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 SMART Global E&C Compa
상태바
포스코건설 - SMART Global E&C Compa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5.11.0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가고 싶은 건설회사’ BEST 9 - 포스코건설


SMART Global E&C Company



포스코건설은 제철 분야의 첨단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바탕으로 환경, 에너 지 등의 플랜트 분야와 도시개발, 대규모 SOC사업, 초고층 인텔리전트 빌 딩 및 주택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종합건설회사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사장 한수양)은 지난 35년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포항과 광양의 제철소 건설과정에서 축적한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술과 노하우 및 경험인력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E&C(Engineering & Construction) 기술력 을 제고하고, 우리나라 건설 산업 발전에 기여코자 1994년 12월 1일 출범 했다.

작년 말 기준 자기자본비율 44.2%, 기업어음 최고 신용등급(A1) 보유 등 우수한 재무구조와 신용등급을 갖추고 있는 포스코건설은 제철 분야의 첨 단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바탕으로 환경, 에너지 등의 플랜트 분야와 도시 개발, 대규모 SOC사업, 초고층 인텔리전트 빌딩 및 주택사업에 이르기까 지 다양한 영역에서 종합건설회사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철강기업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포항과 광양제철소 설비를 지속적으로 신예화함으로써 효율성을 높 이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수행한 대규모 SOC사업은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 교량인 총연장 7.4㎞의 부산 광안대교와 국내 최초의 민자사업으로 건설 한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를 들 수 있다.

이밖에도 고속도로 확장공사(경부, 중부내륙, 동해 고속도로 등), 항만공 사(마산, 아산, 부산 등), 철도공사(인천국제공항철도, 경부선, 장항선, 경의선 등), 교량공사 등에서도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초고층 인텔리전트 빌딩을 비롯한 건축분야에서 수준 높은 시공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 대치동의 포스코센터는 95년 대한민국 건 축문화대상을 수상했으며, 베트남 최초의 철골조 주상복합빌딩으로 건설 한 호치민의 다이아몬드 플라자는 2000년 베트남 정부로부터 골든 퀄리티 메달(Golden Quality Medal)을 수상했다. 중국 상하이에 건설한 포스플라 자(POS-PLAZA)도 2000년 상하이시 건축금상을 수상했다. 또한 서울대에 건 설한 생활체육관은 2001년 서울시 건축은상과 한국건축문화대상 입선작에 선정됐으며, 포항공대 학술정보관은 2003년 지식오피스 대통령상을 수상하 기도 했다.

포스코건설은 1970년대부터 포항과 광양에 2만여 세대에 달하는 사원아파 트를 건설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1996년 7월에는 서울 광장동에 국내 최 초의 철골조 아파트인 상록타워를 건설했다. 1999년 10월에는 64세대의 도 곡동 포스코트를 건설하여 처음으로 일반주택 분양사업에 참여한 이래 2004년까지 총 2만 5,844세대의 품격 높은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분양한 바 있다.

2005년 국내 건설수주 총액은 전년보다 1% 정도 줄어든 84조 3,000억원, 건설투자도 감소세로 반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SOC 투자는 전년보다 1% 정 도 늘어나는 수준에 불과할 것으로 보여 건설업계의 물량난을 가중시킬 것 으로 우려된다. 민간부문 역시 부동산 정책의 혼선으로 시장의 정상적인 기능이 왜곡돼 침체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포스코건설은 2005년 수주목표를 전년도 수준인 4조 300억원으 로, 매출은 3,500억원 가량 늘어난 3조 500억원으로 설정했다. 그리고 이 를 달성하기 위해 ▷최적 사업 포트폴리오 조기 실현 ▷원가경쟁력 강화 ▷사업 수행체 선진화를 운영목표로 설정했다.

포스코건설은 2004년 12월 1일 회사 창립 10주년을 기념하여 새로운 10년 을 준비하기 위한 ‘SMART Global E&C Company’라는 중장기 비전을 발표 했다. 새로 발표된 비전은 기존의 관행, 인식, 생산방식으로부터 탈피하 고, 전문성과 도덕성 및 적극성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혁신과 최고의 성과 를 추구함으로써 고객이 먼저 찾는 E&C 분야의 글로벌 기업을 지향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포스코건설 인재상

위기를 극복하고 꿈을 실현하는 기업역량 강화


S 전문성 | Speciality
나는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지식을 갖춘다.
M 도덕성 | Morality
나는 바른 마음자세로 윤리경영을 적극 실천한다.
A 적극성 | Activeness
나는 긍정적 사고와 진취적 태도로 업무를 수행한다.
R 혁신 | Revolution
나는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한다.
T 최고성과 | Top Performance
나는 최고의 품질과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5-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