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기업·직무 적합성 평가 위한 채용 방식 다양해
상태바
포스코 -기업·직무 적합성 평가 위한 채용 방식 다양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09.2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기업의 채용 프로세스를 먼저 알자! - 포스코


기업·직무 적합성 평가 위한 채용 방식 다양해


포항과 광양의 제출소에서 어마어마한 양의 쇳물을 쏟아내는 기업 ‘포스 코’는 많은 구직자들이 ‘가고 싶은 기업’으로 통한다. 매년 6~8월경에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실시하는 포스코는 올해는 7월 중순경에 약 150여 명 규모의 채용을 마친 상태이다.


집중 점검! 포스코의 채용 프로세스

포스코의 채용은 서류전형 - 인성검사 - 직무역량검사 - 적합성 평가의 4 단계 프로세스를 마련, ‘구조적 선발전형’을 거치도록 하고 있다.

․인성검사 : 지원자의 심리적 안정성과 기본인성 평가 방법.
․직무역량검사 : 이 평가는 회사의 직무 수행을 위한 기초능력을 집중적 으로 평가하는 단계로서 분석발표(AP:Analysis & Presentation), 집단토 론, 개별 면접 평가를 치르게 되며 외국어 능력 평가를 위한 OT(Oral Test) 평가가 추가되기도 한다.
․적합성 평가 : 적합성 평가는 지원자가 포스코 기업에 적합한가를 평가 하는 단계로 성품, 문화, 전략 등 회사 차원의 특화항목을 마련해 지원자 들을 평가한다.

어떤 인재를 뽑나?

포스코 인사실의 박세연 팀장은 포스코가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에 대해 3 가지로 말하고 있다. 첫째는 미래 경쟁력을 키워나갈 도전의식과 창의력 을 갖추고 있는가, 둘째는 글로벌 시대와 디지털 환경에 걸맞은 전문지식 과 정보기술(IT). 외국어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가, 셋째는 자기 일에 대 한 긍지와 전문 직업인으로 투철한 직업관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것.
무엇보다 ‘영어 실력은 필수’다. 지난 해 포스코에 입사한 신입사원들 의 토익점수 평균이 930점일 정도로 글로벌 사회에 적합한 인재를 높게 평 가한다.

서류·면접 전형 합격을 위해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자의 ‘성실성’을 평가한다. 따라서 학점관리가 중요 하며, 컴퓨터 활용 능력이나 외국어 구사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 다.
박세연 팀장은 포스코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면접을 볼 때 지원 자의 첫인상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소신이 없다면 튀는 행동이나 복장 은 되도록 지양하는 것이 좋고, 면접관들의 질문에는 여유를 가지고 솔직 하게 대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월간 리크루트 2005-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