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적성검사 가이드
상태바
인성적성검사 가이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10.04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인성적성검사 가이드


당신은 지나치게 병적으로
완벽을 추구하지는 않습니까?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As good as it gets)’라는 영화에서 잭 니콜슨 은 강박증에 걸린 사람으로 나온다. 집에 들어와서는 5번씩 자물쇠를 확인 하며, 꼭 특정 비누로 손을 씻고, 한 번 쓴 비누는 바로 휴지통에 버린 다. 밖에 나가서는 보도블록 선을 밟지 않고 사람들과 부딪히는 것을 피하 기 위해 요리조리 몸을 피해 다닌다. 이런 사람이 영화 속에서만 볼 수 있 는 캐릭터일까?

강박증이란

강박증이란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이다. 강박사고 란 원치 않는 생각이나 이미지, 충동 등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것을 말하 며, 이런 생각을 스스로의 의지로 조절할 수 없다는 특성이 있다. 강박사 고는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이므로 불안을 일으키고, 따라서 불안을 줄이 기 위해 강박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이 더럽다고 생각하는 물건을 만진 후 보통은 한두 번 손을 씻고 말지 만 강박증이 있으면 손을 씻었음에도 아직도 더러운 것 같은 생각에 반복 해서 손을 씻게 된다. 심지어 수백 번 손을 씻기까지 한다. 이처럼 스스로 도 과도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생각이 계속 사라지지 않는 것이 강박사고이 다. 손을 씻는 것은 더럽다는 생각에 불편한 마음을 편안하게 하기 위한 행동이다. 이처럼 강박사고가 떠오를 때마다 이를 줄여보기 위해 하는 행 동을 강박행동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강박증은 불안을 만들어내는 강박사 고와 불안을 줄여주는 강박행동이 짝을 이루고 있다.

강박증은 환자의 대인관계와 직업적 능력 등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강 박증만 없다면 해낼 수 있는 일들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가족이나 친구들 과의 관계가 악화되게 된다.

강박증의 대표적인 증상

○강박 사고
강박사고(obsessions)란 마음이 원치 않는데 떠오르는 생각이나 충동을 말 한다. 강박사고는 대개 비현실적이며 상당한 불안을 야기한다. 그것은 가 라앉지 않고 지속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강박사고는 자신이나 다른 이에 게 ‘뭔가 위험한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 하는 내용이 대부분이 다.

▷오염 강박사고 : 먼지나 세균, 어떤 종류의 오염 등에 대한 지나친 두려 움이다. 따라서 손을 자주 씻거나 목욕하는 등의 강박행동으로 이어진 다.
▷저장, 보관, 수집 강박사고 : 쓸모없거나 가치가 거의 없는 물건을 모아 두거나 버리지 못한다. 쓰레기, 신문, 종이 등 가치 없는 것을 버리지 못 하게 된다.
▷정돈 강박사고 : 좌우대칭, 정확성, 정돈 등에 대한 지나친 집착을 보인 다. 물건을 놓을 때 줄이 맞아야 되고, 정리정돈이 되어있지 못하면 다음 일을 진행할 수 없다.
▷양심적 강박사고 : 불경스러운 생각이나 욕 등을 마음속으로 하는 것에 대해 벌 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과 같은 강박사고이다. 도덕적이고 종교적 인 계율이나 규칙을 위반하는 것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 걱정, 집착을 말 한다.
▷신체적 강박사고 : 신체의 특정부분의 모양에 대한 집착 또는 질병이나 불치병의 가능성에 대한 집착을 포함한다.
▷공격적 강박사고 :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해(危害)를 가할 것에 대한 지 나친 생각을 가진다. 누군가를 때리거나 흉기로 찌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이 포함된다.
▷성적 강박사고 : 원치 않는 성적인 생각, 이미지, 충동 등이 나타나 불 안한 것을 말한다.

○강박행동
강박행동은 강박사고로부터 일시적인 안도를 위해 ‘자신이 행동한 것’이 라고 생각하면 된다. 달리 설명하면 강박행동은 강박사고를 ‘중화’시키 는 것이다. 대개는 반복적으로 손을 씻는다든지 반복해서 확인을 한다든 지 하는 신체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는 숫자를 세거나 기도를 하 는 등 ‘생각 속에서 자신이 행동한 것’일 수도 있다. 강박증의 강박행동 을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첫째, 강박행동을 하면 강박사고에 의해 유발된 불안을 감소시키는 효과 가 있지만 그것은 단지 짧은 시간 동안만이다. 둘째, 강박행동을 하지 않 으면, 극도로 불안해진다. 마지막으로, 그것을 되풀이해서 반복적으로 하 게 된다.

▷청소하기와 세탁하기 강박행동 : 오염에 대한 두려움으로 씻고 닦고 쓸 고를 반복한다.
▷확인하기 강박행동 : 문은 잠겼는가, 가스불은 꺼졌는가 등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저장, 보관, 수집 강박행동 : 불필요한 물건이나 잡동사니 등을 버리지 못하고 모아 놓게 된다.
▷반복하기, 숫자세기, 정리하기 강박행동 : 한 가지 행동을 반복하거나 마음속으로 숫자나 기도문 등을 반복해서 외우게 된다. 또한, 물건들을 가 지런히 놓거나 정돈을 해야 마음이 편해진다.

