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원대학교-‘Good Job’프로그램으로 취업품질..
상태바
경원대학교-‘Good Job’프로그램으로 취업품질..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2.0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인재육성 시스템 우수대학 - 경원 대학교


‘Good Job’ 프로그램으로 취업품질 향상에 비중


● 담당부서 : 취업지원실
● 담당자 : 박명순(aidjob@kyungwon.ac.kr)/이창행
● 전 화 : 031)750-5990~2
● 팩 스 : 031)750-5989
● 홈페이지 : http://job.kyungwon.ac.kr

23년 역사의 경원대학교(총장 이길여)는 지난 세월 몇 차례의 진통이 있었 지만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지금은 신흥 명문사학으로 거듭나기 위해 부 단히 노력하며 땀 흘리고 있다.

가천길병원이 대학을 인수한 데 이어 평생 인술인생을 살아온 이길여 총장 이 경영을 맡은 후 최근 5~6년간 대학 발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매년 새 건물이 들어서고, 전체 구성원들이 일류대학 만들기 운동을 전개하면 서 힘을 키워가는 있음을 캠퍼스 곳곳에서 느낄 수 있다.

서울 강남과 경기도 분당 사이에 위치한 경원대는 비교적 부유층 학생들 이 많다는 것이 한 특징. 이 같은 지리적인 환경 덕분인지 유독 영어 등 외국어에 강한 학생들이 많다.

IT, BT, NT 등 첨단학문의 특성화를 추구하고 있는 경원대는 학생들의 취 업을 위하여 실용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 턴십 제도, 산학협동 등을 통해 교육의 현장성을 높이고, ‘기업에게 듣는 다’ 등 기업체 CEO와의 만남을 통하여 산업현장의 욕구를 정기적으로 파 악해 실용인재 양성의 교육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이길여 총장은 봉사정신을 교육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강조하고 있다. 봉사할 줄 모르는 인재는 설사 능력이 뛰어나도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 회’를 만드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 봉사활동을 교양 선택과목으로 채 택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고 있다.

경원대의 봉사정신은 기업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아 2~3년 사이에 S전자, L 전자를 비롯, 일류 통신업체인 D사 등 일류 대기업에 취업을 하는 학생이 부쩍 늘어났다.

총학생회는 봉사활동을 하지 않으면 졸업하지 못하도록 하는 ‘봉사활동 의 의무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대학 측은 명문대학으로 발전하는 기본조 건으로 봉사활동이 중요하다고 판단,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경원대의 금년 취업률은 71.6%. 중규모 대학 중 전국 22위로 중상위 정도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취업률 자체보다 취업의 품질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경원대는 장차 취업의 질적 향상이 양적 확대 를 견인하는 힘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취업의 양적 확대를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 운동, 학과별 취업경쟁 및 교직 원 1인 1학생 취업시키기 운동 등을 벌이고 있으며, 지난 1년 사이에 취업 률이 16.3% 향상될 정도로 효과가 크다.

경원대는 ‘Good Job’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인재를 길 러 경쟁력 있는 기업에 취업시키고자는 프로그램이다. ‘Good Job’ 프로 그램으로는 ICEC 영어집중 프로그램, 온라인 토익 교육, 엘리트 프로그 램, 여학생 취업스쿨 등이 있다.

ICEC는 영어 토익 성적 800점 이상자를 육성하는 영어교육 특별 프로그램 으로 요즘은 실용영어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엘리트 프로그램과 여학생 취업스쿨은 일정 점수 이상의 토익 등 외국어 능력 보유자와 학점 3.5 이상인 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이 과정 을 이수한 사람을 경원인재연감에 수록해 각 기업에 보내는데, 대기업 입 사자가 특히 많은 것이 장점이다.





‘나’보다 ‘우리’를 소중히 여기는 대학


인터뷰 경원대학교 총학생회장 이희석 씨


최근 봉사활동의 의무화를 요구하고 있는 기업이 늘고 있다. 이에 대 한 대비는?
경원대는 기본적으로 ‘나’보다 ‘우리’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을 받고 있다. 봉사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의학박사이라는 총학생회 차원에서 봉사 활동의 의무화를 추진, 밝은 사회를 만들어가는 참신한 에너지를 지닌 인 재를 양성하기를 바라고 있다.

총학생회가 학생들의 취업 촉진을 위해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 지.
경원대는 매주 토요일 총학생회를 중심으로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봉사 활동인구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것 자체가 취업 촉진에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한다.
우리 대학은 경쟁력 있는 학생들이 많다. 실력으로 평가한다면 우리 대학 의 취업기회는 훨씬 넓어질 것이다. 그래서 앞으로 기업체 등에 공문을 보 내고, 기업체를 방문하여 대학의 장점과 학생들의 능력을 알려 취업의 문 호가 활기차게 개방되도록 노력해 나가고자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5-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