 하는 인력에 대해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인재로 창의적이고 도전적이며, 적극적인 사람” 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또한 “초국경 시대에 역량을 발휘하려면 커뮤니케 이션 능력이 필수이고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디지털 역량도 갖 추어야 한다”고 덧붙인다.

서류·면접 전형 합격을 위해

삼성전자는 이공계 전공분야의 우수인력에 대해 적극적으로 우대하는 기업 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이공계열 전공지식 심화 평가를 위한 연구개 발 및 기술직군을 중심으로 SSAT 전공 상식 부문 시험을 강화하고, 면접에 서는 전공분야와 관련한 전문지식 면접 평가를 강화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 졌다.

[월간 리크루트 2005-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