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직업/인천국제공항 야생조수관리소
상태바
이색직업/인천국제공항 야생조수관리소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17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이색직업/인천국제공항 야생조수관리 소


새와의 머리싸움 “우리가 이긴다!”




“어떤 공항이든 항공기 안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직종입 니다. 야생동물 연구와도 긴밀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인천국제공항 의 야생조수관리소가 항공기 조류충돌 방지에 있어서는 국제적으로 최고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그 기술을 수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세계 로 나아가는 것이 앞으로 야생조수관리소가 걸어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합니 다.”






야생조수관리소는 인천공항공사 운항관리단 운항안전관리팀에 속해있는 부 서이다. 인천국제공항 야생조수관리소 업무는 항공기 안전운항 확보를 위해 서 공항 내외의 야생동물과 서식지 관리를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공항 지역 내에서 항공기와 조류의 충돌(Bird-Strike) 방지, 야생동물 현 장통제활동 및 서식현황, 유인요소 점검 및 관리, 야생동물의 관리 및 통제 를 위한 연구 및 정보수집, 공항 지역 내에 유입되는 항공기안전에 유해한 야생동물 출현 신고접수 및 조치 등을 맡고 있습니다.”

채용조건은 40세 이하의 건강하고 성실한 남자로서 현장 야생동물통제업무 경력 6개월 이상으로 총기사용 경력을 우선 적용한다.(경력의 증명은 업무 수행에 따른 관할 구청의 포획허가 또는 공항당국이 발급 또는 인정한 서류 를 기준으로 한다). 또한 경력자는 학위증명서류 또는 수행업체의 경력 증 명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사격선수 경력은 엽총을 사용하는 종목에 한하 며,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대회 참가 및 수상 경력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를 첨부해야 한다.

“각종 클레이사격 대회에 참가하다가 야생조수관리소 클레이사격 선수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들과 동호회 활동으로 친분을 쌓던 중 우연한 기회 에 야생조수관리소 채용 소식을 듣게 되었고, 여러 가지로 저의 적성과 자 격조건이 맞아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흔히 새의 머리가 나쁘다고 하지만, 야생조수관리소 직원들은 항상 새와 머 리싸움을 하고 있다.

“어떤 새는 새끼가 있는 둥지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다친 척하면서 우리를 유인한 적도 있고, 어떤 새는 총을 쐈는데도 탄을 맞은 척하며 도망간 새 도 있습니다. 이처럼 업무 중에 새들한테 속을 때가 많죠.”

인천국제공항은 도심의 공항이 아니라 영종도의 자연과 어우러지는 친환경 적 공항이라 최상의 근무환경을 자랑한다.

“하지만 영종도 내에서 살지 않는 이상 이동이 쉽지 않고 교통비가 부담되 는 편입니다.”

야생조수관리소는 전국적으로도 희귀한 직종이다. 그래서 그는 하고 싶어 도 할 수 없는 직종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어떤 공항이든 항공기 안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직종입니다. 야생동물 연구와도 긴밀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인천국제공항의 야생조수관리 소가 항공기 조류충돌 방지에 있어서는 국제적으로 최고가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그 기술을 수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 세계로 나아가는 것 이 앞으로 야생조수관리소가 걸어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7-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