○회피증상
많은 강박증 환자들은 강박사고를 불러일으키는 상황, 사람, 장소, 물건 등을 피하게 된다. 에이즈에 대한 두려움으로 병원에 가지 못하거나, 더럽 다는 생각에 공공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고, 성적인 강박사고가 떠오르는 것이 불편해서 이성과의 만남을 회피하기도 한다. 이런 회피는 그 순간에 는 환자의 불안을 줄여줄 수 있지만 결국 개인의 사회생활을 위축시키고 대인관계를 막는 원인이 된다. 심한 경우 집밖으로 나가지 못하거나 직장 이나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도 있다. 회피는 적절한 대처가 아니라 강박증 의 증상인 것이다.

나의 강박증 증세는 어느 정도?

□ 지시사항
다음 각 문항을 읽고 자기 자신을 잘 나타내고 있다고 생각하면 ‘O’, 그 렇지 않다고 생각하면 ‘×’로 응답하시오.
1. 그만두고 싶지만 자꾸 반복적으로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이 있는가? (○)
2. 시계가 째깍거리는 소리에도 놀라서 잠을 깨는 경우가 종종 있는가? (○)
3. 철자 등이 많이 틀린 글을 보면 그것 때문에 내용에 집중하기가 어려 운 편인가? (○)
4. 손이 깨끗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또 씻는 경우가 종종 있는가? (○)
5. 별 일도 아닌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아서 괴로운 적이 종종 있는 가? (○)
6. 길을 걸을 때 보도블록의 틈을 밟지 않고 지나가려고 신경 쓰는 편인 가? (○)
7. 서랍이나 창문이나 장롱 등이 잠겼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편인가? (○)
8. 자기 전에 전등 스위치나 수도꼭지를 항상 점검하는 편인가? (○)
9. 식량부족 사태를 대비하여 통조림이나 말린 음식을 집에 보관해두고 있 는가? (○)
10. 더러운 것을 보면 깜짝 놀라거나 매우 싫어하는 편인가? (○)
11. 타인의 집에서 자는 경우 불이 나면 어떻게 탈출할지에 대해 반드시 생각하는 편인가? (○)
12. 물건이 제자리에 놓여 있지 않으면 쉽게 짜증을 내는 편인가? (○)
13. 돈을 어디에 썼는지 세밀하게 장부에 기록해두는 편인가? (○)
14. 여러 사람이 있는 장소에서 병균에 감염될까 봐 걱정을 많이 하는 편 인가? (○)
15. 아무리 사소한 빚일지라도 꼭 갚는 편인가? (○)
16. 일을 잘 하기 위해서 남에게 믿고 맡기기보다는 스스로 하는 편인 가? (○)
17. 길 위에 사다리가 놓여 있으면 돌아가지 않고 그 밑으로 가는 편인 가? (×)
18. 작은 실수나 틀리는 것을 쉽게 넘겨버릴 수 있는가? (×)
19. 사소한 물건이라도 언젠가 필요할 때를 대비하여 다 모아두는 편인 가? (○)
20. 집안이 지저분하면 마음이 몹시 불편해지는 편인가? (○)
21. 다른 사람의 애완견이 당신의 얼굴을 핥으면 그 개를 쫓아버리는 편인 가? (○)
22. 남이 시키지 않아도 규칙적으로 행동하는 편인가? (○)
23. 그날 해야 할 일뿐만 아니라 모든 약속을 기록해두는 편인가? (○)
24. 누가 찾아오는 경우 문을 열어주기 전에 항상 머리와 옷을 단정하게 하는 편인가? (○)
25. 대화 도중에 다른 사람의 틀린 말투를 자꾸 고쳐주려고 하는 편인 가? (○)
26. 완벽한 것을 추구하는 편인가? (○)
27. 잠을 못 잘 일이 있더라도 잘 시간이 되면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드는 가? (○)
28. 모든 것이 항상 정돈되어 있고 깨끗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편인가? (○)
29. 예기치 못했던 일로 매일 하던 일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매우 불편 감을 느끼는 편인가? (○)
30. 서류가 어디에 있는지 항상 알 수 있도록 정리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쓰 는 편인가? (○)

□ 채점 방법
1~16번, 19`~30번 문항에 ‘예’라고 응답한 경우, 그리고 17번과 18번 문 항이 ‘아니오’라고 응답한 경우 그 문항의 수를 헤아리면 그 전체 문항 수가 곧 점수가 된다. 예컨대, 헤아린 문항수가 총 18개라고 하면 18점이 된다.

□ 결과 해석
○10~25점이면 강박성 점수가 높은 사람으로, 이런 사람은 모든 일에 세심 한 주의를 기울인다. 양심적이고 규칙을 엄수한다. 성실하고 지나치게 꼼 꼼하다. 불결하거나 무질서한 것을 보면 기분이 잘 상한다. 강박성 점수 가 높은 것과 강박 신경증은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만약 불필요 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게 될 때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 다.

○1~9점은 강박성 점수가 낮은 사람으로, 이런 사람은 계획성이 부족하 다. 모든 일을 무질서하고 순서 없이 처리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5-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