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Company - (주)우리홈쇼핑
상태바
Leading Company - (주)우리홈쇼핑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6.2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Leading Company - (주)우리홈쇼 핑


고객의 니즈 그리고 만족 - 기본에 충실하며 성장한다



빠르게 약동하는 기업

계속되는 불황으로 꼭꼭 닫힌 서민들의 지갑을 빼꼼히 열게 만드는 마법 의 주문이 있다. 바로 홈쇼핑 채널. 발랄하게 이어지는 쇼호스트의 설명 을 듣다 보면 어느 새 리모컨에서 손이 멀어지고 심지어는 입까지 반쯤 벌 린 채로 홈쇼핑에 빠져있는 자신을 발견한 적이 있을 것이다.

홈쇼핑에 빠진 사람들은 비단 쇼핑을 즐기는 사람만이 아니다. 쇼호스트 를 비롯하여 홈쇼핑 업계에 취업하고자 하는 구직자들의 열기도 높아져만 간다.

우리홈쇼핑은 2001년 창립 이후 뜨거운 반응과 함께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올해도 우리홈쇼핑의 판매수수료 기준 매출액은 지난해 대비 48.7% 신장한 2,3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2003년 처음으로 흑자로 전환한 이후 해마다 이익도 급신장하고 있다.

홈쇼핑 업계에서는 후발업체에도 불구하고 우리홈쇼핑이 이처럼 고속성장 을 하고 있는 것은 발빠른 사업구조 조정과 끊임없는 경영혁신 활동의 결 과이다.

무엇보다 2003년 1월 정대종 사장이 취임한 이후 5월부터 실시한 ‘Get 2003’ 캠페인의 성공이야말로 괄목할 만한 것이라고 우리홈쇼핑 관계자 는 말한다. ‘Get 2003’ 캠페인은 종전 대비 판매 수수료 기준 매출률 2% 증대, 평균 매출 단가 10% 증대(고부가가치 상품 비중 확대), 고객 클 레임 비율 10% 감소, 취소·반품률 3% 감소를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와 내 실 경영을 강화하는 사내 경영혁신 활동이었다.

또한 2003년 7월에 홈쇼핑 업계 처음으로 수익성이 좋지 않은 카탈로그 사 업을 중단한 데 이어, 반품률 높은 보석 상품 판매 중단, 수익률이 낮은 대형 가전 판매 비중 축소 등 ‘수익 중심 경영’을 선도적으로 펼쳐왔 다.

이러한 노력은 마침내 2003년 흑자 원년을 실현했으며 이후 2년간 극심한 소비침체에도 불구하고 이익이나 매출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낸 것이 다.

성숙기에서 제2의 성장기로

사실 여러 경제 전문가와 정부 부처에서 올해 하반기나 내년에도 소비 심 리가 쉽게 살아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향후 TV홈쇼핑 시장은 낙 관하기만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미 성숙기에 들어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 는 TV홈쇼핑의 제2의 성장 모멘텀은 무엇일까?

우리홈쇼핑 정대종 사장은 “케이블TV 가입자가 정체 상태에 머무르고 있 는 데다 백화점, 할인점 등 오프라인 유통 업체가 온라인 쇼핑몰 육성에 나서는 등 경제 제반 여건이 어려워지고, TV홈쇼핑 업계간의 경쟁도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향후 TV홈쇼핑의 성장 모멘텀은 국내 시장에서 T커머스, M커머스 등 새로 운 시장의 확대, 부가가치 높은 이색 무형 서비스 상품 등 경쟁력 있는 상 품 발굴과 함께 새로운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한 시장의 확대”라고 말했 다. TV홈쇼핑의 지속적인 외형 성장과 이익 증대를 위해선 중장기적으로 TV홈쇼핑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신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차 별화된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갖춤과 동시에 성장 가능성 이 무궁무진한 해외 시장 진출을 다각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망과 의견에 따라 올해 초 대만 홈쇼핑 방송을 개국한 우리홈쇼 핑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대만 시장을 해외 홈쇼핑 사업의 전 초 기지로 삼아 말레이시아, 중국 등 해외 진출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우 리홈쇼핑이 대만 내 최대 금융 지주 회사인 ‘푸방(富邦) 그룹’과 함께 설립한 ‘FMT(Fubon Multimedia Technology)’는 2004년 12월초 대만 전역 의 400만 가구를 대상으로 시험 방송을 시작한 데 이어, 올 1월 방송 채널 명을 모모홈쇼핑으로 정하고 본 방송을 통해 대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또한 중국 홈쇼핑 시장은 물류 시스템 미비, 카드 보급률 저조 등 전반적 인프라 부족으로 단기적으로 활성화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 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직접 진출보다는 홈쇼핑과 관련한 토털 솔루션 (방송 기술, 경영 노하우 등 전반적 컨설팅)을 수출함으로써 이익을 확보 하는 간접 진출 방식을 채택했고, 직접 진출은 내년 이후에나 추진한다는 신중한 입장이다.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적절히 가미해 쇼핑의 색다른 즐거 움을 제공하고 있는 국내 TV홈쇼핑 산업은 이미 세계 2위의 시장 규모를 갖추고 있어 유럽, 중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향후 국내 TV홈쇼핑 업체들의 해외 시장 공략이 더욱 가 속화할 전망이다.


