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건설 - 2년 연속 시공능력평가 1위
상태바
삼성건설 - 2년 연속 시공능력평가 1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11.03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가고 싶은 건설회사’ BEST 9 - 삼성건설


2년 연속 시공능력평가 1위



건축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LCD와 하이테크(크린룸) 공장 시공 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버즈두바이 수주 이전부터 대만 타이베이 101빌딩 (508m)과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타워(452m), 타워팰리스 시공 등을 통해 초고층 빌딩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삼성건설(대표 이상대)은 지난 78년 매출액 166억원의 중견회사로 출발한 지 27년 만에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대한민국 대표 건설사로 우뚝 섰 다.
삼성건설은 건설업체의 시공능력을 평가하는 2005년 시공능력평가에서 1위 를 차지, 지난해에 이어 2연패를 달성하며 건설업체 선두기업으로서 자리 를 굳건히 지켰다.

또한 8년 연속으로 국가고객만족도(NCSI) 아파트 부문 1위를 고수하고 있 다.
래미안으로 대표되는 아파트 브랜드는 8년 동안 수위를 지켜온 데다 국내 건설기업의 대표자리로 인식되는 시공능력평가에서 2연패를 차지해 국내 건설업계의 지존이 된 셈이다.

국가고객만족도 8년 연속 1위가 고객에 의한 평가결과라면 시공능력평가 1 위는 실적과 경영능력, 기술력과 신인도 등 건설업 종합적인 측면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는 것이다. 내실 위주의 견실한 경영을 통해 선도기업으 로서의 기반을 구축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삼성건설의 1위 등극은 ‘선택과 집중’이라는 독특한 경영전략을 바탕으 로 하여, 주력사업인 아파트는 물론 건축과 플랜트, 토목에 이르기까지 선 택과 집중으로 괄목할 만한 고속 성장을 보여 왔다.

우선 건축분야에서는 자타가 인정하는 세계 최고수준의 반도체 LCD와 하이 테크(크린룸) 공장 시공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버즈두바이 수주 이전부터 대만 타이베이 101빌딩(508m)과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타워(452m), 타워팰 리스 시공 등을 통해 초고층 빌딩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축적해 왔다.

2001년 4조 4,700억원, 2002년 4조 6,000억원, 2003년 4조 6,310억원이 최 근 3년간 삼성건설의 매출이다.
지난해에는 5조 8,000억원의 수주고와 4조 8,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 며, 23조원의 수주물량 잔고를 갖고 있어 향후 5년 동안의 안정적인 매출 물량을 확보한 셈이다. 주택 시공권 잔고는 12조원, 삼성건설은 그 동안 의 꾸준한 성장을 토대로 올해는 수주 6조원, 매출 5조원을 목표로 설정했 다.

질적인 측면으로는 초고층, 하이테크, 도로, 항만, 주택, 발전플랜트 등 6 대 핵심 상품을 중심으로 핵심 기술력 및 우수 인력 확보에 꾸준히 힘을 기울인 결과 초고층 일부상품에서는 선진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 고, 선진 안정경영체제인 OHSMS(occupational heath & safety management system)를 도입, 기술전문가 조직을 강화해 재래형 안전사고를 획기적으 로 줄였다.

변화하는 주택시장의 기회 선점을 위해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건강자재 연 구, 실내 공기질 연구 등을 통해, 일부 아이템은 아파트 브랜드 래미안을 도입해 다른 업체와 차별화된 주택사업을 선보였다.

또 2002년 도입한 6시그마 경영혁신 운동을 현장 및 협력업체까지 확대해 경영의 선진화를 이뤄가고 있으며, 이밖에도 사내 고객대학을 만들어 고객 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




인터뷰 삼성건설 인사팀 정지은 주임

‘열린 마음, 열린 머리, 열린 사람’


열린 시대, 열린 사회에서 삼성건설이 지향하는 인재는 ‘열린 마음, 열 린 머리, 열린 행동’을 갖춘 ‘열린 사람’이다. ‘열린 마음’은 인간미 와 도덕성으로 충만한 마음을 지닌 사람, ‘열린 머리’는 창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창조형의 사람, ‘열린 행동’은 세계 시 민으로서의 국제 감각과 능력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신입채용은 서류접수-삼성직무적성검사(SSAT)-면접전형으로 진행된다. 서 류접수자 중 학점, 어학 기준 이상자에 대해 별도의 서류전형 없이 전원 삼성직무적성검사(SSAT) 응시 기회를 부여한다.

올해 상반기 기준, 학점은 전학년 평점 평균 3.0 이상(4.5 만점 기준), 어 학은 기술직군 토익 730점 이상, 사무직군은 토익 860점 이상이다. 면접 은 임원면접, 프레젠테이션 면접, 집단토론, 영어회화 등 4단계 면접으로 진행되며, 삼성건설 인재상에 따라 인간미와 도덕성, 적극성을 갖추었는 가, 전공 지식을 논리적, 창의적으로 활용할 줄 아는가를 중점 평가한 다.

건설 분야에 뜻을 두고 있다면 우선 본인의 전공분야에 대해 충분한 지식 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건설 현장 엔지니어로서 원만한 대인관계 와 리더십을 갖춰야 한다. 마지막으로 외국어 등 글로벌 기본 역량이 필요 하다.

[월간 리크루트 2005-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