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할 때 알아두면 좋은 금융용어
상태바
투자할 때 알아두면 좋은 금융용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6.2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다이제스트 경제용어


투자할 때 알아두면 좋은 금융용어


랩어카운트(Wrap Account)

랩어카운트란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자산운용 관련 서 비스를 하나로 구성하여 고객 기호에 맞게 구성해 제공하는 맞춤형 ‘자산 종합관리계좌’를 말한다.
즉, 투자자가 증권회사에 돈을 맡기고 일정한 수수료를 지불하면 증권회사 에서 알아서 주식, 채권, 뮤추얼펀드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운용해 주고, 위탁수수료 운용보수 투자자문 등 계좌운용에 관한 모든 비용과 서 비스도 총괄하여 운영해 준다. 랩어카운트는 크게 고객을 투자자문사에 연 결시켜주는 ‘컨설턴트 랩어카운트’와 펀드 형태로 자산을 관리해주는 ‘뮤추얼펀드 랩어카운트’가 있다.
컨설턴트 랩어카운트는 증권사가 투자전략을 세워 고객에게 투자자문회사 를 추천하면 투자자자문회사가 고객재산을 운용하는 형태이고 뮤추얼펀드 랩어카운트는 증권사가 고객의 투자목적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뮤추얼펀드 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주는 형태이다.

뮤추얼펀드(Mutual Fund)

투자자들이 맡긴 돈을 운용해 수익을 돌려주는 간접투자상품인 뮤추얼펀드 는 수익증권이나 신탁상품과 토대는 같지만 투자자가 뮤추얼펀드의 주주 가 된다는 점이 기존 간접투자상품과 차별되는 가장 큰 특징이다. 수익증 권이나 신탁상품은 회사와 투자자가 계약을 맺고 돈을 맡기는 형태여서 ‘계약형’이라 불리고, 뮤추얼펀드는 각각의 펀드가 하나의 독립된 회사 (증권투자회사)로 만들어지고 투자자는 여기에 출자하는 방식이어서 ‘회 사형’으로 지칭된다.
뮤추얼펀드는 크게 입출금이 자유로운 개방형과 가입한 후 만기 전 인출 이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돈을 찾을 수 없는 폐쇄형으로 나뉜다. 개방형 은 투자자인 주주가 환매를 요청하면 뮤추얼펀드가 주식을 시장가치로 매 입해주는 것을 말하며 주식소유자(투자자)가 중도에 주식을 언제든지 팔 수 있고 가입과 탈퇴가 완전히 자유롭다. 반면 폐쇄형 뮤추얼펀드는 일정 기간(통상 1년) 동안 펀드를 탈퇴할 수 없다.

리츠(REITs :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리츠는 부동산 투자신탁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소액투자자들로부터 자금 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대출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 게 배당하는 회사나 투자신탁을 지칭한다. 특징으로는 주식처럼 100만원, 200만원의 소액으로도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어 일반인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증권화가 가능해 증권시장에 상장하여 언제든지 팔 수 있다. 또한 부동산이라는 실물자산에 투자해 가격이 안정적이다. 가치상승에 의 한 이익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가격상승에 따른 수입증가분의 분배를 목 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부동산개발사업, 임대, 주택저당채권 등에 투자 하는 리츠는 대부분 3년 이상 만기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6-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