“마음에 들 때까지”

우리홈쇼핑은 2006년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고객 만족도 1 등, 신규 사업 강화, 1등 인재 육성 등을 3대 경영 방침으로 정해 중점 추 진하고 있다. 상품, 서비스, 배송, 가격 등에서 고객만족 경영을 최우선하 여 실천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무엇보다 소비자 니즈(Needs)에 맞는 고 품질, 저가의 실속 있는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하는 데 주력하고 있 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초 금융서비스팀을 신설해 수익성, 부가가치가 높은 차별화된 무형 서비스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불만 고객 초청 간담회를 실시하고, 고객 초청 고객만 족 헌장 선포식, 배송 예정일 서비스, CEO를 비롯한 모든 임직원의 1일 배 송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차별화된 고객 만족 서비스를 전개해 고객으로부 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우리홈쇼핑은 고객 만족 경영을 한층 가속화해 고객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온라인 쇼핑센터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TV홈쇼 핑 사업을 매출, 수익 증대를 위한 주력 사업으로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 갈 것이며, 인터넷쇼핑몰 우리닷컴을 미래 수종 사업으로 키워나갈 방침이 다. 우리닷컴은 공격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개를 통해 2007년 인터넷 쇼핑몰 업계 톱 5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마음에 들 때까지”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다양한 홈쇼핑 분야에서 무 엇보다도 고객을 만족시키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우리홈쇼핑의 성 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채용정보 - 우리홈쇼핑 인사팀


자신이 진심으로 원하는 분야에 도전하라


우리홈쇼핑은 ‘철저한 경영마인드 및 혁신적 사고와 행동으로 최고의 성 과를 창출하는 인재가 1등 인재’라고 본다.

더욱 구체적인 요소로는 신뢰(기본에 충실하고, 신뢰받을 수 있는 인재), 변화(월 1건 이상의 제안을 실천할 수 있는 열린 사고와 혁신적 행동을 하 는 인재), 역량(자기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 도전(스스로 비전과 최고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을 위해 노력하 는 인재)을 들 수 있다.

우리홈쇼핑은 1월에 약 25명의 신규인원을 선발해 상반기 채용을 마무리 했으며, 하반기 채용은 아직 미결이나 대략 10여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수시채용을 선호했으나 직무별 채용을 실시함에 따라 직무만족 도는 높은 반면 연중 불규칙하게 소수의 인원이 입사하다 보니 체계적인 교육도 불가하고, 우리홈쇼핑만의 전문인력을 육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 다. 이에 따라 기존 채용방식에서 벗어나 신입의 경우 정기공채를 통해 채 용하고, 특수하게 발생하는 경력사원에 대해서는 수시채용으로 진행할 예 정이다.

우리홈쇼핑은 홈쇼핑 방송사인 만큼 일반회사에는 없는 전문화된 분야의 직무가 많은 회사이다. MD, PD, SH, 방송기술, 인터넷MD 등 전문적인 지식 을 요하는 분야들 중 자신에게 맞는 분야를 선택해서 집중 공략하는 자세 가 필요하다. 본인이 진심으로 하고 싶은 직무가 있고, 그 일을 하기 위 해 많은 준비를 해온 열정이 있는 인재라면 당연히 채용될 것이다.

1차 심사인 서류심사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입사지원서는 그 사람에 대한 첫인상인 만큼 정성이 들어가 있어야 한다. 각 항목과 소개서 내용을 보 면 얼마나 정성이 들어갔는지, 다른 회사에 제출했던 소개서를 이름만 바 꾸어 냈는지의 여부도 알 수 있다는 것이 인사팀 담당자의 설명이다.

면접은 채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이며, 앞에서 언급된 인재상을 토 대로 준비하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홈쇼핑이 왜 자신을 꼭 채용을 해야만 하는지를 면 접관에게 나타내는 것이다. 자신을 나타내는 방법은 지원자 개개인에게 달 려있는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6-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