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들어가기-효과적인 필기시험 대비법(1)
상태바
공기업 들어가기-효과적인 필기시험 대비법(1)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2.02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공기업 들어가기 - 효과적인 필기시험 대비법(1)


시험 출제 경향을 파악해야


1. 공기업 필기시험 개요

필기시험은 전형절차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반영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전형에 해당한다. 필기시험 합격자는 최종인원의 1.5~5배 정도를 선발하며 일반적으로는 2배 수 정도를 선발하는 공기업이 많다. 최종인원의 3~5배 정도를 필기에서 선 발하는 공기업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외국어인터뷰나 프레젠테이션 면접, 집단토론 등으로 면접시험을 심도 있게 보는 공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한 편 이 단계에서 취업보호대상자 등에 해당되는 경우 가산점이 부여되며, 일정한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는 경우에도 가산점을 주는 공기업도 있다.

2. 출제경향

크게 외주를 주어 출제하는 경우와 자체적으로 출제하는 경우로 나뉜다. 최근에는 90% 이상 외주를 주어 출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필기 시험이 과거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출제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그러므로 단순한 문제은행식 학습보다는 기출문제에 근거하여 기본기를 충 실히 다져가는 학습방법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① 필기시험 과목
공기업 필기시험 과목은 일률적이지 않고 공기업별로 필기시험 과목이나 출제형태, 문항수, 난이도 등이 매우 다르다. 일반적인 필기시험 과목은 일반상식과 전공선택1 로 구성이 된다. 다음으로 전공선택만으로 시험을 치는 곳과 일반상식만으로 필기시험을 치는 곳, 논술만으로 필기시험을 치 거나 논술이 포함되는 곳이 있으며, 한전이나 한국수력원자력 같은 공기업 에서는 사무직의 경우 전공상식 형태로 출제되는 곳도 있다.
문항수는 전공, 일반상식의 경우 각각 40문제(또는 50문제)가 객관식(또 는 객관식+주관식)으로 출제되며, 논술의 경우 2문제 중 1문제를 택하는 형태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② 일반상식
2차 필기전형 시 대부분의 공기업에서 공통과목으로 다루는 일반상식의 경 우 최근에 문제의 수준이 꽤 높아져서 수험생들에게 가장 골치 아픈 과목 으로 인식되어 있다. 일반상식은 크게 인문과학, 사회과학, 컴퓨터·자연 분야, 미디어·예체능 및 최근시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과목으로 치 면 20과목이 넘는 아주 방대한 양이다.

● 인문과학 : 국어·한자, 한국사, 문화사, 철학·윤리, 지리 등으로 구 성되며 이 중 국어·한자와 한국사·문화사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특 히 최근에는 국어·한자의 출제비율이 조금씩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교 육, 심리, 문화, 인류 등의 범위는 거의 출제되지 않고 있다.

● 사회과학 : 사회과학 분야는 공사의 업무와 관계된 분야이기 때문에 필 기시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난이도 높은 문제가 출제되는 분야이다. 경영, 경제, 행정, 사회, 정치, 법, 사회(사회복지) 등으로 구 성되며 기본적으로 다른 과목보다 난이도 있는 문제가 출제가 된다. 이 중 경영, 경제, 법 등의 문제는 전공수준의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도 많으 므로 개론식으로 깊이 있게 대비해야 한다.

● 컴퓨터·자연과학 : 경영, 경제, 법과 함께 컴퓨터 분야 특히 인터넷, 정보통신 분야의 출제가 두드러진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신기술이 나 신조어들이 많이 생겨나므로 최근의 정보통신, 인터넷관련 시사와 관련 된 문제도 많이 출제가 되며 원론적인 난이도 높은 문제도 많이 출제가 된 다. 자연과학 분야는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환경, 첨단과학 등으 로 구성되며 이 중 환경, 첨단과학 분야에서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 미디어·예체능 : 매스컴, 뉴미디어, 음악, 미술, 보건, 스포츠 등의 분야로 특히 뉴미디어 문제가 어렵게 출제된다. 음악, 미술, 스포츠 문제 도 많은 수는 아니지만 꼭 출제되므로 빠짐없이 공부해 두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일반상식 분야는 법률, 경제, 경영·금융 그리고 컴퓨터·인터 넷 정보통신 분야에서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이 집중적으로 출제되고 있으 므로 이에 대한 개론 수준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은 기본적인 수준(용어 및 개념)에서 출제되고 있다.

시사상식관련 문제도 몇 문제씩은 꼭 출제된다. 시사와 관련된 문제는 최 근 3개월~6개월 중심의 시사가 출제되는데 주로 예술·문화부문의 시사, 환율·금리 등 경제시사, 주요 법령제도의 변화, 북·미관계 등 국제시 사, 우주·첨단시사, 정보·통신시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시사상식은 필기시험에서 보다는 실제로 논술시험이나 면접시험에서 매우 중요하게 활 용되므로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다음 호에서는 ‘전형별 준비전략-효과적인 필기시험 대비법(2)’으로 전 공 및 논술, 스터디 운영 등에 대해 알아본다.

※ 다음은 주요 공기업들의 시험과목이다.
(변동될 수 있으므로 최근 공고문 확인요망)

▶ 일반상식으로만 시험 보는 공기업
⇒ 수도권매립지공사, 한국자원재생공사

▶ 전공으로만 시험 보는 공기업
⇒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농업기반공사, 농수산물유통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석유공사 등

▶ 논술(논문)이 필기시험 과목에 포함된 공기업(*논술만으로 시험 보는 공기업)
⇒ 국민체육진흥공단, 금융감독원, 대한광업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 사(KOTRA),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한 국남동발전(주),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주), 한국방송광고공사 (KOBACO),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한국서부발전(주), 한국수자원공사, 한 국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중부발전(주), 한국지역난 방공사, 한국해운조합 등

▶ 영어시험을 별도로 보는 공기업
⇒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관리공단, 금융감독원, 도로교통안전관리공 단, 부산시경륜공단,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지하철공사, 인천시지하철공 사, 인천국제공항공사, 철도청,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한국산업인력공 단,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자원재생공사, 한국해운조합, 환경관리공단 등

▶ 사무직 전공의 경우 통합 출제하는 공기업(법학+경제학+경영학+행정학 등)
⇒ 서울특별시 도시개발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주) 등

▶ 인적성 및 사무능력검사로 시험 보는 공기업
⇒ 농협중앙회(단위농협), 한국조폐공사

[월간 리크루트 2005-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